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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분석]⑯식품업계, 스타트업 발굴 활발..기대치는?

식물성 참치 같은 대체 수산물 개발 등 미래 성장 동력 장착 적극 모색
우수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 진행, 지분 투자·인수 등 다양한 방법 동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식품업계가 사내외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에 활발하게 나서고 있다. 

이는 혁신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속가능한 상생 모델을 구축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특히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한 신사업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벌써부터 가시적 성과를 올리고 있는 오뚜기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환경 보호, 동물 복지 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를 겨냥해 사내 스타트업과 손잡고 대체 수산물 시장에 진출했으며, 유망한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에 나서는 모습이다.  

오뚜기, 사내 스타트업과 손잡고 대체 수산물 개발…‘식물성 바질 참치맛’ 출시 


오뚜기는 지난 6월 사내 스타트업 ‘언피스크(UNFISK)109’를 통해 ‘언튜나(UNTUNA) 식물성 바질 참치맛’을 출시했다. 지난해 9월 활동을 시작한 사내 스타트업 ‘언피스크109’는 출범 초기부터 오뚜기 중앙연구소, 오뚜기SF 연구소 등과 협업하며 대체 수산물 개발에 주력해왔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최초 공개한 ‘언튜나 식물성 바질 참치맛’은 대두단백을 가공하고 기름을 카놀라유로 바꾸는 등 100% 식물성 성분을 사용해 참치의 맛과 식감을 구현한 제품이다. 

기존 참치 통조림 제품 대비 열량을 50%, 나트륨 함량을 10%가량 낮췄으며, 통조림 형태로 출시돼 보관과 휴대가 간편하다.  

이어 지난 7월 ‘언피스크109’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코리아 비건페어’에 참가해 ‘언튜나 식물성 바질 참치맛’을 선보였고, 같은 달 서울창업허브 키친인큐베이터에서 비건스시 팝업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선보인 비건스시는 파프리카, 토마토, 가지, 버섯, 당근 등 다양한 식물성 재료로 참치, 장어, 관자, 연어 등의 맛을 구현해 큰 호응을 얻었다.  

롯데제과 사내벤처 ‘스탠드에그’ 분사..異업종과의 콜라보로 시너지 노려

롯데제과는 자사 첫 번째 사내벤처 ‘스탠드에그(Stand Egg)’를 독립법인으로 분사시키고 異업종(모바일게임)과의 콜라보를 통한 신성장 동력 장착에 나섰다. ‘스탠드에그’는 작년 5월 모바일 게임 사업을 목적으로 창업한 롯데제과의 1기 사내벤처다. 

‘스탠드에그’에서 개발한 모바일 게임인 ‘고양이정원’은 지난 5월 정식 런칭하여 9월까지 약 14만명의 유저가 이용하고 있다. ‘고양이정원’은 아기자기한 것을 좋아하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해 퍼즐게임의 한 가지 장르인 머지(Merge)형식을 활용했다. 

또 게임을 진행하면서 쌓이는 재화를 롯데제과의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업 간의 시너지를 고려했다. ‘스탠드에그’는 롯데제과와 롯데GRS 등과 함께 업체 간 컬래버레이션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고양이정원’ 게임을 통해 모을 수 있는 쿠폰을 바탕으로 롯데제과 공식 온라인몰 ‘롯데 스위트몰’과 함께 지난 5월~8월까지 ‘간식 자판기’ 등을 교환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롯데GRS와는 ‘치즈스틱’, ‘도넛’ 등을 교환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 것.

롯데제과는 ‘스탠드에그’의 사업성을 인정해 사내벤처 분사에 따른 5억원의 지분투자를 했다. ‘스탠드에그’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향후 사업 확장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스탠드에그’ 고영우, 김성균 대표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이종간의 사업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뚜기·CJ프레시웨이, 유망 스타트업 발굴 위한 프로그램 진행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려는 움직임도 눈에 띈다. 최근 오뚜기는 식품산업에 적용 가능한 친환경, 디지털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하고자 ‘스타트업 오픈 스테이지’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사업 협력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운영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친환경(폐수/배기처리 개선, 식품제조 부산물·폐기물 활용, 친환경 포장 등) ▲디지털(고객 키워드 도출, 맛 DB 구축, 온라인몰 데이터 자산화, B2B 식품시장 데이터 수집 등) ▲기타(미생물 활용 식품 소재 개발 등) 분야의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으며,  

오뚜기는 제조, 연구, 영업, 디지털 등 각 사업부의 서류 검토를 거쳐 11월 8일 밋업 대상 기업을 발표하고, 11월 15일 부서별 1:1 심층 비즈니스 밋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오뚜기와의 협업 ▲최대 3천만원의 사업 실증(PoC) 지원금 제공 ▲PoC 기간 오뚜기 사내외 공간 사용 지원 ▲전략적 투자 검토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며, 오뚜기 자사몰인 ‘오뚜기몰’과 연계한 제품 판매, 사업화 관련 대외 홍보 등의 후속 지원이 이어진다.  

CJ프레시웨이도 스타트업과의 만남을 추진한다. 최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하는 B.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2 프라이빗 밋업’에 참가할 스타트업 모집에 나선 것. 

모집 대상은 CJ프레시웨이와 협업 가능한 기술 및 서비스를 보유한 전국 소재 7년 미만 스타트업으로, ▲푸드테크 ▲외식사업 솔루션 ▲라스트마일 ▲기타 IT·데이터 기술 기반 협업 등을 연계할 사업 모델을 주제로 한다. 

최종 선정된 스타트업에게는 CJ프레시웨이 현업부서 담당자와의 1:1 미팅을 통해 직접적으로 사업·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번 투자는 지난해 발표한 디지털 전환(DT) 전략의 일환으로, CJ프레시웨이는 이를 통해 미래의 식자재 유통 시장 선점을 위한 초격차 역량 확보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지난 6월에는 B2B 식자재 유통 전문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와 오픈마켓을 보유한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보로’에 403억 원 투자를 완료하고, 데이터 기반의 고객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PC그룹 섹타나인·롯데칠성음료, 지분 투자·인수 통해 사업 다각화나서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스타트업 지분 투자 및 인수도 이루어지고 있다. 

SPC그룹은 지난해 토탈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Secta9ine)'을 출범하고, 식음료 외 인공지능(AI)·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메타버스 XR 솔루션 스타트업인 ‘하이퍼클라우드’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섹타나인은 증강현실(AR)과 메타버스를 접목한 차세대 플랫폼 개발에 협력을 추진하고, 연내 위치정보기술(GPS) 기반 AR 마케팅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8월 롯데칠성음료는 건강기능식품 전문스타트업 '빅썸' 지분을 인수하며 건기식 분야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롯데칠성음료가 취득한 지분은 ‘킥더허들’이 보유한 빅썸 지분 50.99%와 ‘지스트롱 혁신창업펀드’가 보유한 지분 1.95%를 합쳐 약 53%다. 

이번 인수를 통해 롯데칠성음료는 중장기 사업 다각화를 위한 건강기능식품 포트폴리오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에 맞춰 사내외 스타트업과 함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업계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며 “향후 참신한 아이디어와 우수한 기술력을 지닌 스타트업과 적극 협업해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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