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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콘텐츠·핫플..20대가 사랑한 분야별 톱브랜드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2 20대 TOP BRAND AWARDS’ 발표
무신사 스탠다드·숏박스·홍대·신세계 등 15개 분야별 톱 선정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품, 패션, 편의점, 백화점, 핫플레이스 등 15개 분야에서 올 한해 우리 20대들이 가장 선호한 톱브랜드 조사 결과가 공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2013년부터 매년 20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현재의 마케팅 흐름을 반영, 각 분야별로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를 정리한 보고서를 지난달 19일 공개한 것. 

연구소 측이 만 19~2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 이미지 등 3가지 차원으로 분석한 결과를 통해 공개한 20대가 사랑한 브랜드를 소개한다.

■ SPA 의류 브랜드 1위 ‘무신사 스탠다드’ - 패션 분야


보고서에 따르면 먼저 SPA 의류 분야의 톱 브랜드는 무신사 스탠다드(32.3점)로 나타났다. 2위인 스파오(31.8점)와 0.5점 차이로 각축전을 벌였다. 뒤이어 자라, 유니클로, 탑텐 순으로 높은 점수를 형성했다. 

특히 2021년 6월 홍대에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는 1년 만에 100만 방문자를 동원할 정도로 흥행을 거뒀고, 올해 7월 강남 2호점을 오픈하며 오프라인 확장세를 이어갔다. 

일본 불매, 재고 증가 등으로 매출 부진을 기록하던 SPA 브랜드 사이에서 온·오프라인을 적절히 연계해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했던 것이 차별점으로 두드러졌다는 것이 연구소 측 분석이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슬랙스 랩 등 팝업 스토어 기획하거나 O2O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고객과의 접점을 점점 늘리는 모습으로 20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중이다.

■ 숏폼 크리에이터 1위 ‘숏박스’ - 콘텐츠 분야

최근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는 ‘숏폼’일 것이다.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숏폼 크리에이터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 

20대가 사랑한 숏폼 크리에이터 톱 브랜드는 짧은 공감 드라마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는 ‘숏박스(26.2점)’였다. 2위인 이영지(25.8점)와 근소한 차이를 기록했고, 뒤이어 오킹TV, 1분 미만, 침착맨 플러스 순으로 나타났다. 

숏박스는 성별, 연령, 경제활동 여부에 상관없이 고르게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숏박스는 오랜 기간 만난 연인이나 친남매 사이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 등을 짧고 간결하지만 디테일하게 재현한 콘텐츠로 20대의 공감을 샀다.

■ 서울의 핫플레이스 지역 1위 ‘홍대’ - 생활 분야

홍대(32.2점)는 서울의 핫플레이스 지역 1위로 선정돼 ‘서울 핫플=홍대’ 공식을 지켰다. 최근 브랜드 팝업 스토어로 발길이 잦아진 성수·서울숲(25.6점)은 6.6점의 점수 차이로 2위에 올랐다. 

홍대는 만 19세~24세(36.2점)와 비경제활동자(34.6점)에게, 성수·서울숲은 여성(36.2점)과 경제활동자(28.9점)에게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뒤이어 3위부터는 이태원·경리단길(24.6점), 잠실·석촌·송파(24.3점), 신사·가로수길(23.0점) 순으로 점수 격차가 크지 않았다.

이밖에 ▲CU(편의점) ▲쿠팡(온라인 종합쇼핑몰) ▲신세계백화점(백화점)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넷플릭스(유료 동영상 앱) ▲인스타그램(SNS) ▲BHC (치킨 프랜차이즈) ▲써브웨이(샌드위치·버거 프랜차이즈)와 함께,

▲스타벅스(커피 프랜차이즈) ▲신전떡볶이(떡볶이 프랜차이즈) ▲코카콜라 제로(제로 음료) ▲야놀자(여행 숙박 예약 서비스)가 분야별 1위를 차지했다.

연구소 측은 이번 ‘2022 20대 TOP BRAND AWARDS’ 보고서는 20대 소비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제품·서비스를 분야별로 구분하고 브랜드 인지도·충성도·이미지 차원으로 구성된 브랜드파워 지수(20’s-BPI)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수행됐다. 

2022년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조사 분야와 주요 브랜드를 확인하기 위한 예비 조사를 시행했고, 본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29세 이하의 남녀 중 성별-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표본추출에 따른 표본 1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를 통해 2022년 7월 22일부터 7월 29일까지 8일간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기타 상세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연구자료 내 ‘2022 20대 TOP BRAND AWARDS’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본 보고서의 일부 사례에 더해 Z세대의 마케팅 코드를 담은 ‘Z세대 트렌드 2023’ 서적을 출간할 예정이다. 

한편,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의 기업 부설 연구 기관으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 소비자를 집중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MZ세대 전문 연구기관으로, 정량·정성조사를 기반으로 MZ세대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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