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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LA찍고 베트남...빼빼로 해외시장 공략 승부수는?

뉴욕 타임스퀘어,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 중심가 전광판 옥외광고
호치민시에 옥외광고 및 팝업스토어...해외 매출 40%↑성장세 잇는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 '빼빼로'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글로벌 통합 캠페인 전개에 본격 나서고 있다. 

이는 지난해 빼빼로 글로벌 매출이 전년 대비 40%나 급증하는 등 뚜렷한 고공 성장세를 이어 나가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이를 위해 미국 뉴욕과 LA 한인타운 및 베트남 호치민시 중심가에 옥외 전광판 광고, 버스 외부 랩핑, 팝업스토어 운영 등과 같은 다채로운 광고와 프로모션을 전개하며 전 세계인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롯데웰푸드, 미국 뉴욕, LA 현지에 글로벌 브랜드 빼빼로 홍보 나서 

먼저 롯데웰푸드는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보행자 교차로 중 한 곳인 뉴욕 타임스퀘어와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 중심가에 빼빼로 브랜드 디지털 옥외광고를 선보인다고 지난달 26일 밝혔다. 

미국 시장에서 한인사회를 넘어 현지인이 사랑하는 브랜드로 빼빼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선 것인데, 출퇴근 유동인구와 관광객 이동이 많은 곳으로 브랜드 홍보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빼빼로 글로벌 캠페인의 주요 메시지는 ‘빼빼로로 말해요(Say Hello with PEPERO)’다. 일상 속 다양한 상황에서 열 마디 말보다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빼빼로를 건네며, 따뜻한 공감의 메시지를 전하자는 내용이다. 

빼빼로 글로벌 엠버서더 ‘뉴진스(NewJeans)’와 롯데웰푸드의 대표 캐릭터인 ‘빼빼로 프렌즈’가 등장하는 트렌디하면서도 유니크한 영상을 제작해 전 세계에 빼빼로데이 문화 자체를 알리고자 기획됐다.

또한 빼빼로데이 시즌을 앞두고 빼빼로 광고 이미지를 랩핑한 버스가 뉴욕, 로스앤젤레스(LA) 주요 명소를 거치며 운영될 예정이다. 랩핑 버스는 '오리지널 빼빼로', '아몬드 빼빼로' 등 주요 제품과 글로벌 엠버서더 뉴진스의 광고 이미지가 함께 화려한 색감으로 디자인돼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더불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미국 내 인기 플랫폼에 광고를 집행하며 글로벌 MZ세대 소비자와 소통에도 본격 나선다. 

현지에서 유명한 한인 슈퍼마켓인 H-MART를 포함 70여개 매장에서 브랜드 전용 매대를 운영하며, 판매량 확대 및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해 다양한 영업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있다.

베트남 현지 최초 옥외광고, 팝업 스토어 등 빼빼로데이 프로모션 진행 

이에 더해 베트남 시장에 '빼빼로'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캠페인 전개에도 본격 나섰다. 

팝업스토어, 옥외광고, SNS, 주요 유통사를 통한 빼빼로 전용 매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빼빼로가 가지고 있는 ‘선물’과 ‘나눔’의 문화를 알리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베트남 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호치민 1군 로터리에 옥외광고를 10월부터 12월 3개월간 설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우리나라의 ‘구’와 같은 의미이고 1군은 관광지와 금융 및 외국계 회사가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우리나라의 광화문과 비슷하다. 

출퇴근 유동인구와 관광객 이동이 많은 곳에 설치한 옥외광고로 브랜드 홍보 효과가 클 것으로 롯데 측은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롯데웰푸드는 빼빼로가 가지고 있는 따뜻한 선물과 나눔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 호치민 10군(주거밀집지역)에 위치한 ‘반한 쇼핑몰’에 빼빼로 데이 문화 체험이 가능한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반한 쇼핑몰’은 10군에서 가장 큰 쇼핑몰로 젊은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로 빼빼로데이 문화를 알리기에 최적의 장소라는 것이 롯데 측 판단이다. 

이 팝업스토어는 빼빼로데이를 포함한 10월말부터 2주간 운영하며 오픈 4일 간 누적 방문객수 약 12,000명을 돌파했으며, 또한 베트남 현지 유통사들과 함께 빼빼로 전용 매대를 설치하여 10월부터 6개월간 운영될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1983년 출시해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빼빼로 브랜드는 올 상반기까지 거둔 실적만 2조원에 육박한다. 미국, 중동,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 50여개국에 판매되며 22년 연간 기준 약 1900억 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12% 성장한 수준으로, 특히 해외 매출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0% 증가한 약 480억 원으로, 전체 브랜드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올해 적극적인 빼빼로 글로벌 브랜딩을 통해 글로벌 시장 매출 20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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