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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건설빅5 올해 경영실적 "외형은 확대 수익은 축소"

매출은 현대건설 15조원, 이익은 삼성물산 6,300억원 선두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현대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DL이앤씨, GS건설, 대우건설 등 업계에서 건설빅5로 불리는 회사들의 올해 영업실적은, 외형 확대에도 불구하고 수익은 감소됐다.


외형의 확대는, 올해 초까지 주택시장이 전례 없는 대호황을 보이면서 국내 주택부문에서 활발한 실적을 거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동안 해외토목에 우위를 보이던 현대건설 마저 국내 주택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면서 올해 매출에서 차지하는 주택건축비중이 48%를 기록하는 등, 국내 건설사들은 주택호황시기에 적극적으로 분양한 사업들이 올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매출이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건설빅5의 올해 1~3분기 매출을 살펴보면, 현대건설은 15.2조원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다른 건설사에 비해 압도적으로 큰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한때 현대건설과 1, 2위를 다퉜던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10.6조원으로 현대건설과 큰 차이를 보이며 두 번째를 기록했고, GS건설은 8.4조원, 대우건설은 7.2조원, DL이앤씨(舊 대림산업)는 5.2조원으로 뒤를 이었다. 


매출 성장세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34.8% 증가율을 보이며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였고, 그 뒤로 GS건설이 30.5%, 현대건설이 17.6%, 대우건설이 15.4%로 뒤를 이으며 대부분 확장세를 보였다. DL이앤씨만 3.5% 매출이 감소됐다. 


DL이앤씨는 지난해 DL홀딩스, DL건설로 회사가 분할되면서 5조원 대의 매출 실적을 기록했고 규모도 지난해보다 다소 줄었다.




건설빅5는 올해 3분기까지 외형은 확대됐지만, 수익면에서는 다소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업계에서는 高물가, 高금리, 高환율 등 원가와 비용 증가로 건설사들의 수익력이 저하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영업이익을 가장 많이 시현한 회사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으로 3분기까지 634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1분기에 1550억원, 2분기에도 1550억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했지만, 3분기에 3240억원을 발생시키면서 건설빅5 가운데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실현했다. 지난해 보다 무려 5.7배나 이익규모가 커졌다. 회사는 "국내외 준공 프로젝트 손익 개선 영향으로 실적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뒤를 이어 대우건설이 5132억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했으며, 그 뒤로 현대건설 5006억원, GS건설 4427억원, DL이앤씨가 376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을 제외한 4개 회사는 지난해보다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DL이앤씨가 45.2%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가장 많이 줄었고, 현대건설이 11.0%, 대우건설 3.9%, GS건설이 2.4%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건설사의 경우, 향후 영업실적을 가늠해보기 위해 회사의 수주잔액을 살펴본다. 건설사의 영업활동 결과는 수주액으로 나타나고 이후 수주받은 사업을 공사하면서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건설빅5 가운데 3분기말 현재 수주잔액이 가장 큰 회사는 현대건설로 61.3조원의 수주잔액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18.1조원으로, 회사는 3년치가 넘는 수주잔액을 보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건설 다음으로는 대우건설이 46.4조원의 수주잔액을 보유하고 있고, 그 뒤로는 GS건설이 43.4조원을 보유하고 있다.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1, 2위를 기록한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3분기말 현재 28.5조원의 수주잔액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매출액 대비 수주잔액은 2.6년으로 다른 건설사에 비해 작은 규모라는 평가다.


수주잔액의 증가세는 회사의 영업이 얼마나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데, 수주잔액이 가장 적은 DL이앤씨가 지난 1년 사이 수주가 46.2%나 증가하면서 수주영업이 가장 활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DL이앤씨의 뒤를 이어 현대건설이 24.9% 증가했고, GS건설이 22.4%,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17.5%, 대우건설이 14.6%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영업 활동성을 보였다.  




올해 들어와 코로나19는 수그러들고 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원재료비 상승과 금리 상승 등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무엇보다 건설사들에게는, 금리폭등으로 인한 주택경기 침체로 지난 6~7년 주택시장에서 누렸던 수익을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들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건설사들은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해, 최근 미래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 배터리, 조립주택 등 신규사업에 진출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열대작물과 연어양식에까지 사업범위를 넓히고 있다. 또 한편으로 최근 건설사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으로의 진출을 모색하며 그동안 잃어버렸던 해외건설 회복에도 힘을 쏟고 있다.


건설빅5 관계자는 "지난 6~7년 주력사업이었던 국내 주택시장의 호황이 끝나가고 있어 새로운 먹거리가 필요하다"면서, "하지만 아직은 주택사업을 대체할 수 있는 뚜렷한 방향이 보이지 않아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신사업 발굴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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