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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 소비 진작 이끄는 별별 ‘米식제품’들 눈길

우리나라 주식 쌀, 밥 재료 넘어 다양한 제품으로 탈바꿈 활발
막걸리부터 과자, 맥주까지 쌀의 날 맞아 유통가 쌀 제품 조명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지난 18일 쌀의 날을 보내며 쌀의 풍미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막걸리부터 이색 샘플링 키트까지 유통업계의 다양한 ‘米(쌀 미)식 제품’이 다시금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인의 주식인 쌀은 단순히 밥을 짓는 재료라는 옛 인식에서 벗어나 주류와 과자, 조미식품 등 다양한 식품을 대표하는 주재료로서 그 활용처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코로나19 이후 높아진 건강에 대한 관심과 K-콘텐츠 열풍이 맞물리면서 가공식품용 쌀 소비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의 ‘RICE UP LIFE UP’ 매거진에 따르면 식음료 제조업체가 제품 원료로 쌀을 소비한 양은 56만 9,647톤으로 전년 대비 4만2,936톤 증가(8.2%)했고, 또 10.1%의 수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3년 연속 역대 최고 수출액을 달성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 하얀 쌀로 빚은 뽀얀 막걸리 서울장수의 ‘장수 생막걸리’

쌀로 만든 대표적인 술을 생각하면 쌀 본연의 맛에서 배어 나오는 풍미가 일품인 막걸리가 떠오르는데, 서울장수에서 출시한 ‘장수 생막걸리’는 막걸리 어원인 지금 ‘막’ 거른 신선한 술의 맛을 소비자들에게 전하고자 제조일로부터 10일만을 판매하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장수 생막걸리는 살아있는 효모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생막걸리만의 장점을 살리며, 자연발효 과정에서 만들어진 천연탄산으로 청량함을 자랑하며, 또 14일간의 기간 동안 4번 담금을 통하여 쌀에서 배어나오는 기분 좋은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특히, 장수 생막걸리에 담긴 ‘보울라디’ 효모는 한국식품연구원의 46종 전통누룩 복원 과정에서 발견된 효모균으로 국산쌀 장수 생막걸리(750ml) 한 병에 최소 750억마리 이상의 효모가 들어가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보울라디는 장 염증 개선 및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 효과가 있는 효모균이다.

■ 쌀의 건강함을 내세운 간식 The 쌀로, ‘The쌀로 바삭한 핫칠리맛’

세계적으로 글루텐프리 시장이 성장하는 점에 주목해 쌀을 주재료로 하는 식품 브랜드를 출시한 기업도 있다.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최근 쌀 간식 통합브랜드 ‘The쌀로’를 론칭했다. 

최근 브랜드 첫 시작을 알리며 선보인 ‘The쌀로 바삭한 핫칠리맛’ 쌀과자는 쌀과자 특유의 바삭한 식감을 끌어올리며 씹는 소리까지 경쾌한 과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핫칠리맛은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과 각종 요리에서 입맛을 돋워 주는 재료인 토마토 맛이 절묘한 조화를 이뤄 먹을수록 끌리는 매력이 있는 스낵이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대기업 최초로 한국 글루텐프리 인증(KGFC)를 획득해 눈길을 끈다. 롯데웰푸드 The쌀로 브랜드는 스낵을 시작으로 다른 범주로 더욱 확장해 나가며 헬스&웰니스를 제공한다는 비전에 맞춰 글루텐프리 트렌드를 이끌어 간다는 계획이다.

■ 세븐일레븐 ‘임금님표 이천 쌀 맥주’, 국내 대표 쌀 생산지 이천 쌀 사용

특산물을 활용한 로컬 메뉴들로 농산물 판로를 확대하면서 상생을 도모한 제품들도 인기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국내 대표 쌀 생산지인 이천 쌀로 만든 수제맥주 ‘임금님표 이천 쌀 맥주’를 선보였다. 일반적인 맥주는 보리를 싹 틔운 맥아를 이용하는데 이 제품은 맥아 비중은 줄이고 쌀을 더해 프리미엄 쌀맥주를 구현했다. 

임금님표 이천 쌀 맥주는 쌉싸름한 첫맛과 깔끔한 끝 맛을 지난 골든에일로 무르익은 쌀에서 느낄 수 있는 은근한 단맛과 고소하고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이다. 

또한, 발아되지 않은 곡물의 전분을 점성화 시키기 위해 끓이거나 높은 온도로 처리하는 ‘디콕션’ 공정을 거쳐 맛이 풍부하며, 액화효소에 정제효소를 추가해 쌀의 전분 분해효율을 극대화했다. 이번 맥주는 세븐일레븐,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이천시 3사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 하늘아래 똑같은 쌀은 없다!..킴스오아시스 ‘픽미 백미 탐구 생활’

여러가지 쌀의 맛을 느껴볼 수 있는 이색적인 샘플러도 눈에 띈다. 새벽 배송 온라인몰 킴스오아시스가 쌀 취향 찾기 샘플러 ‘픽미(Pick米) 백미 탐구 생활’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소비 양극화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쌀 소비 양상도 프리미엄과 가성비로 재편되고 있으나 다양한 종류의 쌀을 맛볼 수 있는 상품은 적고 가격도 높아 기획됐으며, 소비자들이 시중에서 보기 어려운 프리미엄 쌀 4종과 이랜드킴스클럽이 자체 개발한 가성비 쌀 1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비자들은 자체 개발한 ‘이로운 쌀’을 포함해 누룽지 향이 나는 경기도 화성시 대표쌀 ‘수향미’, 희고 동그란 쌀알에 윤기가 흐르는 ‘백진주’, 고소한 향이 십리까지 퍼진다는 ‘십리향’, 쌀알이 투명하고 윤기가 흐르는 ‘고시히카리’까지 총 5종류의 쌀을 각 300g씩 맛볼 수 있다.

■ 100% 국내산 쌀이라 더 쫀득!.. 풀무원식품, ‘순쌀도나스’

국내산 쌀가루로 디저트를 만들어 ‘K-간식’을 재해석한 제품도 있다. 풀무원식품은 국내산 쌀로 만들어 맛과 식감을 살린 ‘순쌀도나스’ 2종(군고구마, 흑임자)을 출시했다. 

신제품 ‘순쌀도나스’는 쌀가루 반죽을 여러 번 치대어 쫀득한 식감을 냈다. 여기에 할매니얼 트렌드에 맞춰 각각 군고구마, 흑임자 필링으로 도나스 속을 채웠다. 부드러운 크림치즈 필링에 ‘순쌀도나스 군고구마’는 달콤한 고구마를, ‘순쌀도나스 흑임자’는 고소한 흑임자를 더했다. 

취식 방법에도 차별화를 두어 편의성을 높였다.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하면 ‘겉바속쫀(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한)’한 식감을 느낄 수 있고, 실온에서 30분간 해동하면 쫄깃하고 시원한 디저트로 즐길 수 있다. 

이번 신제품은 트렌디함에 건강까지 고려한 제품으로 풀무원은 냉동 간식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으로 수출을 점진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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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