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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동향]⑫700만 캠핑족 저격 먹핑 먹거리 ‘봇물’

국내 캠핑 인구 700만 시대… 먹고 마시는 캠핑 뜻하는 ‘먹핑’ 인기 높아
채소육수, 맞춤 김치, 소시지, 동남아 요리밥, 소스 등 HMR 제품 줄출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휴가시즌 등 캠핑 성수기를 앞두고 식음료업계에 간편식 ‘먹핑’ 먹거리 출시 열기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국내 캠핑 인구가 700만 시대로 접어든 가운데, MZ세대 사이에서 먹고 마시는 캠핑을 뜻하는 ‘먹핑’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는 추세가 굳어지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가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고 맛있는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캠핑용 간편식 제품들을 경쟁적으로 선보이며 캠핑족 저격에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어 소비자 시선을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휴대가 간편하면서도 간단하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인데, 정식품의 간단요리사 ‘진한 콩국물’은 콩을 통째로 갈아 맛과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음식에 진하고 고소한 맛을 더해주는 제품이다. 


고소한 콩즙을 최대 99.41% 함유해 여름철 보양식 콩국수를 만들거나 매콤하면서도 감칠맛이 일품인 콩깨면 등의 요리에 활용하면 더위에 지친 입맛을 돋우기에 제격이다. 또한 정식품 간단요리사 ‘시원한 채소육수’는 제주 겨울무와 국산 대파, 마늘을 시원하게 우린 동치미 국물로 차갑게 즐기는 다양한 냉요리에 적합하다. 

캠핑에 빠질 수 없는 라면에 ‘시원한 채소육수’를 더하면 이색적인 냉라면을 만들 수도 있다. 모두 멸균팩에 담겨 실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해 캠핑 등 야외활동 시 챙기기에 편리하다. 

대표 식재료인 김치도 요리법에 따라 선택해 즐길 수 있는 맞춤형 제품으로 출시됐다. 풀무원 식품은 ‘요리용 김치’ 2종(찌개용 김치·볶음밥용 김치)을 선보였다. 요리용 김치는 풀무원의 발효 노하우가 담긴 ‘톡톡김치’ 베이스에 육수나 비법 소스를 더해 요리 재료로서 활용도를 높인 RTC 제품이다. 

특히 반찬으로 소비하는 일반 포장김치와 차별화해 김치를 각종 요리에 적합한 숙성도와 사이즈를 갖춘 제품으로 기획됐다. 이중 찌개용 김치는 잘 숙성된 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담고 양념에 사골 육수를 넣어 깊은 맛을 더했으며 볶음밥용 김치는 김치의 아삭한 식감은 유지하면서 볶음밥에 딱 맞는 크기로 잘게 썰어 파기름을 낸 양념으로 고소한 맛을 살렸다. 

이색적인 세계 음식을 손쉽게 맛볼 수 있는 제품도 있다. 하림은 태국 홍콩 등 현지의 맛을 그대로 살린 인기 라이스 요리를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더미식 요리밥 3종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더미식셰프팀이 개발한 프롬더스크래치(From the Scratch) 비법 레시피가 적용돼 각 나라에서 먹는 현지 요리의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하림 측 전언이다. 

태국 파인애플 볶음밥인 더미식 카오팟쌉빠롯은 파인애플과 새우에 은은한 커리향으로 태국의 진한 풍미를 그대로 담아냈고 태국 유명 게살볶음밥 더미식 카오팟뿌는 안남미 고유의 식감이 살아있는 밥에 국내산 붉은 대게의 다리통살과 몸살을 피시소스와 함께 볶았다. 

더미식 주러우차오판은 홍콩의 돼지고기 볶음밥으로 풍부한 육향이 스며든 안남미 밥알과 천연 향신료 팔각으로 깊은 풍미를 더했다. 냉동 보관 제품으로 프라이팬이나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면 된다. 

이밖에 야외활동 시 대표적인 도시락 메뉴로 꼽히는 유부초밥을 새롭게 해석해 탄생한 제품도 있는데, 삼진어묵은 ‘유부뎅’ 4종을 출시했다. 유부뎅은 유부와 오뎅을 합친 합성어로 유부초밥을 어묵으로 새롭게 해석해 탄생했다. 

짭조름한 일본식 유부에 어묵 반죽을 가득 채우고 그 위에 참치, 고구마 등 다양한 토핑을 얹어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참치마요 유부뎅, ▲콘에그버터 유부뎅, ▲구마구마 유부뎅, 알싸한 땡초 어묵에 칠리 파스타를 더한 핫칠리 유부뎅 4종으로 구성됐다. 

레스토랑에서 볼 법한 음식을 편리하게 구현해 주는 제품도 있다. 삼양식품은 쿠티크 브랜드의 신제품 ‘쿠티크 트러플파스타’를 선보였다. 신제품은 부드러운 크림소스에 트러플 원료가 더해져 고급스러운 풍미와 진한 크림 파스타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액상 소스와 함께 분말스프를 별도로 구성해 트러플크림소스의 맛과 향을 더욱 풍부하게 살렸고 브로콜리와 양송이 후레이크로 식감을 더했다. 

쿠티크만의 차별화된 삶은 건면을 사용해 실제 파스타와 유사한 부드러운 식감에 전자레인지 사용도 가능한 용기면 제품으로 레스토랑의 프리미엄 파스타 맛을 손쉽게 즐길 수 있다.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고단백 함유 육가공 시장 진출을 겨냥해 ‘의성마늘 닭가슴살 소시지’를 새로 내놨다.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건강함과 이로움’을 전달하겠다는 취지다. 

이번에 출시한 의성마늘 닭가슴살 소시지는 ▲볼비엔나, ▲프랑크, ▲꼬치 프랑크 등 3종으로, 오직 닭가슴살만 원료육으로 사용해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다. 프랑크 제품의 경우 1팩당 단백질 함량이 22g으로 1일 기준치의 40%를 충족한다는 것이 회사 측 소개다.

특히 국내산 닭가슴살에 의성마늘을 넣고 12시간 이상 저온숙성해 닭고기 특유의 잡내 없이 깔끔한 한데다가 닭가슴살을 갈지 않고 큼직하게 썰어 넣어 씹는 맛도 살아있다고 덧붙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 국내 소스류 생산업체 1위(2020년 출하액 기준)인 오뚜기는 ‘삼겹살 와사비 고추장소스’, ‘스모키 허니머스타드’ 등 야외에서 간편하게 활용 가능한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이며 먹핑족의 눈과 입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캠핑족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간편양념도 눈길을 끈다. ‘고소후 간편양념’은 고춧가루와 소금, 후추 등 필수 양념 3종을 한 통에 담은 제품으로, 모든 양념을 일일이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양념별로 각각의 뚜껑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양념에 따라 구멍의 모양과 크기가 달라 필요한 만큼 사용하기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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