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GS건설이 국내 주택에서는 큰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해외사업 악화로 전체 경영실적이 해마다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GS건설은 26일 2021년 잠정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 발표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해 매출 9조 370억원, 영업이익 6460억원, 당기순이익 4246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10.7%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13.9% 감소했다. 당기순이익만 유일하게 28.8% 늘어났다.
GS건설은 3년 전인 2018년 매출 13.1조원, 영업이익 1조649억원으로 건설사에서는 현대건설에 이어 두번째로 1조클럽에 가입하는 성과를 거뒀었다.
하지만 그후 2021년까지 3년 동안 해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며 매출은 9.4조원으로 3년전 보다 28.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9.3% 감소했다.
물론 이러한 실적은 2018년 이전 10조 내외의 매출과 1000~3000억원 내외의 영업이익과 비교하면 크게 성장한 실적이다. 하지만 실적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결코 안심할 수 없다는 업계의 평가다.
GS건설은 2015년 부터 국내에 불어닥친 주택호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연간 2만 가구가 넘는 주택을 공급하면서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을 제치고 업계 1위 주택공급 회사에 등극하기도 했다. 이러한 주택실적을 바탕으로 2018년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1조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GS건설은 2018년 이후에도 해마다 2만 가구 내외의 주택을 공급하며 주택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주택사업의 성과에도 회사의 발목을 잡은 것은 해외사업이었다.
특히 해외 플랜트는 3년 전만해도 회사 전체매출의 37%를 차지하며 회사주력사업의 한 자리를 차지했었다. 하지만 2018년 이후 3년 동안 GS건설의 해외플랜트사업은 해마다 급격히 축소되고 있다.
2018년 해외플랜트 매출은 3조7818억원이었지만, 2019년에는 1조7817억원, 2020년에는 8638억원으로 매년 절반 이하로 줄어들고 있다. 3년 동안 4분의 1로 축소됐다.
GS건설이 아직 2021년 연간실적의 세부내역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2021년 3분기까지의 누적 실적을 살펴보면, 해외플랜트 매출은 2786억원으로 전년 동기 실적 6862억원의 41%에 지나지 않는다. 또 절반 이하의 실적을 기록했다.
GS건설은 2013년 해외플랜트 부실로 9천억원이 넘는 손실을 발표하며 업계에 어닝쇼크를 던지기도 했다. 이후로도 2017년 163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며 해외플랜트 부실의 여파가 남아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GS건설은 이후 해외플랜트사업의 부실을 말끔히 정리했다고 발표하며, 국내주택의 선전에 힘입어 커다란 매출 증가와 함께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실현했다.
하지만 2020년 플랜트부문은 2133억원의 손실을 시현했고, 지난해에는 3분기까지만 2454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주택건축 부문과 플랜트 부문의 영업이익을 3분기 누적 기준으로 비교해 보면, 2021년에 주택건축부문의 이익은 7353억원으로 전년보다 392억원 증가했다. 반면 플랜트부문의 손실은 2021년 2454억원으로 513억원이나 손실이 더 늘어났다.
주택부문의 이익 증가를 플랜트부문의 손실이 모두 까먹고 있는 셈이다.
해외플랜트부문의 매출이 해마다 반토막이 나고 있는 이유도 이러한 플랜트부문의 손실구조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주택사업과 균형을 맞추던 해외사업이 이렇게 급격히 감소하면서 회사 전체 사업구조도 지나치게 주택사업에 편중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GS건설은 최근, 수소, 전지, 태양광, 모듈 사업 등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국내건설사 최초로 미국 캘리포니아에 신재생 그린수소 플랜트 모듈을 수출하는 성과도 거뒀다.
또 지난해 11월에는 경북도와 함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 협약을 체결하며 수소전지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허윤홍 GS건설 신사업 부문 대표는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그린수소 플랜트 분야의 사업 진출을 계기로 그린수소 분야의 선도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함과 동시에 친환경 사업의 확장이 기대된다”며 “GS건설은 ESG 선도기업으로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플랜트 사업이 축소되면서 주택사업에 지나치게 편중되고 있는 회사의 사업구조를, 미래 유망사업을 통해 다각화하려는 행보로 이해된다. 업계에서는 GS건설의 이러한 노력이 과연 어떠한 성과로 이어질지 주목하고 있다.
한편, GS건설은 지난해 13조3300억원의 신규수주를 달성했지만 올해는 13조152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감소한 수주계획을 세우고, 매출도 9조5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5% 정도 증가한 보수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0일과 31일 대전에서 14회 커피클래식과 맥심 사랑의 향기 등 사회공헌 활동을 잇따라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31일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날 대전 대덕구 소재 대전동도초등학교(교장 강창숙)에서 ‘제17회 맥심 사랑의 향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맥심 사랑의 향기’는 유소년 오케스트라에 문화자산을 후원하는 동서식품의 대표 메세나 활동이다. 지난 2008년 부산 소년의 집 관현악단을 시작으로 17년간 전국 각지의 초등학교 오케스트라에 새 악기와 물품을 지원하고 연습실 개보수 등 연주환경을 개선했다. 현재까지 누적 후원 금액은 총 4억 9천만원에 달한다. 올해 맥심 사랑의 향기 수혜처로 대전동도초등학교가 선정됐는데, 이 학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1인 1악기 교육을 시행 중이다. 특히 4학년부터는 재학생 전원이 동행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며 단체 음악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성취감을 키워가고 있다. 이날 동서식품은 악기전달식을 통해 대전동도초 학생들에게 약 3,800만원 상당의 바이올린, 첼로 등 새 악기와 음악 교육 기자재를 전달하고 앞으로의 꿈을 응원했다. 이에 앞서 지난 30일 대전예술의전당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가 지난 24일 서울시 도봉구 소재 ‘정의 유치원’에서 ‘스마트해빗’ 치아건강 실천 유치원 인증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치아건강 실천 유치원 인증식은 ‘자일리톨 스마트해빗 교육급식 캠페인을 우수하게 실시한 유치원을 대상으로 인증 현판, 수료증 등을 제공하는 행사로, 이날 배성우 롯데웰푸드 마케팅본부장, 황윤숙 대한치과위생사협회장, 이병진 충치예방연구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자일리톨 스마트해빗 교육급식은 ‘롯데 자일리톨’의 치아 관리 습관 정착 캠페인 스마트해빗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이다. 아동기에 올바른 치아관리 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청소년에서 성인까지 지속되는 치아건강의 기초를 마련하고, 유아 치아우식증(충치) 등 구강질환 예방 및 치아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롯데웰푸드의 스마트해빗 어린이 충치예방 교육사업은 2022년 12월 서울특별시교육청,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충치예방연구회와 함께 체결한 업무협약을 토대로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치과위생사 등 전문인력이 서울시 관내의 치아건강 모범 유치원을 직접 방문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아 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자일리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약 4개월 간 진행한 ‘제17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 작품 접수를 지난 1일 성황리에 마감하고 오는 22일 수상작을 발표한다. 과연 이들 수상자 중 국내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를 이을 동량이 탄생할지 관심이 쏠린다.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올해로 36년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 여성 신인 문학상으로 매 2년마다 개최된다. 이번 제17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지난 5월 말부터 약 4개월에 걸쳐 자유 주제로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까지 총 4개 부문의 작품을 공모했다. 그 결과 총 1만8천여편이 출품되는 등 예비 작가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대상(1명), 금상(3명), 은상(8명), 동상(12명)을 포함한 총 484명의 수상자를 선정한다. 수상작은 오는 22일 동서문학상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될 예정이다. 상금은 대상 1천만원을 포함해 총 7천9백만원 규모다. 대상과 각 부문 금상 수상자에는 종합문예지 ‘월간문학’에 작품이 수록되는 등단의 기회와 한국문인협회의 입회 자격이 부여된다. 동상 이상 수상작은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발간되는 ‘동서문학상 수상작품집’에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임산부의 날을 맞아 국내 최초 자연임신으로 탄생한 다섯쌍둥이의 분유 지원에 나섰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동두천시에 거주하는 김준영·사공혜란 부부는 자연임신으로 잉태된 남자아이 3명과 여자아이 2명을 건강하게 출산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드문 사례로 이들 부부의 출산 소식이 연일 화제를 일으켰다. 매일유업은 다섯쌍둥이의 출산을 축하하며 1년간 분유를 지원하기 하고, ‘앱솔루트 프리미엄 산양’ 제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산양유로 편안한 소화흡수와 함께 아기들의 건강한 성장발달과 자기방어체계, 황금변까지 생각해 영양설계를 했다.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모유 분석 결과를 토대로 모유 평균 DHA와 루테인 함량까지 담은 제품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심각한 초저출산 문제를 직면하고 있는 만큼 매일유업은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1975년도에 임신과 출산, 육아문화를 선도하는 모자보건교육을 시작한 이래로 임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직장과 가정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가 농협경제지주와 의기투합, 국내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소재 이디야커피 본사에서 펼쳤다. 이는 쌀 소비 감소와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겠다는 취지로, 특히 이날 이디야커피 문창기 회장, 김상수 대표이사, 농협경제지주 이천일 경제기획본부장, 박기홍 경제전략국장 등을 비롯해 양사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날 양사는 아침 시간 이디야커피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약밥, 식혜, 쌀 홍보 책자를 나누어 주며 아침밥 먹기의 중요성을 알렸고, 더불어 이날 행사에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상생협력’ 업무 협약(MOU)을 체결,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앞으로도 이디야커피는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속 전개할 예정이며, 쌀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 활동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우리 임직원들과 쌀 재배 농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DL이앤씨는 최근 개체수 급감 문제를 겪고 있는 꿀벌의 생태계 회복을 위해 국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해 운영했다고 30일 밝혔다.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한 것은 국내 건설사 가운데 처음이다. 꿀벌은 인류 생존과 직결된 곤충이다. 전 세계 식량의 90%를 차지하는 100대 농작물 중 70% 이상이 꿀벌의 수분 활동을 통해 생산된다. 하지만 지구온난화와 살충제 오염, 도시화 등에 따라 최근 전 세계적으로 꿀벌 개체수가 급감하며 생태계가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 DL이앤씨는 꿀벌 생태계 회복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5월 수도권의 한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현장 직원들은 양봉용 모자와 작업복을 착용하고 벌통 내 소비장(벌집)을 주기적으로 점검했다. 벌통에 진드기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일일이 약제를 뿌리는 것은 물론, CCTV를 지켜보다 말벌이 나타나면 달려가 잡는 등 정성을 들여 관리했다. 특히 DL이앤씨는 전 현장 직원의 환경 보호 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여왕벌 ‘봉순이’ 캐릭터를 제작했다. 친근한 이미지의 봉순이 캐릭터를 현장 내 폐기물처리소와 분리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국군의 날인 오늘 51만 명의 국군장병에게 톨 사이즈 카페 아메리카노 음료 교환 쿠폰을 지급한다. 1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이번에 제공하는 음료 교환 쿠폰의 명칭은 ‘HERO 전용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T 교환권’으로, 국군장병이 이용하는 전용 앱인 ‘나라사랑포털’과 ‘iMND복지포털’을 통해 오는 10월 1일 일괄 지급된다. 해당 쿠폰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이와 함께 국군장병 응원을 위해 특별 제작된 슬리브도 군부대 인근 일부 매장에 비치된다. 스타벅스는 10월 1일부터 ▲계룡대로DT점 ▲고양대로DT점 ▲파주문산DT점 ▲지행역점 ▲연천전곡DT점 ▲속초DT점 ▲동해DT점 ▲평택안중DT점 ▲평택송탄점 ▲김포구래점 등 총 10개 매장에서 해당 슬리브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번 음료 교환 쿠폰 제공은 스타벅스가 지난 9월 국방부와 맺은 ‘Hero 프로그램’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스타벅스는 올해 우리 사회 각계각층에서 헌신하는 히어로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는 ‘Hero 프로그램’을 론칭하며 첫 번째 히어로로 국군장병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밖에 스타벅스는 업무협약에 따라 앞으로도 꾸준히 격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