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7 (목)

  • 맑음동두천 1.9℃
  • 맑음강릉 6.5℃
  • 맑음서울 4.7℃
  • 맑음대전 3.4℃
  • 맑음대구 4.4℃
  • 맑음울산 6.8℃
  • 맑음광주 6.8℃
  • 맑음부산 9.7℃
  • 맑음고창 5.2℃
  • 맑음제주 12.2℃
  • 맑음강화 6.0℃
  • 맑음보은 1.0℃
  • 맑음금산 1.2℃
  • 맑음강진군 5.9℃
  • 맑음경주시 2.4℃
  • 맑음거제 6.3℃
기상청 제공

Opinionㆍ칼럼

[김수범의 피트니스 칼럼]② 허리 펴주는 ‘스파이더워킹’

나의 근육 사용설명서 시리즈 2편
굳어진 고관절로 인한 요통 해소 도우미 운동법


‘스파이더워킹’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고관절의 굴곡(다리를 구부리는)동작을 펴주는 동작으로, 스트레칭의 성향이 강한 운동으로 이해해볼 수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허리를 숙이는 동작이 많은데, 이를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한다면 허리를 숙이는 동작이 아닌, 고관절을 구부림으로써 허리가 숙여지는 동작이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고관절을 구부리는 동작에 의해서 허리가 숙여지는 원리였다면, 일어서는 과정도 허리가 고관절이 펴지는 과정에서 허리가 펴지는 동작으로 이해해볼 수 있다. 

그러나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있는 우리네 생활환경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고관절의 구부러진 자세가 오랜 시간 유지하게 되고, 이러한 환경은 시간이 흐를수록 고관절이 점점 더 펴지기 힘든 상황을 만들게 된다. 

결국 이러한 상황은 자연스럽게 허리의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전달하게 만들고, 점차 허리의 힘을 더 많이 사용되는 과정에서 불편함이 요통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아울러 요통의 장기적인 상황이 추간판 손상으로 이어지기도 하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된다. 

그렇다면 문제의 원인을 허리로 봐야할지 고관절로 봐야할지가 중요한데, 필자는 고관절이 원인으로 보는 관점을 선택하여 고관절의 스트레칭을 충분하게 실시하도록 환자분들에게 운동프로그램을 권장하고 있다.  

그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스파이더워킹이다. 거미가 걸어가는 형상을 따서 만든 이름으로, 의자를 가지고 실시할 수 있는 동작이기에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보여줄 수 있는 운동이다. 

동작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앞으로 내민 다리는 90도 직각을 유지하도록 하고 뒤로 뻗는 다리는 무릎이 펴진 상태에서 앞으로 나와 있는 다리가 구부러지는 동작으로 실시해야한다. 

여기서 운동의 목적은 앞으로 나와 있는 다리가 아니라 뒤로 뻗은 다리를 통해서 허리와 다리를 연결하는 근육을 스트레칭하고자 하는 것이다. 반복횟수는 약 30회를 시작으로 최대 50회 까지를 1세트로, 하루 3~6세트 정도를 실시한다면 허리의 편안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 이 글의 내용은 산업경제뉴스와는 무관한 필자의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

■ 필자(김수범 퍼스널트레이너) 프로필

■ 주요 경력  
 ~ ‘Myofascial Stretch 근막스트레칭’ 독자 개발
 ~ 경희대·고려대·용인대 외 퍼스널트레이닝 강의 
 ~ ‘Anatomical Training 해부학적운동’ 독자 개발
 ~ ‘나의근육사용설명서’ 유튜브 채널 운영 중(약 3만명 구독)
 ~ 現 '나의근육사용설명설명서GYM' 대표

■ 저서 및 기고문
 ~ ‘나의근육사용설명서 ’요통‘편 출판(2016년)
 ~ ‘나의근육사용설명서 ‘Anatomical Training 해부학적운동’ 출판 
   kimsoobeom@naver.com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롯데웰푸드, 국내외 MZ세대 공략 승부수로 ‘뉴진스’ 앞세워 [산업경제뉴스 정미경 기자]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무설탕 디저트 ‘제로’ 브랜드 모델 ‘뉴진스’의 가을 시즌 캠페인 화보를 공개하고, ‘제로 미츠 뉴진스(ZERO meets NewJeans)’ 기획 제품을 앞세워 국내외 MZ세대 공략에 나섰다. 이는 뉴진스의 청량하고 밝은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확고히 구축해 ‘맛있어서 ZERO’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롯데웰푸드는 ‘헬스&웰니스’ 카테고리 대표 브랜드인 제로를 론칭하고, 신선한 매력과 탄탄한 실력으로 글로벌 스타로 떠오른 뉴진스와 함께 지속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뉴진스와 함께하는 두 번째 시즌인 이번 가을 캠페인 화보에는 뉴진스 특유의 발랄하고 톡톡 튀는 분위기를 담아 지난 봄 시즌 캠페인 화보와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데, 무대에서 내려온 평범한 일상 속 제로를 부담없이 즐기는 모습을 통해, ‘매일 먹고 싶은 디저트, ZERO’ 라는 메시지를 팬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로 미츠 뉴진스’ 기획 제품 라인업은 ▲제로 초콜릿칩 쿠키, ▲제로 카카오 케이크, ▲제로 후르츠 젤리, ▲제로 크런치 초코볼, ▲제로 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