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는 재계의 표정은 비장하다. 재계 주요 단체장들은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워진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평년보다 더 비장한 각오를 다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올해는 우리 경제가 생사의 기로에 서있다"라고 평가했으며,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 강호갑 회장은 "생존을 향한 무서운 결기"를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은 "흙을 쌓아 산을 만든다’는 뜻을 가진 토적성산(土積成山)"으로 올해를 전망했으며, 대한 서울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은 "우리 경제가 주요국 대비 역성장의 폭이 가장 적을 것"이라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재계 수장들은 이러한 우리 경제에 대한 진단·올해 각오와 함께, 기업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격려와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 최근 기업 관련 법률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우려를 표명하면서 정부와 국회에 재계와 충분히 소통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전경련 허창수 회장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 인적·물적 교류가 위축되고, 보호무역주의마저 강화되면서, 수출 중심의 우리…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중견기업들은 올해 1분기 경기가 지난해 말보다 나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가 500개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 중견기업들은 지난해 3분기에 현장에서 체감하는 경기가 가장 나빴으며 4분기부터는 상승 분위기로 돌아섰고, 올해 1분기에는 지난해 4분기보다 더 좋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경기전망지수는 코로나가 시작되기 전인 2019년 1분기에는 91.4였지만, 코로나가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계속 감소세를 보여 지난해 3분기에는 75.2까지 떨어졌었다. 이후 4분기에 78.4로 경기가 다소 나아진 것으로 조사됐으며, 올해 1분기에는 84.5로 코로나가 시작할 무렵인 지난해 1분기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됐다. 경기전망지수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은 지난해 4분기 80.1에서 1.7 포인트 상승한 81.8을 기록해 경기가 다소 좋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코로나로 경기가 급감했던 비제조업은 지난해 4분기 77.2에서 올해 1분기에는 9.0 포인트 상승한 86.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동안 가장 큰 피해를 봤던 운수, 도소매, 건설 등 업종은 올해에는 코로나의 충격이 줄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기업들은 새해 경기가 올해 연말보다 안좋아 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기업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는 코로나가 발생한 지난 4월 59.3 까지 떨어졌었지만 이후 코로나가 안정세로 들어서면서 100 선 가까이 올라 섰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가 다시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기업들은 새해가 시작되는 2021년 1월에는 기업 경기가 다시 하락할 것으로 전망 했다.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은 매월 국내 매출 기준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느끼는 기업현장 체감경기를 조사하고 있다. 한경연이 이 달 조사한 기업현장에서 체감하는 경기는 93.4로 나타나서 10월의 98.7, 11월 98.0 보다 다소 감소했다. 또 내년 1월에 대한 전망은 91.7로 큰 폭으로 하락해서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영향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현장 체감경기는, 기업들에게 현장에서 체감하는 경기를 설문으로 조사해서 긍정적인 응답과 부정적인 응답의 개수가 같을 경우을 지수 100으로 설정하고, 긍정적인 응답이 많을 경우 그 개수만큼 100을 초과하고 부정적인 응답이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새해 첫 날이면 인파로 북적거렸던 전국의 소문난 해맞이 명소들이 신년에는 사뭇 다른 모습일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한 집합금지명령 때문인데 해맞이를 계획했던 가족, 지인들의 아쉬운 목소리가 들린다. 하지만 "언택트 시대에는 언택트로 대응한다"라며 SK이노베이션이 2021년 첫 해맞이를 유튜브로 생중계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내년 1월 1일 오전 7시부터 1시간 가량 회사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askinnovation)을 통해 ‘소중한 일상과 재회할 2021년, 다시 한 번 으랏차차’라는 제목으로 SK이노베이션 생산기지 중 하나인 울산Complex(이하 울산CLX)에서 바라본 해돋이 장면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날 일출 행사는 SBS스포츠의 김세연 아나운서가 스튜디오 진행을 하면서 일반인들의 화상 참여, 울산 해돋이 장면을 연결하는 3원(元) 중계 방식으로 진행된다. 화상 생중계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은 SK이노베이션 공식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IF.SKinnovation)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안내 받아 28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이후 추첨을 통해 약…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에쓰오일(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이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 등 급변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장기 성장전략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에쓰오일과 함께 우리 정유사들은 국제유가와 국제 정제마진 변화에 따라 흑자와 적자를 오가는 불안정한 영업구조로 애를 먹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에쓰오일이 장기비전을 제시하자 업계에서는 이번 장기비전과 경영전략이 과연 우리 정유회사에 안정적인 경영구조를 구축하는 로드맵이 될 수 있을까 시선을 집중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비전 2030’에서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 화학 기업'으로의 발전을 목표로 제시했다. 회사는 가장 먼저 '친환경 기업'이라는 전략목표를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정부의 탄소 감축 노력에 맞춰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투자 계획을 수립했다. 또 '에너지 화학 기업'을 위해서는 장기 성장전략으로 추진해온 석유화학 사업 분야 투자를 일관성 있게 지속하여 지금보다 2배 이상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18년 5조원을 들여 완공한 정유 석유화학 복합시설(RUC&ODC)에 이어,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샤힌(Shahee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매출액 기준 국내 상위 100대기업은, 올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증가했지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두 회사를 제외하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은 2019년 기준 매출 상위 100대 기업의 올해 영업이익을 조사한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100대 기업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익은 35.9조원으로 지난해 33.6조원보다 6.8% 증가했다. 하지만 이 영업이익의 18.4조원인 절반 이상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으로 두 회사의 영업이익을 차감하면 17.5조원에 그쳤다. 반도체 회사를 제외하면 나머지 98개 회사는 지난해보다 영업이익이 21.9%나 줄었다. 2019년에도 영업이익이 16.1% 감소했는데, 올해도 또 큰 폭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반도체 회사를 포함한 매출액은 611.6조원으로 작년보다 3.9% 감소했다. 반도체 회사를 포함해도 외형마저 축소되고 있는 모습이다. 반도체 회사를 제외한 매출액은 462.7조원으로 지난해보다 7.5% 줄었다. 이렇게 영업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100대기업은 차입금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100대기업은 차입금…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직장생활의 오랜 전통인 직급에 대한 호칭과 승진제도가 사라진다. 또 이러한 제도의 시행이 회사의 결정이 아닌 구성원들의 공모와 투표로 이루어져 업계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지난 3일, SK이노베이션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조직 개편안을 발표하며, 기존 직위 호칭을 대체하는 새로운 호칭을 공개한 바 있다. 새로운 호칭은 사원-대리-과장-부장을 대체하고, 또한 단일 직급화 도입으로 승진이라는 개념이 사라진다. 2021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SK이노베이션의 통합된 새 호칭은 피엠 (PM, Professional Manager)으로 지난 11월부터 구성원들의 공모와 투표를 통해 선정됐다. 회사에 따르면, 총 1,536명의 구성원들이 참가해 363개의 새로운 호칭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수평적 조직문화 정착에 기여 ▲업무전문성을 지향/반영 ▲SK이노베이션 계열만의 개성 반영 등의 심사 기준에 따라 최종 TOP 6를 선정하고 구성원의 59%인 2,059명이 참여한 최종투표에서 ‘PM’이 최종 선정됐다. ‘PM’은 스스로 업무를 완결적으로 관리하는 프로페셔널한 구성원이 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코로나19가 철강산업마저 강타해 철강사들이 실적부진에 애를 먹고 있는 가운데 동국제강은 오히려 올해 들어와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동국제강은 2020년 3분기 연결실적을 공시하면서, 매출은 1조 297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1.1% 증가한 857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37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전자에서 흑자로 전환됐다. 올해 2분기와 3분기 분기 영업이익은 지난 2016년 2분기 1176억원 이후 4년 사이에 최고 실적이다. 3분기까지 누계실적은 매출 3조82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2% 증가한 2416억원을 달성했다. 당기순이익은 -215억원으로 올해도 적자를 실현했지만 전년보다 적자폭을 축소했다. 동국제강은 코로나19 확산 지속과 수요 부진 등으로 매출은 감소했지만 수익성 위주의 생산, 판매 전략 강화로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올해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건설자재로 쓰이는 봉형강 제품은 건설산업 비수기 영향으로 판매는 소폭 축소되었으나, 제조원가 개선 과 생산 가능 규격 확대 등으로 수익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해상 날씨가 악화됐을 경우 덩치가 큰 유조선은 항구에 들어 오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S-OIL이 바다 위에서 원유를 하역할 수 있는 시설을 성공적으로 설치하고 원유하역의 안정성을 강화했다고 3일 밝혔다. S-OIL은 울산공장의 두 번째 원유 하역 시설(#2 SPM)이 성공적으로 가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시설은 울산신항 앞 해상에 설치되었으며 약 2년 7개월의 설계 및 건설 기간 동안 총 1,720억원을 투자하여 원유선 계류 설비와 44인치 직경의 해저(3.7km) 및 육상(3km) 송유관 등을 신설했다. SPM(Single Point Mooring, 해상계류시설)은 대형 원유선이 접안할 수 있도록 수심이 깊은 해역에 고정형 부이(buoy)를 설치하고 송유관을 통해 육상 저장탱크로 원유를 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유공장의 젖줄’이다. S-OIL은 1980년 공장 가동과 함께 설치한 기존 원유 부이(#1 SPM)를 이용하여 왔으나, 공장의 증설에 따라 원유 처리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추가 부이 건설을 추진했다. S-OIL은 “두 번째 원유 부이의 가동으로 복수의 원유 하역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기상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코로나19가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대기업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경기도 7개월만에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이 매출액 기준 600대 기업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 조사 결과, 10월 실적치는 98.7, 11월 전망치는 99.5로 기준치인 100에 근접했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긍정적인 응답과 부정적인 응답 수가 같을 경우를 100으로 설정하고 긍정응답이 많을 경우 그만큼 100을 초과하고 부정응답이 많을 경우 100 이하로 나타나도록 만들어져 있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 4월 59.3까지 급감하며 기업현장이 큰 충격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줬다. 그 후 조금씩 회복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낮은 수치를 기록해 기업현장의 어려움을 반영했는데 이번 조사에서, 10월에 실제로 체감한 경기는 14.7포인트, 11월 전망 경기는 14.9포인트 등 모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은 여전히 부정적인 응답이 많지만 그동안의 추이를 볼 때 기업현장에서 느끼는 경기가 크게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보는 빛의 각도에 따라 색상과 모양이 달라지는 카멜레온과 같은 컬러강판이 출시됐다. 동국제강이 개발한 카멜레온 컬러강판은 롤에 무늬를 새겨 철판 위에 입혀진 도료 도막을 누르는 방식의 ‘임프링팅’ 기법으로 제작된다. 이에따라 보는 각도, 빛, 조명의 위치에 따라 색상과 무늬가 다르게 보이는 난반사가 특징이며, 롤이 도막을 누르는 정도에 따라 질감 차이까지 줄 수 있다. 특히 동국제강 카멜레온 컬러강판은 패턴 구현이 가능해 일반적인 민무늬강판보다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카멜레온 컬러강판은 일반 프린트강판에 비해 색차 관리가 자유롭고, 불소수지 도료 사용으로 가공성, 내후성, 내식성이 뛰어나 25년 이상 보증이 가능해 외장재로서 최고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임프린팅 기법으로 요철감을 주어 강한 표면 경도를 가져 불소수지강판의 유일한 약점인 무른 성질을 극복해낸 강판으로 내외장재로 다양한 물성이 요구되는 시장에 최적화된 자재이다. 기존에는 주택이나 상가의 지붕이나 벽체는 어두운 징크, 부식동 등을 포인트로 많이 사용했다면 동국제강 카멜레온강판의 등장으로 사파이어, 가넷, 루비, 골드블랙 등의 색상과 패턴으로 개성 있는 건물 디자인이 가능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앞으로 배터리산업을 주도하며 "10분 충전 두 번으로 서울과 부산을 왕복할 수 있는 배터리를 개발하겠다"고 선언했다. SK이노베이션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0'에서 '넥스트 배터리'의 방향을 제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업계 최고의 안전과 첨단 기술을 보유한 배터리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배터리 관련 가장 중요한 ▲화재 등으로부터의 안전성 ▲ 고속 충전 속도 ▲장거리 주행 등 3대요소에 대해 업계 최고 수준인 차별적 우위를 확실하게 보여주기로 했다. 우선, SK배터리는 2009년 글로벌 수주를 시작한 이후 2010년부터 배터리를 공급해 왔으나, 현재까지 SK배터리를 사용한 ESS, 전기차 등 어떤 수요처에서도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점을 강조했다. SK이노베이션은 또, 전기차의 가장 큰 숙제인 충전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두 번의 10분 충전이면 서울과 부산을 왕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르면 연말이나 내년 상반기 중에는 개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함께 SK이노베이션은 최초로 개발과 양산을 시작한 NCM622, 8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최근 주목받는 신 경영트렌드인 ‘ESG경영’ 실천에 적극 나서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ESG경영’이란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한 환경보호(Environment)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공헌(Social), 그리고 윤리경영(또는 지배구조, Governance)의 약자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나타난 신조어다. 이는 기업을 재무적 측면으로만 평가하던 종전 방식에서 나아가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 등의 비재무적 요소까지 반영해 평가함으로써,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영향을 주기 위한 시도여서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이 지난달 화장품 공병을 재활용 업사이클링 벤치를 만들어 지방자치단체에 전달한데 이어 지난 19일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희망 2021 나눔 캠페인’에 10억 원을 기부하는 등 사회적 책임이행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화장품 공병 활용한 ‘업사이클링 벤치’ 서울 종로구청에 기부 아모레퍼시픽은 지난달 2일, 삼표그룹 및 디크리트와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음식점을 돕기 위해 노사가 함께 팔을 걷고 나섰다. KT(대표 구현모)는 본사가 소재한 광화문 인근 식당에서 만든 '밀키트(Meal Kit, 간편조리식)'를 구매해서 직원들에게 판매한다. KT는 다음달 2일까지 광화문 인근 20개 식당에서 1만원에 밀키트를 구매해서 회사와 직원이 구매 비용을 절반씩 부담한다. 이와 함께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해 취약 계층에게 1천 500개의 밀키트를 기부한다. 15일간 일평균 300개의 밀키트를 구매해 판매 및 기부한다는 계획이다. 밀키트 제작에 참여하는 식당은 지난해 9월 KT가 진행한 ‘사랑의 선결제’로 인연을 맺은 음식점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매출이 눈에 띄게 줄게 되자, 각 식당의 대표 메뉴를 간편식으로 만들어보자는 KT의 제안을 받아들여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으로 전한다. 실제 KT가 지난 1월 4일부터 8일까지 광화문 사옥 인근 50개 식당을 대상으로 방문 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최근 3개월간 매출이 70% 이상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이번에 참여하는 20개 식당들은 오리주물럭, 갈치조림, 제육볶음, 부대찌개 등 대표 메뉴를 갖고 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CJ그룹의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대표 정성필)가 어린이집 원아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지원 사업 확대에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 13일 대구광역시어린이집연합회와 대구시 동구에 위치한 연합회 사무실에서 상호교류 및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지난해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넘어 영남권으로까지 활동 영역을 넓히게 됐다. 대구광역시어린이집연합회는 7개구 1개군 1022개 어린이집의 연대단체로 대구광역시 내 어린이집의 상호 협력을 통해 원활한 보육사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1992년 설립됐다. 특히 이날 협약식에서 양측은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통한 건강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부모와 교사, 영유아의 교육 수준의 향상을 위해 상호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유아는 생애주기 중 운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 영양소 및 에너지 섭취량이 성인보다 높아 올바른 식습관 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기본적인 식습관이 확립되는 시기인 만큼 가정과 교육기관에서의 올바른 식단 구성과 영양 제공이 필수적이다. 최근엔 맞벌이 등 환경의 변화로 인해 교육기관의 식사지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지난 연말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수여하는 2020년도 대한민국 일자리 유공표창을 수상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가 이번엔 특성화고 출신 36명 채용에 나선다. 이는 스타벅스가 기업 본연의 영리활동은 물론, 오랜 기간 꾸준히 펼쳐오고 있는 우리 사회에 대한 다양한 공헌 활동과 더불어 생애주기별 일자리 창출 노력에도 적극 임하고 있다는 방증이어서 커피전문점업계를 선도하는 1등 기업다운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여성·장애인·청·중장년·어르신 등 일자리 창출 공로 인정...일자리 유공 표창 먼저 스타벅스는 지난 연말 청년 및 다양한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수여하는 2020년도 대한민국 일자리 유공표창을 수상했다. 이에 앞서 11월에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주최 ‘제3회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에서 청년 및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 공헌을 인정받아 우수사례 발표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스타벅스는 청년과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 활동을 지속 전개해 오고 있다. 1999년 1호점 오픈 당시 40명의 파트너로 시작해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1500여개 매장에서 약 440배 증가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유통업계가 좀처럼 진정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영업에 지대한 애로를 겪고 있는 가맹점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 상생 경영에 속속 나서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매출 활성화와 지속성장을 위한 점포 환경개선 지원,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구축 같은 점포의 실질적 수익 개선 도모 및 추운 겨울철 배달로 고생하는 가맹점을 위한 ‘핫팩’ 전달 등 각 사별로 형편에 맞는 상생방안을 마련·시행에 나서 훈훈함을 더해주고 있다. bhc치킨, 가맹점 상생경영 100억 지원 프로젝트…부산대신점 첫 오픈 bhc치킨은 ‘가맹점 상생경영 100억 원 지원 프로젝트’의 첫 매장으로 선정된 부산 서구 소재 ‘부산대신점’에 대한 매장 이전 및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지난달 22일 오픈했다. 이 프로젝트는 가맹점 내외부 인테리어 개선, 주방 시설 및 테이블 교체 등 노후화된 매장 인프라를 전반적으로 재구축해 개별 가맹점 역량 및 본사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가맹점과의 상생경영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지난해 10월부터 기존 가맹점을 대상으로 매장 인프라 개선 신청을 받아 매장 노후화, 지원 동기, 발전 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경남 창원·울산 지역 관장 지방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내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자행 임직원들이 울산광역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울산을 사야 울산이 산다’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는가하면, 지역 화폐인 ‘울산페이’ 충전 할인 시책에 맞춰 이벤트를 전개하는 등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울산영업본부 임직원들, ‘울산을 사야 울산이 산다 캠페인’ 동참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 6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울산을 사야 울산이 산다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꽃·생필품·배달 음식 등 매주 주제에 맞춰 지역 소상공인의 상품을 구매한 뒤 구입한 물품을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인증하는 소비운동이다. 이날 울산영업본부 이상봉 상무와 직원들은 인근 제과점을 찾아 빵과 커피를 구입한 뒤 사진과 함께 해시태그(#경남은행, #BNK경남은행, #울산광역시, #울산시, #울산을사야울산이산다)를 달아 개인 SNS에 인증했다. 이상봉 상무는 “코로나19 확산과 격상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난이 가중되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세가 커지면서 국내 최초 항균 컬러강판인 ‘럭스틸 바이오(Luxteel Bio)’가 코로나19 선별진료소의 안심 내장재로 연이어 채택되고 있다. 동국제강 럭스틸 바이오는 지난해 9월 시공사인 에스엠테크를 통해 경남 밀양 제일병원 선별진료소의 내장재로 처음 적용된데 이어, 밀양보건소와 함안보건소 선별진료소로 연이어 공급됐다. 올해는 한마음창원병원과 포항 좋은선린병원 선별진료소로 제작 중에 있다. 동국제강 럭스틸 바이오는 세계 1위 항균 솔루션 업체인 Microban과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국내에서 유일하게 동국제강의 컬러강판에만 Microban 항균 첨가물 사용이 가능하다. 럭스틸 바이오는 바이오시밀러 공장, 수술실, 식품회사, 반도체공장 등 생활과 밀접하고, 세균에 민감한 공간의 내외장재로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특수 처리를 통해 단색 컬러강판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턴의 프린트 및 입체 질감 컬러강판에 구현이 가능하여 디자인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