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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분석]⑬‘저당&저칼로리’ 식품 소비자 밥상 침투 가속

식품업계, ‘헬시플레저’ 열풍에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 줄 출시
맛있게 건강 챙기는 저당&저칼로리 제품 및 브랜드 속속 탄생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음료시장에서 시작된 제로 슈가 열풍이 별별 먹거리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회사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저당 시장 규모는 2016년 903억 원에 불과했던 반면 지난해에는 300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즐거운 건강관리를 추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체중관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여름 휴가철과 맞물려 저당 및 저칼로리 제품 등 건강지향 음식의 인기는 더욱 뜨거워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식품업계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밀키트, 음료, 간식 등 다양한 저당·저칼로리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 

■ 식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저당 트렌드… 저당&대체당 제품 속속 출시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만두전골 본연의 맛은 그대로 구현하면서 당 함량은 낮춘 건강한 ‘저당 만두전골’ 2종을 지난달 선보였다. 

담백하면서도 시원한 만두전골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저당 만두전골’과 매콤한 소스로 칼칼함을 더한 ‘얼큰 저당 만두전골’로 구성됐다. 

마이셰프 ‘저당 만두전골’은 ‘저당’ 네이밍 그대로, 당 함량을 가볍게 줄인 제품으로 설탕 사용을 최소화하고, 단맛을 내는 에리스리톨, 효소처리 스테비아를 첨가해 당 함량은 낮추면서 전골의 깔끔하고 깊은 맛은 살렸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저당 만두전골과 얼큰 저당 만두전골의 당 함량은 100g 기준 각각 1.62g과 1.72g으로 저당 표기 기준(식품 100g 기준 5g 미만)보다도 3배 정도 낮다는 설명이다. 

쫀득한 만두피가 매력적인 굴림만두, 소스, 신선한 야채와 버섯, 담백한 두부면이 기본 2인분으로 구성돼, 물에 재료만 넣고 약 15분 정도 끓이면 만두전골 특유의 감칠맛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뚜기는 소비자들이 과일쨈 구입 시 영양성분, 원재료 등을 중시한다는 점을 고려해, 국내산 제철 과일의 과육 맛은 살리고 당 함량은 낮춘 ‘라이트 슈가(Light Sugar) 쨈’을 내놨다.  

▲딸기쨈 ▲자두쨈 등 2종으로 출시됐으며, 쨈류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 대비 당 함량을 30% 줄였고, 단맛의 정도를 나타내는 감미도 역시 20% 낮춘 것이 특징이다.   

대상 청정원도 설탕 대신 올리고당과 알룰로스를 사용해 건강한 단맛을 낸 ‘청정원 홍초 푸룬’과 ‘청정원 홍초 레몬&라임’을 선보였다. 

장 건강과 면역력 증진,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기능성 원료 알로에 겔과 산에 강한 이소말토올리고당의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이중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은 푸룬으로 만든 ‘홍초 푸룬’은 그릭요거트, 견과류 등과 곁들여 요거트볼로도 즐길 수 있고, 상큼한 지중해산 레몬과 라임을 사용한 ‘홍초 레몬&라임’은 얼음을 넣은 위스키에 섞어 레몬라임 하이볼로 맛볼 수도 있다. 

또, 물이나 탄산수에 타서 에이드처럼 즐기는 등 취향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 먹기에도 좋다. 

■ 디저트부터 도시락까지… 제로&저칼로리 브랜드 선봬

헬시플레저와 저당 트렌드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으면서 브랜드 정체성을 저당으로 확립한 제로 브랜드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해 5월 설탕과 당류 제로를 표방하는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 제로(ZERO)를 론칭했다. 쿠키, 케이크, 젤리, 빙과류 등 무설탕 제품 8종을 판매 중이며, 설탕 대신 에리스리톨과 말티톨 등 저칼로리 대체 감미료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다이어트나 건강관리를 하는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으로 론칭 6개월 만에 매출 300억 원을 달성하고 올해 4월 제품 누적 판매량 2천만 개를 돌파하는 등 저당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동원홈푸드는 지난 2020년 비비드키친을 론칭, 저칼로리&저당 소스 및 드레싱, 제로&저당 음료, 비건 제품 등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식단을 관리하는 소비자들을 겨냥, 탄수화물과 당류 함량을 줄이고 단백질은 추가한 ‘밥없는 저당 닭가슴살 도시락’ 4종을 선보였다. 

밥과 곡물 대신 닭가슴살과 브로콜리, 양파 등의 채소를 넣었으며, 비비드치킨 스테디셀러 ‘저칼로리 소스’와 ‘저당 소스’로 맛을 내 맛과 건강 모두 잡은 것이 특징으로, ‘데리야끼’, ‘양념치킨’, ‘숯불매콤’, ‘바비큐’의 네가지 맛으로 출시돼 기호에 따라 선택해 먹을 수 있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건강관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열량, 당류 등 특정 성분을 빼거나 줄인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선보이며 건강 식문화 형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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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