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이 지난 3분기 대규모 대손상각때문에 적자회사가 됐지만,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 등으로 자금 여력이 증가하는 등 긍정적 평가로 주가는 상승세를 타고 있다.
HDC현산이 시장에 공시한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HDC현산은 지난 3분기 매출 8125억원, 영업이익 1326억원으로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6.9%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41.4%나 증가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3분기 756억원 이익에서 올해 749억원 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회사가 됐다.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살펴보면 이전에 없던 기타대손상각이 2010억원 발생했는데 이 항목이 영업외 비용으로 계상됐다. 이때문에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증가했지만 당기순이익은 적자가 났다.
HDC현산의 매출채권 현황을 보면 일반 공사미수금이나 분양미수금 외에 장기미수금이 기타채권으로 분류돼있는데 지난 3분기에 회사는 장기미수금 2246억원을 모두 털어냈다.
HDC현산은 '아이파크'를 브랜드로 하는 주택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다. 최근 4~5년 국내 주택시장이 이전에 없던 대호황을 맞으면서 주택사업이 주력인 HDC현산도 역대 최고의 영업실적을 기록했다.
2012년 3조원 수준이었던 매출이 2017년 5조원대로 성장했으며, 2013년에는 1479억원 손실을 기록했던 영업이익도 2017년 6461억원으로 증가했다. 이런 호조세에 힘입어 2018년에는 회사를 분할하며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주택시장이, 그동안의 공급과잉과 정부의 잇따른 규제정책으로 서서히 감소세를 보이면서 HDC현산의 영업실적도 지난해부터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회사의 매출 구성을 보면 재정비사업 등 외주주택 매출이 3분기까지 누적 2조102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4%를 차지하고 있고, 자체주택사업도 2951억원으로 10%를 차지해 주택사업의 매출비중이 84%에 달한다.
그외 사업은 토목사업이 7%, 일반건축사업은 3%에 불과하다.
매출에서도 주택사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에서 주택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93.4%로 사실상 주택사업 이익이 회사 이익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다.
HDC현산은 이러한 주택편향적 사업구조로 주택불황기에 큰 어려움을 겪었는데 최근 주택호황을 타고 주택사업 의존도는 더욱 커졌다.
업계에서는 지난 주택호황기에 큰 이익을 실현한 HDC현산을 부러운 눈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지나친 사업편중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
지난해 HDC현산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려고 했던 것도 이러한 사업편중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시도로 이해된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한 사업다각화는 항공산업의 침체 등으로 결국 불발에 그치고 말았다.
이렇게 사업다각화 실패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나항공 인수 불발 후 HDC현산의 주가는 더욱 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3월 1만2000원까지 하락했던 HDC현산의 주가는 인수가 불발된 지난해 12월 상승세를 타더니 1월 6일 현재 2만9000원까지 치솟았다.
대규모 M&A가 불발에 그치자 인수를 위해 준비했던 자금 등이 넉넉해져서 현재 코로나19 대처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앞으로 또 새로운 사업에 대한 기대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3분기에 대규모 부실채권을 정리한 점, 그리고 하락세로 예상됐던 주택시장이 올해 들어와서도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환경 등이 투자가들에게 긍정적으로 해석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대신증권은 HDC현산의 4분기 실적을 회복세로 예상하면서 목표주가를 3만원에서 3만2000원으로 상향 조정하기도 했다.
1조원 아래로 떨어진 분기 매출이 4분기에는 1조114억원으로 다시 1조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하고 영업이익도 1400억원 가까이 실현할 것으로 분석하며 시장 예상을 웃돌 것으로 추정했다.
무엇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무산되면서 자금 여력이 확보된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있다.
HDC의 3분기말 현금자산은 1조612억원으로 전년말보다 7000억원이 증가했고 언제든 현금화할 수 있는 단기금융상품도 1조7210억원으로 1조원 넘게 늘어났다.
하지만 유동자금이 늘어난 만큼 부채도 늘어났다. 단기차입금이 2317억원에서 8323억원으로 4배 가까이 늘었고, 회사채도 4682억원, 장기차입금도 2700억원이 증가했다.
대형 M&A 불발로 자금사정이 넉넉해 졌지만 그만큼 회사의 금융비용과 차입금상환 부담도 늘어나 업계 일각에서는 자금의 효율적 운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CJ그룹의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대표 정성필)가 어린이집 원아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지원 사업 확대에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 13일 대구광역시어린이집연합회와 대구시 동구에 위치한 연합회 사무실에서 상호교류 및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지난해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넘어 영남권으로까지 활동 영역을 넓히게 됐다. 대구광역시어린이집연합회는 7개구 1개군 1022개 어린이집의 연대단체로 대구광역시 내 어린이집의 상호 협력을 통해 원활한 보육사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1992년 설립됐다. 특히 이날 협약식에서 양측은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통한 건강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부모와 교사, 영유아의 교육 수준의 향상을 위해 상호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유아는 생애주기 중 운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 영양소 및 에너지 섭취량이 성인보다 높아 올바른 식습관 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기본적인 식습관이 확립되는 시기인 만큼 가정과 교육기관에서의 올바른 식단 구성과 영양 제공이 필수적이다. 최근엔 맞벌이 등 환경의 변화로 인해 교육기관의 식사지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지난 연말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수여하는 2020년도 대한민국 일자리 유공표창을 수상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가 이번엔 특성화고 출신 36명 채용에 나선다. 이는 스타벅스가 기업 본연의 영리활동은 물론, 오랜 기간 꾸준히 펼쳐오고 있는 우리 사회에 대한 다양한 공헌 활동과 더불어 생애주기별 일자리 창출 노력에도 적극 임하고 있다는 방증이어서 커피전문점업계를 선도하는 1등 기업다운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여성·장애인·청·중장년·어르신 등 일자리 창출 공로 인정...일자리 유공 표창 먼저 스타벅스는 지난 연말 청년 및 다양한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수여하는 2020년도 대한민국 일자리 유공표창을 수상했다. 이에 앞서 11월에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주최 ‘제3회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에서 청년 및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 공헌을 인정받아 우수사례 발표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스타벅스는 청년과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 활동을 지속 전개해 오고 있다. 1999년 1호점 오픈 당시 40명의 파트너로 시작해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1500여개 매장에서 약 440배 증가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유통업계가 좀처럼 진정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영업에 지대한 애로를 겪고 있는 가맹점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 상생 경영에 속속 나서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매출 활성화와 지속성장을 위한 점포 환경개선 지원,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구축 같은 점포의 실질적 수익 개선 도모 및 추운 겨울철 배달로 고생하는 가맹점을 위한 ‘핫팩’ 전달 등 각 사별로 형편에 맞는 상생방안을 마련·시행에 나서 훈훈함을 더해주고 있다. bhc치킨, 가맹점 상생경영 100억 지원 프로젝트…부산대신점 첫 오픈 bhc치킨은 ‘가맹점 상생경영 100억 원 지원 프로젝트’의 첫 매장으로 선정된 부산 서구 소재 ‘부산대신점’에 대한 매장 이전 및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지난달 22일 오픈했다. 이 프로젝트는 가맹점 내외부 인테리어 개선, 주방 시설 및 테이블 교체 등 노후화된 매장 인프라를 전반적으로 재구축해 개별 가맹점 역량 및 본사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가맹점과의 상생경영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지난해 10월부터 기존 가맹점을 대상으로 매장 인프라 개선 신청을 받아 매장 노후화, 지원 동기, 발전 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경남 창원·울산 지역 관장 지방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내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자행 임직원들이 울산광역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울산을 사야 울산이 산다’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는가하면, 지역 화폐인 ‘울산페이’ 충전 할인 시책에 맞춰 이벤트를 전개하는 등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울산영업본부 임직원들, ‘울산을 사야 울산이 산다 캠페인’ 동참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 6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울산을 사야 울산이 산다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꽃·생필품·배달 음식 등 매주 주제에 맞춰 지역 소상공인의 상품을 구매한 뒤 구입한 물품을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인증하는 소비운동이다. 이날 울산영업본부 이상봉 상무와 직원들은 인근 제과점을 찾아 빵과 커피를 구입한 뒤 사진과 함께 해시태그(#경남은행, #BNK경남은행, #울산광역시, #울산시, #울산을사야울산이산다)를 달아 개인 SNS에 인증했다. 이상봉 상무는 “코로나19 확산과 격상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난이 가중되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세가 커지면서 국내 최초 항균 컬러강판인 ‘럭스틸 바이오(Luxteel Bio)’가 코로나19 선별진료소의 안심 내장재로 연이어 채택되고 있다. 동국제강 럭스틸 바이오는 지난해 9월 시공사인 에스엠테크를 통해 경남 밀양 제일병원 선별진료소의 내장재로 처음 적용된데 이어, 밀양보건소와 함안보건소 선별진료소로 연이어 공급됐다. 올해는 한마음창원병원과 포항 좋은선린병원 선별진료소로 제작 중에 있다. 동국제강 럭스틸 바이오는 세계 1위 항균 솔루션 업체인 Microban과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국내에서 유일하게 동국제강의 컬러강판에만 Microban 항균 첨가물 사용이 가능하다. 럭스틸 바이오는 바이오시밀러 공장, 수술실, 식품회사, 반도체공장 등 생활과 밀접하고, 세균에 민감한 공간의 내외장재로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특수 처리를 통해 단색 컬러강판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턴의 프린트 및 입체 질감 컬러강판에 구현이 가능하여 디자인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석유화학 회사인 SK이노베이션이 올해의 목표를 탄소배출 저감과 친환경 사업확대로 설정했다. SK에너지의 조경목 사장은 2021년 신년사를 통해 지금의 시장 환경은,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탄소 배출이슈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Less Carbon, More Green” 방향성 아래 R&S(Refinery & Synergy)와 P&M(Platform & Marketing), 두 개의 CIC(Company in Company) 체제 운영을 통해 이에 적극 대응하며 딥 체인지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딥 체인지 통해 변화에 적극 대응 조 사장은 “파리 기후변화 협정 체결 이후, 에너지와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가 석유수요 감소를 가속화시키는 헤게모니로 작용하고 있고, 석유 수요 정점 시점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이에 더해 석유사업 리스크대응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지 못하면 석유사업은 더 빠르게 시장에서 외면당할 수 있다"고 위기의식을 표명했다. 조 사장은 “다가오는 환경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SK에너지의 딥 체인지(Deep Change)가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본아이에프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이 지난달 중순까지 전개한 ‘방구석 언택트 기부 캠페인’ 결과에 따라 해피빈을 통해 2천만 원을 기부하고, 수행기관인 기아대책을 통해 결식우려아동에게 도시락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더 어려운 상황에 있는 소외된 결식아동이 따뜻하고 든든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한 것으로, 고객들이 겨울 신메뉴 짬뽕순두부와 여수꼬막덮밥 구매 시, 네이버 해피빈에 자동으로 100원이 기부되는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해피빈을 통해 코로나19로 결식이 우려되는 아동에게 2천만 원을 기부할 수 있게 됐으며, 함께 진행된 굿액션 캠페인 역시 총 4,105명이 응원 댓글에 동참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에 따라 본도시락은 지난달 23일, 해피빈에 기부한 2천만 원으로 기아대책과 결식이 우려되는 아동에게 도시락을 기부하는 전달식을 가졌다. 본도시락 이재의 본부장은 “추운 겨울을 보낼 결식아동들에게 든든한 한 끼와 지역 사회의 따뜻한 마음이 함께 전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외된 이웃에게 지역 사회 모두가 동참해 손길을 내밀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