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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식재료에 식단관리용까지..별별 도시락 ‘눈길’

민물장어·소갈빗살·메로구이 부터 330kcal 내외로 설계한 도시락까지 다양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최대 수혜 식품 아이템중 하나인 도시락의 진화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고급 식재료인 민물장어와 메로구이를 활용한 고급 도시락부터 다이어트 식단관리에 도움을 주는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출시돼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GS25가 지난 5월(1~23일) 자사의 도시락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4000원 이상의 고급 도시락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높은 신장률(35.1%)을 기록하며 도시락 전체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 속 편의점 도시락을 즐겨 찾는 ‘혼밥족’을 중심으로 홀로 즐길 수 있는 고급 먹거리, 간편 보양식, 건강을 고려한 식단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겨냥해 발 빠른 대응(신제품 출시)이 주효한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GS25, 민물장어 메로구이 등 이색 프리미엄 도시락 3종 출시


편의점 GS25는 지난달 27일 편의점에서 접하기 어려운 고급 식재료를 활용한 이색 프리미엄 도시락 3종을 한정 출시했다.

▲민물장어구이도시락 ▲갈비살구이도시락 ▲메로구이도시락 등 3종으로 출시됐으며, 부재료로는 오징어 식해, 명란 계란말이, 초석잠 장아찌, 백김치 등을 활용했고 아스파라거스, 파프리카 등 구운 채소를 가니쉬(고명)로 활용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성인 남성이 포만감있게 즐길 수 있는 푸짐한 용량으로 구성했으며 가격은 9900원에서 1만1900원으로 책정돼 도시락 전문점 가격과 비슷하다. 

한편 GS25는 서울시교육청의 ‘희망 급식 바우처’ 지원 사업에 맞춰 초·중·고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을 위해 나트륨을 저감하고 단백질 함량을 높인 도시락을 11종까지 확대·운영 중이며, 제주항공과 협업한 기내식 도시락 2종 등 차별화 먹거리 라인업을 구축해 가고 있다.

본도시락, 봄맞이 봄주꾸미꽈리닭 한상 등 4종 ‘인기’  

본도시락은 지난 3월 초부터 한정 출시한 봄 시즌 메뉴 4종의 누적 판매량이 25만 그릇을 돌파하는 등 인기몰이중이라고 밝혔다. 

이 메뉴는 코로나19로 외출이 어려운 요즘 봄기운과 활력을 전하고자 기획한 한정 메뉴로, 순차적 출시 이래 두 달이 채 되지 않아 4월 말까지 25만 8866그릇이 팔렸다는 것.

'푸른 봄 한 상' 콘셉트인 이들 메뉴는 ▲봄주꾸미꽈리닭 한상 ▲봄참나물문어우삼겹 한상 ▲봄냉이우삼겹된장찌개 ▲봄냉이된장제육덮밥 등 4종이며, 참나물과 꽈리 고추, 봄철 특히 맛 좋은 주꾸미 볶음, 문어장 등 제철 채소, 신선 해산물 등의 식재료가 어우러져 입맛을 돋우는 점이 특징이다.

롯데푸드, 식단 관리 ‘Chefood 세븐데이즈 플랜’ 3종 출시


롯데푸드는 자사의 식단 관리 통합 브랜드‘Chefood(쉐푸드) 세븐데이즈 플랜’을 통해 식단 관리용 도시락 3종을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선보였다. 

이들 제품은 가볍게 식단을 유지하면서도 맛은 포기할 수 없는 고객들을 위해 다채로운 재료를 사용하면서도 한 끼 330kcal 내외로 설계한 것이 특징으로, ▲5가지 나물 비빔밥, ▲두부 강된장 덮밥, ▲닭가슴살 토마토 플래터 3종으로 출시됐다. 

각종 채소와 장류를 중심으로 하는 한식의 기본을 살려 맛있는 한 끼를 구현했는데, 밥은 렌틸콩과 병아리콩을 섞어 지은 잡곡밥으로, 밥 소믈리에 자격을 갖춘 연구원이 세심하게 설계한데다 직화솥밥 방식으로 지어 찰기 가득한 밥맛을 느낄 수 있다.

칼로리와 식이섬유도 깐깐하게 설계했다. 밥과 반찬을 한번에 먹을 수 있는 제품이지만 칼로리는 일반 밥 한 공기와 비슷하다. 일반적인 200g 밥 한 공기가 약 292kcal(식약처 식품영양성분 기준)인 것에 비해, 세븐데이즈 플랜 두부 강된장 덮밥 244g 제품이 약 330kcal다. 

또 제품 1팩 기준 식이섬유 7,637mg~10,230mg이 들어 있어(롯데중앙연구소 자체분석결과), 한국인 여성 식이섬유 하루 충분 섭취량의 38~51%를 충족할 수 있다.(보건복지부, 한국영양학회 설정 식이섬유 충분섭취량 남성 25,000mg, 여성 20,000mg)

롯데푸드 관계자는 “Chefood 세븐데이즈 플랜은 식단관리를 위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는 브랜드”라며 “질리지 않고 꾸준히, 그리고 맛있게 식단관리를 지속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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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웰푸드, 국내외 MZ세대 공략 승부수로 ‘뉴진스’ 앞세워 [산업경제뉴스 정미경 기자]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무설탕 디저트 ‘제로’ 브랜드 모델 ‘뉴진스’의 가을 시즌 캠페인 화보를 공개하고, ‘제로 미츠 뉴진스(ZERO meets NewJeans)’ 기획 제품을 앞세워 국내외 MZ세대 공략에 나섰다. 이는 뉴진스의 청량하고 밝은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확고히 구축해 ‘맛있어서 ZERO’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롯데웰푸드는 ‘헬스&웰니스’ 카테고리 대표 브랜드인 제로를 론칭하고, 신선한 매력과 탄탄한 실력으로 글로벌 스타로 떠오른 뉴진스와 함께 지속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뉴진스와 함께하는 두 번째 시즌인 이번 가을 캠페인 화보에는 뉴진스 특유의 발랄하고 톡톡 튀는 분위기를 담아 지난 봄 시즌 캠페인 화보와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데, 무대에서 내려온 평범한 일상 속 제로를 부담없이 즐기는 모습을 통해, ‘매일 먹고 싶은 디저트, ZERO’ 라는 메시지를 팬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로 미츠 뉴진스’ 기획 제품 라인업은 ▲제로 초콜릿칩 쿠키, ▲제로 카카오 케이크, ▲제로 후르츠 젤리, ▲제로 크런치 초코볼, ▲제로 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