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1 (목)

  • 구름조금동두천 9.1℃
  • 맑음강릉 11.6℃
  • 구름많음서울 11.2℃
  • 구름많음대전 11.3℃
  • 구름조금대구 8.9℃
  • 맑음울산 9.8℃
  • 맑음광주 11.5℃
  • 맑음부산 12.4℃
  • 맑음고창 8.6℃
  • 구름조금제주 14.9℃
  • 맑음강화 11.3℃
  • 구름조금보은 8.4℃
  • 맑음금산 9.2℃
  • 맑음강진군 11.1℃
  • 맑음경주시 6.6℃
  • 맑음거제 11.0℃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시장동향]②“추우시죠?”..뜨끈한 국물류 HMR 유혹

강추위에 국물류 수요 증가..얼큰 국밥, 전골, 육개장 등 간편식 눈길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지난달 북극 한파에 이어 또 다시 강추위가 찾아온 요즘 식음료업계가 선보인 국물류 간편식(HMR)이 새삼 주목을 받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엔 얼어붙은 속까지 데워줄 따뜻한 국물 음식이 생각날 때. 이에 식품·유통업계가 식재료부터 조리까지 손이 많이 가는 국물요리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기고자 하는 수요를 겨냥 국물류 간편식(HMR) 라인업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들 제품은 각 지역 특색을 살린 얼큰한 국밥부터 동절기 인기 메뉴인 따끈한 국물 면, 알찬 구성의 국물도시락까지 종류도 다채롭게 출시돼 소비자 입맛을 유혹하고 있다.  

지역의 맛 담은 국밥, 전골, 각종 국수, 우동, 육개장 등 다양 


오뚜기는 지난해 돼지국밥과 순대국밥에 다대기를 넣어 먹는 이들이 많다는 점에 착안, 양념이나 재료를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얼큰하게 즐길 수 있는 '지역식 얼큰 국밥' 2종을 내놨다. 

‘부산식 얼큰 돼지국밥'과 '병천식 얼큰 순대국밥' 2종으로, 진한 돈골 육수에 얼큰한 맛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오뚜기는 2019년부터 전국 각지의 맛을 살린 ‘지역식 탕국찌개' HMR을 선보이고 있으며, 서울식 쇠고기보양탕, 부산식 돼지국밥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14대 대한민국 요리명장인 남대현 명장과 협업해 ‘쉐푸드(Chefood) 명장 밀키트’ 7종을 선보였다.

▲한우 곱창 전골, ▲들깨 버섯 전골, ▲들깨 칼국수, ▲송탄식 부대찌개, ▲돼지고기 김치전골, ▲해물버섯 누룽지탕, ▲소불고기 전골까지 총 7종으로 구성됐으며, 남대현 명장의 비법을 고스란히 담은 냉장 밀키트다. 

특히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최적의 맛을 구현했다. 조리도 간편하다. 밀키트에 구성된 소스와 재료들 그리고 적정량의 물만 있으면 호텔 셰프의 근사한 한끼를 손쉽게 완성할 수 있다. 패키지는 환경을 고려한 종이 트레이를 적용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였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한파가 이어지면서 따뜻한 ‘국물 면’을 찾는 고객들을 겨냥한 제품도 있다.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전통과 가치를 담은 육개장 명가 ‘이화수 전통육개장’과 협업해 ‘이화수 육개장 칼국수’ 밀키트를 지난 12월 말 선보였다. 

칼칼하고 진한 육개장 육수와 쫄깃탱글한 생칼국수 면발을 조화롭게 즐길 수 있는 별미 메뉴로, 담백하고 질 좋은 소고기를 사용해 야들야들한 육질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고, 부드럽게 손질된 고사리를 담아내 다채로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특히, ‘이화수 전통육개장’의 전통 방식 그대로 활용 파개장의 차별성을 강조했고. 큼직하고 단맛이 나는 대파를 듬뿍 넣어 대파 본연의 진하고 개운한 풍미를 살렸다고 덧붙였다.

또 오뚜기는 고기 고명과 청귤즙을 더한 '소고기 쌀국수', 큼직한 유부를 넣은 '유부우동'을 출시하며 HMR 냉장면 라인업을 확대했다.  


신제품 ‘소고기 쌀국수’는 프리미엄 냉장면으로, 별도 재료나 고명을 추가하지 않아도 푸짐한 구성을 자랑한다. 큼직한 사태 고명과 제주산 청귤즙을 넣어 전문점 못지않은 맛을 구현했으며, 양지 육수를 진하게 우려낸 국물에 향신료가 적절하게 배어들어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함께 출시한 ‘유부우동'은 큼지막한 유부를 1인분에 2장씩 넣었으며, 미역 고명을 넣고 끓인 우동장국과 달콤짭조름한 유부가 어우러져 깔끔하고 담백한 국물 맛을 즐길 수 있다.  

편의점업계도 동절기 국물요리 경쟁에 뛰어들었다. 편의점 CU는 지난 10월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국물 간편식 6종을 선보였다. 이 중 ‘호로록 수제비’는 해물에서 우려낸 육수와 쫀득한 식감의 수제비를 푸짐하게 담은 제품으로, ▲김치 ▲해물 ▲들깨 등 3종으로 구성됐다.  

이마트24는 ▲참치김치찌개 도시락 ▲부대찌개 도시락 ▲떡만둣국정찬도시락 등 국물도시락 시리즈 3종을 출시했다. 밥과 반찬에 국이나 찌개를 더해 집밥 느낌으로 구성한 제품으로, 용기 내 표시선까지 뜨거운 물을 붓고 전자레인지에 1분 40초~2분 간 데워 먹으면 된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