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만물이 겨울잠으로부터 소생하는 봄의 기운으로 돌아왔다.
누구나 움츠러들었던 몸과 마음도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오며, 겨우내 미뤘던 봄의 향기를 만끽할 구상에 젖을 시기이기도 하다.
새잎 돋는 신록의 산과 만발하는 꽃의 향연을 찾아 떠나는 싱그러운 상상과 함께 …
그런 가운데, 지금은 현세에 거의 모든 사람들과 불가분 사랑받는(?) 주식투자에, 새로운 다짐이 기지개를 켜는 시기이기도 하다. 생동하는 기운에 맞춰 봄부터는 재대로 수익을 올려보겠노라고.
주식투자는, 투자대상 기업에는 무한성장을, 투자자들에게는 자금력·정보력·분석능력·고도의 인내력·평정심·물처럼 유연한 시류(時流) 대처능력·상황 판단력과 확신·과감한 결단과 추진력 등 등 인간이 가진 고도의 수양과 정신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바꿔 말하면, 주식투자는 돈 버는 승리를 맞보기 위해 뛰어든 전장과 다름없고, 그렇다면, 전략과 병법이 필수적으로 동원되는 시장임을 설명해 주기도 한다.
■ 전투상대(知彼=시장)를 모르면서 치루는 싸움 ‥ 과연 이길 수 있을까?
전략의 기본은 현실 상황을 인정하는 것으로 부터 출발한다. 우리는 그것을 좀 더 멋있게 말하면 지피지기(知彼知己) 라고 부른다.
병법의 바이블로 회자되는 ‘지피지기 백전백승’ 이라는 말은 누구나 알지만,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지피, 즉 상대가 누구인지·어디에서 뭘 하고 있는지·어떤 실력가인지·상대의 장점과 단점·자금력·정보력·핵심능력 등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전투를 치르고 있다.
이길 수 있을까? 그럼,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일까?
만약, 일반 개인이 효도르(한 때, 1/50억이라고 알려졌던 세계적인 격투기 챔프)의 싸움능력을 알았다고 해서, 효도르에 덤비면 그 싸움에 이길까...? 확률은 “0”일 것이다.
손자병법이 추구하는 내용을 그대로 보자면, 지피지기면 백전 불태! 즉,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싸우게 되더라도 맞아 죽기 전에 피신함으로써, 위태로운 상황을 모면할 수 있을 뿐이다.
전쟁터에 나가는 군대가 승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조건은 지피지기 그리고 천시(天時)와 지리(地理), 인화(人和)를 점검하는 일일 것이다.
맹자도 공손추 하편에서 이 말의 중요성을 언급한 적 있다. 즉, 우리가 어떤 일을 도모할 때, 하늘과 땅과 사람(天時, 地理, 人和)의 도움이 있어야 절반의 성공이 뒤따르며, 나머지는 집중력과 일을 실천하는 개인능력에 달려있다 했다.
전장(주식시장)에 나서는 전사(개인투자가)가, 정보·업황·자금력·시장분석·게임체인저 등에서 어느 것 하나라도 우위를 점한 게 얼마나 있는지를 과연, 제대로 점검 해 봤을까 ‥ ?
또는, 본인이 투자라는 전쟁터에 가격이나 정보전을 컨트롤 할 주도권은 장악하고 있는지? 등
아마도, 많은 독자들이 분석대상(=시장)을 알수 없음에도, 미래의 주가에 대해서 (기대 가격대를 분석을 통해) 예측 할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주식시장이라는 전장에 나선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방책은? 바로, 당장 주식투자를 그만 두라는 것이다.
■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르고‥
한편, 주식투자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겪었던 경험들은, 내가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올라간다는 것.
관측은 대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양자물리학을 굳이 거론하지 않더라도, 주가는 매매행위에 대해 투자자가 원하지 않았던 방향으로 움직여 질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정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한다.
투자자가 매수하지 않았다면 어쩌면 상승할 수도 있었겠지만, 일단 투자자가 매수하고 나면, 원했던 결과의 반대현상이 발생하곤 한다.
투자자가 우량회사에 대해 재무를 분석한 후, 장미빛 희망으로 주가를 예측하고 주식 매수에 나섰는데, 기대와는 달리 내가 사니 떨어지는 경험들은 상당할 것으로 본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
이는, 투자자가 투자를 나설 때, 대상(=知彼)을 투자회사에 한정해 분석을 집중한 후 매입했겠지만, 실제 주가를 움직이는 장본인은, 회사가 아니라 다른 적(?) 즉, 수많은 다른 투자자들임을 감안하면, 과연 이들이 누군지, 무슨 생각과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전혀 알수 없는 상태에서 전투에 나섰기 때문에 발생하는 필연일 것이다.
따라서, 투자의 제1원칙은 투자자의 주가 예측은 틀릴 가능성이 크다는 현상을 항상 인정하는 것부터 출발하라는 것이다.
나를 알고 적을 알아도 겨우 맞아죽지 않을 정도인데, 적을 알 방법은 없고 자신이 무능하다는 사실만 알게 되었으니, 이를 어찌하랴‥?
그럼에도, 이 두 가지(지피 + 지기 = 자신의 예측이 항상 틀린다는 것)를 확실히 인정해야 불태(不殆), 즉, 극단적인 위험으로 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훈풍이 밀려오는 봄 날, 전쟁터를 바라보는 새롭고 위대한 전략적 사고를 위해, 한발 물러서 부서지는 파도소리와 함께, 매화 향기 흩날리는 봄의 향연에서, 낭만에 젖는 추억을 담아보는 건 어떨까…?
■ 필자 김용대 : 사학 전공. 여행가 이며 자유기고가.
역사·병서·천문학 분야에 조예가 깊다. yong660128@daum.net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0일과 31일 대전에서 14회 커피클래식과 맥심 사랑의 향기 등 사회공헌 활동을 잇따라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31일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날 대전 대덕구 소재 대전동도초등학교(교장 강창숙)에서 ‘제17회 맥심 사랑의 향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맥심 사랑의 향기’는 유소년 오케스트라에 문화자산을 후원하는 동서식품의 대표 메세나 활동이다. 지난 2008년 부산 소년의 집 관현악단을 시작으로 17년간 전국 각지의 초등학교 오케스트라에 새 악기와 물품을 지원하고 연습실 개보수 등 연주환경을 개선했다. 현재까지 누적 후원 금액은 총 4억 9천만원에 달한다. 올해 맥심 사랑의 향기 수혜처로 대전동도초등학교가 선정됐는데, 이 학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1인 1악기 교육을 시행 중이다. 특히 4학년부터는 재학생 전원이 동행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며 단체 음악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성취감을 키워가고 있다. 이날 동서식품은 악기전달식을 통해 대전동도초 학생들에게 약 3,800만원 상당의 바이올린, 첼로 등 새 악기와 음악 교육 기자재를 전달하고 앞으로의 꿈을 응원했다. 이에 앞서 지난 30일 대전예술의전당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가 지난 24일 서울시 도봉구 소재 ‘정의 유치원’에서 ‘스마트해빗’ 치아건강 실천 유치원 인증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치아건강 실천 유치원 인증식은 ‘자일리톨 스마트해빗 교육급식 캠페인을 우수하게 실시한 유치원을 대상으로 인증 현판, 수료증 등을 제공하는 행사로, 이날 배성우 롯데웰푸드 마케팅본부장, 황윤숙 대한치과위생사협회장, 이병진 충치예방연구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자일리톨 스마트해빗 교육급식은 ‘롯데 자일리톨’의 치아 관리 습관 정착 캠페인 스마트해빗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이다. 아동기에 올바른 치아관리 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청소년에서 성인까지 지속되는 치아건강의 기초를 마련하고, 유아 치아우식증(충치) 등 구강질환 예방 및 치아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롯데웰푸드의 스마트해빗 어린이 충치예방 교육사업은 2022년 12월 서울특별시교육청,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충치예방연구회와 함께 체결한 업무협약을 토대로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치과위생사 등 전문인력이 서울시 관내의 치아건강 모범 유치원을 직접 방문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아 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자일리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약 4개월 간 진행한 ‘제17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 작품 접수를 지난 1일 성황리에 마감하고 오는 22일 수상작을 발표한다. 과연 이들 수상자 중 국내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를 이을 동량이 탄생할지 관심이 쏠린다.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올해로 36년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 여성 신인 문학상으로 매 2년마다 개최된다. 이번 제17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지난 5월 말부터 약 4개월에 걸쳐 자유 주제로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까지 총 4개 부문의 작품을 공모했다. 그 결과 총 1만8천여편이 출품되는 등 예비 작가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대상(1명), 금상(3명), 은상(8명), 동상(12명)을 포함한 총 484명의 수상자를 선정한다. 수상작은 오는 22일 동서문학상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될 예정이다. 상금은 대상 1천만원을 포함해 총 7천9백만원 규모다. 대상과 각 부문 금상 수상자에는 종합문예지 ‘월간문학’에 작품이 수록되는 등단의 기회와 한국문인협회의 입회 자격이 부여된다. 동상 이상 수상작은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발간되는 ‘동서문학상 수상작품집’에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임산부의 날을 맞아 국내 최초 자연임신으로 탄생한 다섯쌍둥이의 분유 지원에 나섰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동두천시에 거주하는 김준영·사공혜란 부부는 자연임신으로 잉태된 남자아이 3명과 여자아이 2명을 건강하게 출산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드문 사례로 이들 부부의 출산 소식이 연일 화제를 일으켰다. 매일유업은 다섯쌍둥이의 출산을 축하하며 1년간 분유를 지원하기 하고, ‘앱솔루트 프리미엄 산양’ 제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산양유로 편안한 소화흡수와 함께 아기들의 건강한 성장발달과 자기방어체계, 황금변까지 생각해 영양설계를 했다.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모유 분석 결과를 토대로 모유 평균 DHA와 루테인 함량까지 담은 제품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심각한 초저출산 문제를 직면하고 있는 만큼 매일유업은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1975년도에 임신과 출산, 육아문화를 선도하는 모자보건교육을 시작한 이래로 임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직장과 가정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가 농협경제지주와 의기투합, 국내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소재 이디야커피 본사에서 펼쳤다. 이는 쌀 소비 감소와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겠다는 취지로, 특히 이날 이디야커피 문창기 회장, 김상수 대표이사, 농협경제지주 이천일 경제기획본부장, 박기홍 경제전략국장 등을 비롯해 양사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날 양사는 아침 시간 이디야커피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약밥, 식혜, 쌀 홍보 책자를 나누어 주며 아침밥 먹기의 중요성을 알렸고, 더불어 이날 행사에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상생협력’ 업무 협약(MOU)을 체결,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앞으로도 이디야커피는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속 전개할 예정이며, 쌀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 활동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우리 임직원들과 쌀 재배 농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DL이앤씨는 최근 개체수 급감 문제를 겪고 있는 꿀벌의 생태계 회복을 위해 국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해 운영했다고 30일 밝혔다.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한 것은 국내 건설사 가운데 처음이다. 꿀벌은 인류 생존과 직결된 곤충이다. 전 세계 식량의 90%를 차지하는 100대 농작물 중 70% 이상이 꿀벌의 수분 활동을 통해 생산된다. 하지만 지구온난화와 살충제 오염, 도시화 등에 따라 최근 전 세계적으로 꿀벌 개체수가 급감하며 생태계가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 DL이앤씨는 꿀벌 생태계 회복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5월 수도권의 한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현장 직원들은 양봉용 모자와 작업복을 착용하고 벌통 내 소비장(벌집)을 주기적으로 점검했다. 벌통에 진드기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일일이 약제를 뿌리는 것은 물론, CCTV를 지켜보다 말벌이 나타나면 달려가 잡는 등 정성을 들여 관리했다. 특히 DL이앤씨는 전 현장 직원의 환경 보호 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여왕벌 ‘봉순이’ 캐릭터를 제작했다. 친근한 이미지의 봉순이 캐릭터를 현장 내 폐기물처리소와 분리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국군의 날인 오늘 51만 명의 국군장병에게 톨 사이즈 카페 아메리카노 음료 교환 쿠폰을 지급한다. 1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이번에 제공하는 음료 교환 쿠폰의 명칭은 ‘HERO 전용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T 교환권’으로, 국군장병이 이용하는 전용 앱인 ‘나라사랑포털’과 ‘iMND복지포털’을 통해 오는 10월 1일 일괄 지급된다. 해당 쿠폰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이와 함께 국군장병 응원을 위해 특별 제작된 슬리브도 군부대 인근 일부 매장에 비치된다. 스타벅스는 10월 1일부터 ▲계룡대로DT점 ▲고양대로DT점 ▲파주문산DT점 ▲지행역점 ▲연천전곡DT점 ▲속초DT점 ▲동해DT점 ▲평택안중DT점 ▲평택송탄점 ▲김포구래점 등 총 10개 매장에서 해당 슬리브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번 음료 교환 쿠폰 제공은 스타벅스가 지난 9월 국방부와 맺은 ‘Hero 프로그램’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스타벅스는 올해 우리 사회 각계각층에서 헌신하는 히어로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는 ‘Hero 프로그램’을 론칭하며 첫 번째 히어로로 국군장병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밖에 스타벅스는 업무협약에 따라 앞으로도 꾸준히 격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