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0 (일)

  • 구름조금동두천 14.2℃
  • 흐림강릉 17.3℃
  • 구름많음서울 15.8℃
  • 구름많음대전 15.7℃
  • 흐림대구 13.8℃
  • 흐림울산 16.7℃
  • 흐림광주 16.1℃
  • 흐림부산 19.6℃
  • 흐림고창 16.1℃
  • 제주 18.6℃
  • 구름조금강화 15.4℃
  • 구름많음보은 14.7℃
  • 구름많음금산 13.8℃
  • 흐림강진군 17.2℃
  • 흐림경주시 14.1℃
  • 흐림거제 17.3℃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주택동향] 전세값 하락속도 매매의 두 배 "세입자가 금리인상에 더 취약"

서울 매매 -0.09% 전세 -0.19%, 신도시 매매 -0.03% 전세 -0.08%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전세가격이 매매가격보다 두 배 더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 아무래도 금리인상의 영향을 소득이 적은 세입자들이 더 많이 받기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렇게 전세가격이 급하게 떨어지면서 깡통전세와 보증금 반환소송이 늘어나고 있고, 집주인들이 보증금을 내주기 위해 급매물을 내놓으면서 매매가격도 더 떨어뜨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전세가격 주간 변동률은 -0.19% 였다. 매매가격 변동률 -0.09%의 두 배 수준이다. 


최근 개포자이프레지던스 3,375가구가 입주를 시작해서 강남 일대 전세가격이 떨어지고, 수도권에서도 수원, 고양, 화성 등 아파트 입주가 진행되고 있는 곳의 전세가격이 떨어지고 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최근 입주물량 증가보다 기준금리 인상이 주요 원인이라고 말한다.


지난해 저금리 기조 속에서 매매가격보다 더 크게 올랐던 전세가격이 지난 7월 13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빅스텝 이후 매매가격보다 더 가파른 우하향곡선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전세가격이 높아 전세도 대출을 받는 사례가 많은데다, 세입자들의 소득이 작아 금리인상에 더 취약하다는 설명이다. 




서울의 경우, 전세가격 하락속도가 신도시나 경기인천 지역보다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전세가격 변동률은 -0.19%인 반면, 신도시는 -0.08%, 경기인천지역은 -0.07%로 서울이 두 배 이상 더 빠른 속도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서울은 전세값이 비싼 송파와 강동 등이 많이 내렸다. 송파 리센츠, 헬리오시티, 쌍용2차 등이 1,000~5,000만원 내렸고, 강동도 신동아, 고덕현대, 래미안힐스테이트가 2,500~5,000만원 내린 것으로 조사됐다. 강남은 개포자이프레지던스 입주 여파로 디에이치아너힐즈, 래미안대치팰리스 등이 5,000만원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매매가격은 지난 한 달 정부가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있지만 계속 하락폭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12월 19일 기준 전국 아파트가격 변동률은 -0.73%로 한 주 전 -0.64%, 두 주 전 -0.59%보다 하락폭을 확대하고 있다.


수도권도 두 주 전 -0.74%에서 한 주 전 -0.79%, 그리고 지난주 -0.91%로 하락폭이 확대됐고 지방도 -0.45%에서 -0.50% 그리고 -0.56%로 하락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시장에서는 정부의 규제완화가 다주택자, 고가주택, 투기과열지구를 중심으로 시행되면서, 일반 수요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번 규제완화에서 서민 아파트도 대출한도를 올렸지만, 시중금리가 2%대에서 8% 수준까지 올라가는 상황에서 매매와 전세 실수요자들이 선뜻 대출을 일으켜 거래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롯데웰푸드, 국내외 MZ세대 공략 승부수로 ‘뉴진스’ 앞세워 [산업경제뉴스 정미경 기자]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무설탕 디저트 ‘제로’ 브랜드 모델 ‘뉴진스’의 가을 시즌 캠페인 화보를 공개하고, ‘제로 미츠 뉴진스(ZERO meets NewJeans)’ 기획 제품을 앞세워 국내외 MZ세대 공략에 나섰다. 이는 뉴진스의 청량하고 밝은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확고히 구축해 ‘맛있어서 ZERO’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롯데웰푸드는 ‘헬스&웰니스’ 카테고리 대표 브랜드인 제로를 론칭하고, 신선한 매력과 탄탄한 실력으로 글로벌 스타로 떠오른 뉴진스와 함께 지속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뉴진스와 함께하는 두 번째 시즌인 이번 가을 캠페인 화보에는 뉴진스 특유의 발랄하고 톡톡 튀는 분위기를 담아 지난 봄 시즌 캠페인 화보와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데, 무대에서 내려온 평범한 일상 속 제로를 부담없이 즐기는 모습을 통해, ‘매일 먹고 싶은 디저트, ZERO’ 라는 메시지를 팬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로 미츠 뉴진스’ 기획 제품 라인업은 ▲제로 초콜릿칩 쿠키, ▲제로 카카오 케이크, ▲제로 후르츠 젤리, ▲제로 크런치 초코볼, ▲제로 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