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0 (수)

  • 흐림동두천 2.6℃
  • 구름많음강릉 6.2℃
  • 구름많음서울 5.4℃
  • 맑음대전 5.3℃
  • 맑음대구 6.0℃
  • 맑음울산 7.5℃
  • 흐림광주 9.2℃
  • 맑음부산 9.7℃
  • 흐림고창 7.2℃
  • 흐림제주 14.2℃
  • 구름많음강화 3.2℃
  • 맑음보은 2.0℃
  • 구름조금금산 3.1℃
  • 흐림강진군 8.5℃
  • 맑음경주시 5.0℃
  • 구름조금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PLUS

물가상승 20년래 최고..런치플레이션 극복 도우미 ‘눈길’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6.05%로 2002년 이후 역대 최고
외식·장바구니 물가 부담 줄이기 나선 소비자들 선택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통계청 발표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002년 이후 역대 최고치를 갱신함에 따라 ‘런치플레이션’ 극복에 도움을 줄 만능소스에 대한 인기가 급증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12일 식음료업계와 이베스트투자증권 우혜영 연구원 보고서(2022.7.5.)에 따르면 최근 고삐풀린 물가에 한끼 식사가 부담스러운 요즘이다. 실제로 올 6월 기준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약 6.05%로 전월의 5.40%에서 0.65%p 상승했는데 이는 지난 2002년 6월 이후 역대 최고치다. 


특히 직전 최고치를 기록했던 2008년 6월 5.9%를 훌쩍 뛰어 넘는 역대 최고치며, 세부적으로는 근원 물가상승률의 경우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4.10%에서 4.41%로,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3.44%에서 3.86%로 상승했다. 

세부 지출목적별로 모든 부문이 (+)기여도를 나타냈는데 상위 3개 부문은 교통, 음식 및 숙박,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로 각각 1.85%p, 1.04%p, 1.04%p 상승에 기여했다. 

특히 직장인들 점심을 책임지던 자장면과 칼국수, 냉면 등 서민음식이 가장 높은 가격 상승률을 기록,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 부담에 뭘 먹을까 고민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직장 근처 편의점의 컵라면과 도시락 판매가 급증함과 동시에 집에서 간단히 도시락을 준비하려는 경향도 뚜렷해지면서 집에서 집밥과 도시락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줄 각종 소스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에 식품업계는 외식 및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줄이고 맛난 집밥과 도시락을 준비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이색적인 만능 소스를 줄줄이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런치플레이션 부담에 요리에 도움을 줄 만능소스 제품 줄 출시 
 

최근 한라식품은 강원도 양양 바다에서 잡은 고급 식재료 붉은 대게로 만든 고급 액상조미료, ‘붉은대게간장소스’를 출시했다. 

붉은 대게로 만든 농축 액기스와 훈연참치, 다시마, 양조간장을 한라식품만의 노하우로 배합한 트레이더스 전용 제품으로, 맛의 퀄리티는 올리고 가격은 합리적으로 책정해 장바구니 물가 걱정을 덜어주면서 고급 풍미의 집밥을 할 수 있도록 출시했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한라식품 이정웅 총괄이사는 “물가 고공행진이 연일 갱신되는 와중에 집밥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생각하면서 좋은 재료와 가격 모두 포기할 수 없었다”며 “그런 고민 끝에 출시한 이 소스로 집에서도 근사한 해물 요리를 손쉽고 부담없이 하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 기준 냉면값이 1만원이 넘어가는 와중에 한라식품의 ‘주부천하 쯔유’로 시원한 면요리를 즐기는 고객이 늘어나 최근 주문 및 구매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라식품은 밝혔다. 


오뚜기는 제주 고깃집에서 별미 소스로 각광받는 멜젓소스를 집에서도 손쉽게 맛볼 수 있도록 ‘삼겹살 제주식 멜젓소스’를 출시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토마토 케찹과 마요네즈를 최적의 비율로 조합하고 할라피뇨를 첨가해 출시한 케요네스는 각종 스낵, 튀김, 샐러드, 샌드위치 등 활용도가 좋아 지난해 12월 출시 이래로 집밥과 도시락 준비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식품에서 지난달 출시한 ‘간단요리사 채소육수’ 2종은 국산 대파, 양파, 무 등 채소를 우려낸 제품으로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육수 조리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만능 육수로 요즘 같은 무더위 철에 주목을 받고 있다. 

몽고식품은 ‘장아찌 간장소스’를 출시해 소비자들이 집에서 장아찌나 야채 절임을 손쉽게 만들 수 있게 했다. 간장소스를 끓이지 않아도 되고 재료에 붓기만 하면 되기에 더운 날 집밥 준비의 노고를 덜어주고 쟁여 놓고 먹을 수 있는 도시락 반찬 만들기에 제격이다. 

집밥과 도시락에 보다 이국적인 맛을 더하고 싶은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이색 소스들도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의 매운 맛에 미국의 대표적 핫소스인 스리라차의 매콤함을 더해 ‘불닭 스리라차 소스’를 내놓았다.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첨가해 가볍고 깔끔한 단맛을 구현하고 저지방 소스로 개발되었다. 

이외에도 대상 청정원의 ‘피넛월남쌈소스’ 역시 베트남 음식점에서 먹는 월남쌈의 맛을 집에서도 맛볼 수 있도록 재현해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최근 중국 최대 훠궈 브랜드 ‘하이디라오’ 소스류의 국내 B2B 채널 독점 판매권을 확보해 국내 중식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에 나섰다. 

하이디라오의 소스류는 본토의 맛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잘 발효된 두반장, 고품질 산초와 고추 등 향신료가 풍성하게 담겼으며, 

마라 맛 소스의 인기가 지속됨에 따라 마라훠궈와 샹궈를 비롯해 우육면, 짬뽕, 마라롱샤 등 국내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다양한 메뉴의 기본 재료로 사용되는 만큼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CJ프레시웨이 측은 예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