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겨울로 접어들고 있는 요즘 국내 정치·경제·사회 전반은 물론, 국제적으로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글로벌 금리인상과 물가상승 등에 기인한 어두운 분위기가 연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성장과정 속 힘겨운 가정 형편에 더해 열악한 환경의 3D업종 중소기업에 종사하면서 새로운 인생개척을 통해 세상과 젊은이들에게 ‘행복이 따라오는 방정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천현우 작가의 철학이 담긴 책 ‘쇳밥일지’(문학동네 출판)를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지방에서 극빈층으로 불우하게 자란 저자 ‘천현우’는 지방 중소기업의 용접공으로 근무하며 급여 120만원을 받으면서도 밝은 미래를 꿈꾸며 생계를 이어가던 중, 새엄마 심 여사가 사기를 당해 1억 원이라는 거액의 빚더미를 대신 떠안으며 좌절하고 만다.
저자는 퇴직금과 현금서비스 등을 동원하며 참담한 현실을 극복해보려 했으나 불가항력이었고, 라면 사먹을 돈 조차 없어지자 참담한 인생을 원망하며 자살까지 생각한다.
하지만, 자살의 유혹을 다독이며 찾아간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자신이 ‘기초생활수급 대상자’에 해당되고, 공공기관인 LH에서 살아갈 집을 임대도 해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다시금 삶의 희망과 용기를 얻게 된다.
이후 저자는 GM하청업체에서 용접공 생활로 근근이 살아가면서 생산직은 정직원과 하청직원이 똑 같은 일을 함에도, 동일 노동 동일임금 원칙이 안 지켜지는데다 하청직원은 휴게실도 없고 여름 용접 현장에 냉방기도 없는 열악한 환경을 겪게 된다.
또한 중소기업의 최저시급으로 인해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임금은 거의 변동이 없다 보니 직원들은 적당히 일할 수밖에 없고, 이에 제대로 된 생산품, 품질관리가 나올 수가 없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중소기업의 현실도 깨닫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벗어나고자 다른 곳에 힘들게 이직했지만 이 회사는 최저시급부터 시작했고, 독점업체에서 배운 기술도 다른 곳에서는 별 쓸모없자, 장기근속도 손해라는 것을 깨닫고 또 다른 업체를 찾아 구직에 나선다.
이후, 200만 원 월급에 8시간 일하는 자리를 얻어, 잔업에 특근까지 불사하며 정신없이 살게 되지만, 작업 도중에 10t 철판이 머리 위에서 떨어져 옆 동료는 죽을 고비를, 다른 동료는 일을 하다 손가락이 부러지는 상황도 목격하게 된다.
이처럼 열악한 환경에서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회사 재고는 날로 쌓여만 가는 현장을 보며 ‘중소기업 현실을 이해하지 못한, 즉 당사자의 목소리가 없는 공론은 허상’임을 깨닫기도 하고,
또 공단 주변에서 접하는 ‘컨테이너 패널, 반쯤 녹슨 H빔 골조, 골리앗 크레인, 커다란 배관들, 노조의 한이 담긴 피켓’들을 보며 중소기업과 공단의 현실을 생생히 글로 전하게 된다.
이후, 저자의 글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국무총리실 산하 ‘청년 정책조정위원회’에 출석, 현실진단과 해법을 “임금 상승 계단부터 만들어 줘야하며, 노동 강도, 산재 위협도 중요하나 사양길을 걷는 지방 제조업에서의 경력은 취업시장에서 아무 쓸모가 없다”는 말로 현실을 고발한다.
뿐만 아니라, 지방의 한 중소기업 공장에서 보낸 20대는 사회에서 ‘못 배운 년·놈들’로 통칭 당하며 조소의 대상으로 전락하는 현실도 털어놓는다.
하지만 자존감을 찌그러뜨리려는 온갖 압력에 저항한 결과, 삶의 형태에 고하 따윈 없다는 소중한 지혜를 얻으며, 청강대 졸업 축사 영상에서 다음과 같은 말로 글을 맺는다.
“행복은, 평범한 사람들이 갇힌 울타리 바깥에 전시돼 있다 보니 나를 남과 비교할 때, 위안은 될 수 있으나 행복이 싹트지는 못하며, 이 같은 냉소를 거부하는 다짐이 필요하고. 자신의 일상, 동료들과 일, 오늘과 내일을 진심으로 사랑할 때 우리에게 행복이 따라오게 됩니다“
이 책을 출판한 ㈜문학동네는 편집자 리뷰를 통해 그저 ‘먹고살기’ 위한 삶에서 죽살이치다, 인간답게 ‘잘 살기’ 위한 삶을 꿈꾸게 되고, 나아가 평등을 갈망하며 타인을 ‘살게 하는’ 사람이 되고자 희망하는 저자의 결기와 고투의 흔적이 녹아 있으며,
쇠와 쇠를 잇고, 나와 타인의 삶의 현장을 잇는 진짜 이야기. 비루하고 비속한 삶의 비극 속에서도 결코 자긍심과 자부심을 잃지 않은 사람만이 보여줄 수 있는 언어예술의 한 경지가 담겨 있으며, “내일도 사부지기 함 때아보자이!”라고 말하는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또 읽어볼 시간이라고 소개했다.
[* 이 글은 산업경제뉴스와는 무관한 필자의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0일과 31일 대전에서 14회 커피클래식과 맥심 사랑의 향기 등 사회공헌 활동을 잇따라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31일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날 대전 대덕구 소재 대전동도초등학교(교장 강창숙)에서 ‘제17회 맥심 사랑의 향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맥심 사랑의 향기’는 유소년 오케스트라에 문화자산을 후원하는 동서식품의 대표 메세나 활동이다. 지난 2008년 부산 소년의 집 관현악단을 시작으로 17년간 전국 각지의 초등학교 오케스트라에 새 악기와 물품을 지원하고 연습실 개보수 등 연주환경을 개선했다. 현재까지 누적 후원 금액은 총 4억 9천만원에 달한다. 올해 맥심 사랑의 향기 수혜처로 대전동도초등학교가 선정됐는데, 이 학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1인 1악기 교육을 시행 중이다. 특히 4학년부터는 재학생 전원이 동행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며 단체 음악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성취감을 키워가고 있다. 이날 동서식품은 악기전달식을 통해 대전동도초 학생들에게 약 3,800만원 상당의 바이올린, 첼로 등 새 악기와 음악 교육 기자재를 전달하고 앞으로의 꿈을 응원했다. 이에 앞서 지난 30일 대전예술의전당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가 지난 24일 서울시 도봉구 소재 ‘정의 유치원’에서 ‘스마트해빗’ 치아건강 실천 유치원 인증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치아건강 실천 유치원 인증식은 ‘자일리톨 스마트해빗 교육급식 캠페인을 우수하게 실시한 유치원을 대상으로 인증 현판, 수료증 등을 제공하는 행사로, 이날 배성우 롯데웰푸드 마케팅본부장, 황윤숙 대한치과위생사협회장, 이병진 충치예방연구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자일리톨 스마트해빗 교육급식은 ‘롯데 자일리톨’의 치아 관리 습관 정착 캠페인 스마트해빗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이다. 아동기에 올바른 치아관리 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청소년에서 성인까지 지속되는 치아건강의 기초를 마련하고, 유아 치아우식증(충치) 등 구강질환 예방 및 치아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롯데웰푸드의 스마트해빗 어린이 충치예방 교육사업은 2022년 12월 서울특별시교육청,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충치예방연구회와 함께 체결한 업무협약을 토대로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치과위생사 등 전문인력이 서울시 관내의 치아건강 모범 유치원을 직접 방문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아 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자일리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약 4개월 간 진행한 ‘제17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 작품 접수를 지난 1일 성황리에 마감하고 오는 22일 수상작을 발표한다. 과연 이들 수상자 중 국내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를 이을 동량이 탄생할지 관심이 쏠린다.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올해로 36년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 여성 신인 문학상으로 매 2년마다 개최된다. 이번 제17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지난 5월 말부터 약 4개월에 걸쳐 자유 주제로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까지 총 4개 부문의 작품을 공모했다. 그 결과 총 1만8천여편이 출품되는 등 예비 작가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대상(1명), 금상(3명), 은상(8명), 동상(12명)을 포함한 총 484명의 수상자를 선정한다. 수상작은 오는 22일 동서문학상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될 예정이다. 상금은 대상 1천만원을 포함해 총 7천9백만원 규모다. 대상과 각 부문 금상 수상자에는 종합문예지 ‘월간문학’에 작품이 수록되는 등단의 기회와 한국문인협회의 입회 자격이 부여된다. 동상 이상 수상작은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발간되는 ‘동서문학상 수상작품집’에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임산부의 날을 맞아 국내 최초 자연임신으로 탄생한 다섯쌍둥이의 분유 지원에 나섰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동두천시에 거주하는 김준영·사공혜란 부부는 자연임신으로 잉태된 남자아이 3명과 여자아이 2명을 건강하게 출산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드문 사례로 이들 부부의 출산 소식이 연일 화제를 일으켰다. 매일유업은 다섯쌍둥이의 출산을 축하하며 1년간 분유를 지원하기 하고, ‘앱솔루트 프리미엄 산양’ 제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산양유로 편안한 소화흡수와 함께 아기들의 건강한 성장발달과 자기방어체계, 황금변까지 생각해 영양설계를 했다.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모유 분석 결과를 토대로 모유 평균 DHA와 루테인 함량까지 담은 제품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심각한 초저출산 문제를 직면하고 있는 만큼 매일유업은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1975년도에 임신과 출산, 육아문화를 선도하는 모자보건교육을 시작한 이래로 임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직장과 가정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가 농협경제지주와 의기투합, 국내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소재 이디야커피 본사에서 펼쳤다. 이는 쌀 소비 감소와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겠다는 취지로, 특히 이날 이디야커피 문창기 회장, 김상수 대표이사, 농협경제지주 이천일 경제기획본부장, 박기홍 경제전략국장 등을 비롯해 양사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날 양사는 아침 시간 이디야커피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약밥, 식혜, 쌀 홍보 책자를 나누어 주며 아침밥 먹기의 중요성을 알렸고, 더불어 이날 행사에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상생협력’ 업무 협약(MOU)을 체결,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앞으로도 이디야커피는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속 전개할 예정이며, 쌀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 활동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우리 임직원들과 쌀 재배 농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DL이앤씨는 최근 개체수 급감 문제를 겪고 있는 꿀벌의 생태계 회복을 위해 국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해 운영했다고 30일 밝혔다.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한 것은 국내 건설사 가운데 처음이다. 꿀벌은 인류 생존과 직결된 곤충이다. 전 세계 식량의 90%를 차지하는 100대 농작물 중 70% 이상이 꿀벌의 수분 활동을 통해 생산된다. 하지만 지구온난화와 살충제 오염, 도시화 등에 따라 최근 전 세계적으로 꿀벌 개체수가 급감하며 생태계가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 DL이앤씨는 꿀벌 생태계 회복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5월 수도권의 한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현장 직원들은 양봉용 모자와 작업복을 착용하고 벌통 내 소비장(벌집)을 주기적으로 점검했다. 벌통에 진드기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일일이 약제를 뿌리는 것은 물론, CCTV를 지켜보다 말벌이 나타나면 달려가 잡는 등 정성을 들여 관리했다. 특히 DL이앤씨는 전 현장 직원의 환경 보호 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여왕벌 ‘봉순이’ 캐릭터를 제작했다. 친근한 이미지의 봉순이 캐릭터를 현장 내 폐기물처리소와 분리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국군의 날인 오늘 51만 명의 국군장병에게 톨 사이즈 카페 아메리카노 음료 교환 쿠폰을 지급한다. 1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이번에 제공하는 음료 교환 쿠폰의 명칭은 ‘HERO 전용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T 교환권’으로, 국군장병이 이용하는 전용 앱인 ‘나라사랑포털’과 ‘iMND복지포털’을 통해 오는 10월 1일 일괄 지급된다. 해당 쿠폰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이와 함께 국군장병 응원을 위해 특별 제작된 슬리브도 군부대 인근 일부 매장에 비치된다. 스타벅스는 10월 1일부터 ▲계룡대로DT점 ▲고양대로DT점 ▲파주문산DT점 ▲지행역점 ▲연천전곡DT점 ▲속초DT점 ▲동해DT점 ▲평택안중DT점 ▲평택송탄점 ▲김포구래점 등 총 10개 매장에서 해당 슬리브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번 음료 교환 쿠폰 제공은 스타벅스가 지난 9월 국방부와 맺은 ‘Hero 프로그램’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스타벅스는 올해 우리 사회 각계각층에서 헌신하는 히어로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는 ‘Hero 프로그램’을 론칭하며 첫 번째 히어로로 국군장병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밖에 스타벅스는 업무협약에 따라 앞으로도 꾸준히 격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