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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산업계, 추석맞이 협력사 상생 경영 ‘잰걸음’

오뚜기·이디야커피·GS리테일·현대오토에버 등
협력사 납품대금 조기 지급, 동반성장 행사 등 전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유통·SI 등 산업계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거래 대금 조기 지급에 줄줄이 나서며 동반성장을 향한 상생 경영 행보로 분주하다. 



오뚜기, 추석 앞두고 협력사 하도급대금 126억원 조기 지급 

먼저 오뚜기는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추석을 앞두고 126억 원의 협력사 하도급대금을 현금으로 조기 지급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는 정상 지급일 보다 평균 50여일 앞당긴 것으로, 지급 대상은 OEM사, 원료업체, 포장업체 등 32곳이며, 전월 하도급대금을 9월 8일 전액 현금으로 지급했다.  

한편, 오뚜기는 협력사와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며 상생을 위해 힘쓰고 있는데, ESG 추진팀을 중심으로 관련 부서 임직원으로 구성된 내부 심의위원회를 통해 동반성장과 관련된 주요한 사안을 논의하여 개선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 동반성장펀드를 마련하여 협력사와 대리점들이 시중 금리보다 낮은 이자로 대출을 받아 경영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디야커피, 추석 명절 앞두고 협력사 대금 조기 지급

이어 이디야커피도 추석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 82개 업체의 대금 31억 원을 조기 지급하며 상생경영을 이어간다고 20일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상생경영을 바탕으로 2021년부터 ESG 경영을 내세우며 각종 사회공헌 사업에 앞장서고 있을 뿐 아니라 2021년 공정거래조정원이 인증한 착한 프랜차이즈 2년 연속 선정과 함께 ‘우수상생모델’로 선정된 상생을 실천하는 대한민국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다. 

이디야커피는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해 협력업체 서비스 교육 및 우수 협력업체 포상 제도를 운영 중이다. 

특히 인테리어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분기별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의견을 나누고 우수 업체, 우수 현장소장을 선정하여 연간 총 500만원 상당의 포상금을 별도 집행하는 등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이디야커피는 11년째 가맹점에서 근무하는 메이트들을 위한 메이트 희망기금 제도와 가맹점주 자녀들을 위한 캠퍼스 희망기금을 8년째 운영하며 가맹점과의 상생에도 앞장서고 있다. 

GS리테일, 추석 앞두고 가맹점·협력사에 2000억 원 조기 지급 

편의점 GS25, 홈쇼핑 GS샵 등을 운영하는 GS리테일도 추석을 맞아 GS25 가맹 경영주와 협력사에 총 2000억원 규모의 정산금과 물품 대금을 조기 지급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GS리테일은 상품을 공급하는 협력사의 물품 대금과 GS25 가맹 경영주의 정산금을 27일에 일괄 조기 지급하기로 했으며, 이는 기존 지급일 대비 최대 15일 앞당긴 일정이다.


이에 앞서 14일에는 GS25와 GS더프레시 등에 상품을 공급하는 협력사와 상생·동반성장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한 행사인 ‘유어스(YOU US)데이’를 서울식물원에서 개최했다.

이날 트렌드 리딩 상품, 협력사 판로 확대 등에 대한 심도있는 아이디어 공유회와 트래킹, 식사 등 친밀감을 높이는 활동 등을 진행하며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현대오토에버, 추석 연휴 앞두고 협력사 대금 750억 조기 지급

현대오토에버는 명절을 앞둔 협력사의 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거래 대금 750억 원의 지급일을 더 앞당겨 추석 연휴 전 지급할 계획이라고 지난 20일 밝혔다.

현대오토에버는 이번 대금 조기 지급으로 명절 자금 수요가 몰린 중소 협력사들의 부담 완화를 기대하고 있다. 협력사들은 예정된 지급일보다 최대 2주 일찍 대금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현대오토에버는 다양한 동반 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협력사와 상생에 앞장서고 있다. 

협력사가 최신 경영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 기관을 통한 ESG 교육과 컨설팅, 인사·노무 컨설팅을 지원하는가하면 협력사 임직원 자녀를 대상으로 연령별 맞춤형 코딩 교육을 제공하고, 

우수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을 판매하는 동반성장몰에서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사를 지원하고 있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질적인 동반 성장 노력을 확대해 협력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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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중국내 선천성대사질환자용 특수분유 공급..'쾌거'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에서 유일하게 선천성대사이상 환아용 특수분유를 생산중인 매일유업(대표 김환석)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쾌거를 일궈냈다. 지난 8일,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헬스케어 자회사인 ‘알리건강(阿里健康)’과 자선사업 파트너쉽 협약을 맺고, 특수분유인 ‘앱솔루트 엠피에이(MPA) 1,2단계’ 제품을 중국 시장에 공급하기로 협약을 맺은 것. 현재 알리바바 그룹은 중국의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을 위한 지원 프로젝트를 운영 중인데, 이번 협약은 중국 내 안정적인 특수분유 공급을 희망하는 한 환아가족의 요청을 계기로 성사된 것으로 전해진다. 선천성 대사질환자용 특수분유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제조사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환아가족들에게는 정기적인 제품 수급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협약으로 ‘알리건강(阿里健康)’은 매일유업 특수분유의 중국 온라인커머스 플랫폼 입점 지원을 통한 안정적인 공급과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을 위한 기금지원 및 제품기부, 병원 및 보건소와의 연계 등의 제반 활동들을 지원하기로 했고, 매일유업은 ‘앱솔루트 엠피에이(MPA) 1,2단계’ 제품 공급을 계기로 특수분유의 공급 품목을 점차 늘려갈 예정이며, 더불어 중국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