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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⑯인플루언서(KOL)와 협업 ‘열풍‘..왜?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영향력 상승세 반영
유통가, 인플루언서 적극 활용 통해 비즈니스 고도화 및 확장에 집중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 인플루언서와 같은 ‘KOL(Key Opinion Leader)’과의 콜라보 마케팅 붐이 일고 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SNS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추세를 반영한 행보라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이에 따라 인플루언서 기반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역량 강화, 콜라보 상품 판매, 브랜드 비즈니스 제휴 매칭 서비스 출시 등 비즈니스 고도화 및 확장을 위해 다양한 형태로 KOL(Key Opinion Leader) 마케팅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스토어링크, 인플루언서 기반 콘텐츠 제공 역량 대폭 강화나서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도약에 나선 스토어링크는 이커머스 분야의 다양한 사업자들과 협업 범위를 확장해 나가면서, 제품 마케팅 관리를 위한 인플루언서 기반 콘텐츠 제공 역량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기업용 D2C 마케팅 플랫폼 리뷰쉐어 운영사 컨슈머인텔리전스와 투자 및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SNS의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해 온라인 콘텐츠의 생산 및 확산이 필수적인 상황인 만큼, 종합적인 데이터 드리븐 전략 설계를 지원하는 자사의 오픈마켓 최적화 마케팅 솔루션과 10만명 규모 소비자 회원을 확보한 리뷰쉐어의 방대한 콘텐츠 데이터 연결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지난 4월에는 CJ ENM의 미디어커머스 전문 자회사 다다엠앤씨(DADA M&C)와 함께 공동구매 이커머스 플랫폼 유니비를 베트남에 론칭한 바 있다. 

해당 플랫폼은 소셜미디어에 딜 정보를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물론, 다다엠앤씨의 자회사 ‘다다스튜디오베트남’과 협업을 통해 양질의 인플루언서 기반 SNS 콘텐츠를 생산 및 확산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한편 빅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기업스토어링크는 이커머스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서 기업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네이버쇼핑, 쿠팡, 11번가 등 국내 20여개 주요 오픈마켓에서 일평균 200만개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마케팅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스토어링크의 오픈마켓 최적화 플랫폼을 통해 분석된 데이터는 지금까지 누적 700억건 이상이다.

아모레퍼시픽 버추얼 인플루언서 지지 키르시와 화보 공개   

아모레퍼시픽은 버추얼 인플루언서 ‘지지’가 캐주얼 브랜드 키르시와 함께 한 화보를 지난 4월 선보였다. 

지지는 아모레퍼시픽 최초의 2D 비추얼 인플루언서다. 1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지지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평범한 일상을 공유하며 MZ세대와 소통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지지와 반려묘 키키의 하루’라는 제목의 이번 화보는 지지가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로 꾸며진 방에서 사랑하는 반려묘 ‘키키’와 보내는 일상을 표현했다. 

핑크 톤의 첫 번째 방에서는 키르시를 대표하는 체리 라인에 핑크 레그워머와 로우라이즈 데님 스커트를 매치한 지지를 볼 수 있다. 

파스텔 민트 톤의 두 번째 방에선 유쾌한 아트웍이 새겨진 두들 체리 라인을 착용한 지지의 발랄한 면모가 돋보인다. 하늘색 톤의 세 번째 방에선 위티버니 라인의 아이템과 하늘색 리본을 매치한 지지의 소녀다운 스타일링을 선보였다.

우리의식탁, 메가 인플루언서와 협업 ‘보람찬곤약누들’ 출시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 '우리의식탁(운영사 컬쳐히어로)’은 먹기 위해 운동하는 여자 “돼람이”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110만 메가 인플루언서 전보람과 협업한 저칼로리 식품 ‘보람찬곤약누들’ 3종을 지난 7월 선보였다.
 
‘사천짜장’, ‘매콤비빔’, ‘시원소바’ 등 3종으로 구성됐으며 기존 곤약제품과는 차별화되게 새롭게 개발된 발효곤약면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발효곤약면은 천연 효모와 유산균을 넣고 발효한 것으로, 발효 과정에서 당 알코올과 유기산, 무기질이 생성되어 곤약 냄새 저감은 물론, 소화에도 도움을 주어 일반적인 곤약면보다 훨씬 깔끔하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또한 발효하면서 면 안에 기포와 찰기가 생겨 쫄깃한 식감과 소스가 잘 스며들어 한층 더 풍부한 맛을 느낄 수도 있다.
 
티몬, ‘위드티몬’ 통해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사가 협업한 제품 단독 판매

치열해진 이커머스 업계 경쟁 속에서 티몬은 인플루언서와 협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티몬은 유명 인플루언서가 직접 사용해 보고 자신 있게 추천하는 상품을 티몬이 함께 기획해 단독으로 판매하는 협업 브랜드 ‘위드티몬’을 전개중이다. 

이는 인플루언서의 정보성 콘텐츠와 탄탄한 팬덤을 기반으로 제품 영향력을 높이고, 한정수량 단독판매로 플랫폼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전략이다.

위드티몬의 첫 상품으로 유튜버 ‘정육왕’과 기획한 한우등심 상품은 7000개 이상이 판매돼 누적 매출 3억7000만원을 넘어섰다. 또한 인플루언서 ‘공격수쉐프’와 컬래버한 스테이크 제품은 약 1만개의 수량이 판매되며 3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NHN빅풋, GG콘텐트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MOU 체결

NHN빅풋은 지난 4월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업 GG콘텐트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해당 협약을 통해 NHN빅풋은 GG콘텐트가 보유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량을 활용, 자사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브랜딩 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GG콘텐트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기업으로, 인플루언서 및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특화된 강점을 가졌는데, 특히 45만 개가 넘는 방대한 인플루언서 채널 데이터와 360건 이상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집행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는 물론 국내 주요 게임사를 위한 유튜브, 트위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에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가능한데, 

NHN빅풋은 글로벌 게임 이용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NHN빅풋의 게임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인플루언서를 따라 플레이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와 연결시켜주는 ‘브랜드 커넥트’ 서비스 오픈

인플루언서가 자신과의 비즈니스 협업을 희망하는 브랜드사와 손쉽게 제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네이버는 전문성을 갖춘 네이버 인플루언서와 콘텐츠 제휴를 희망하는 브랜드사를 효율적으로 연결해 주는 브랜드 커넥트 서비스를 5월 정식 론칭했다.

브랜드 커넥트에는 뷰티, 패션, 생활건강, 육아, 어학교육 등 총 20개의 주제별 전문성을 지닌 인플루언서가 등록돼 있고, 이들과 관련된 주제별 랭킹, 채널 영향력, 팬 수 등 수치화된 영향력 지표와 더불어 주요 콘텐츠와 관련 키워드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브랜드사는 이를 참고하여 콘텐츠 제작 협업을 제안하고, 인플루언서의 의사에 따라 제휴 여부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현재까지 브랜드 커넥트를 통해 약 5600명 넘는 인플루언서가 활동하고 있으며, 누적 약 1만건 이상의 제휴가 성사된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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