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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②MZ세대 저격向 펀(fun) 마케팅 ‘봇물’

디지털 환경 및 최신 트렌드에 익숙·민감한 MZ세대, 핵심 소비층 부상
주요 소통 창구인 SNS 통해 ‘펀’컨셉 이벤트 및 캠페인 영상 공개 활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를 잡기 위한 식품·외식업체들의 노력이 활발하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겨냥해 이들의 주된 소통 창구인 SNS를 통해 재미와 재치 넘친 마케팅을 선보이며 취향 저격에 나서고 있는 것. 

외식업계 한 관계자는 “SNS는 MZ세대 소비자와 밀접히 소통할 수 있는 창구이자 브랜드별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수단”이라며 “이에 업계에서는 SNS를 통해 펀(fun) 컨셉을 가미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며 이들과의 친밀도 제고를 위해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흥미와 재미를 유발시켜라..인스타·유튜브·라이브커머스 등 소통 채널 적극 활용


브랜드 개발기업 ㈜행길(대표 채현)이 운영하는 모범떡볶이는 국내 최초로 차돌 떡볶이를 선보인 즉석떡볶이 프랜차이즈로 지난해 말 본격적인 가맹 확대에 앞서 MZ세대를 대상으로 트렌디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모범떡볶이는 이미지로 주요 메시지를 전달하는 인스타그램 특성에 맞게 대표 메뉴인 떡볶이를 활용한 재치 넘치는 게시물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시즌 이슈나 인터넷상에서 유행하는 트렌드를 활용해 이미지를 제작하여 흥미를 유발하며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에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맘스터치는 유튜브를 통해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키며 기업 호감도를 높이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맘스터치의 유튜브 채널 ‘터치플레이’는 MZ세대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가고 예능의 요소를 담을 수 있는 소재로 스포츠를 선택했다. 축구 선수들이 함께하는 ‘지구방위대FC’와 농구 스타들이 출연하는 ‘대농여지도’ 등을 제작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실시간 소통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해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하는 업체도 있다. 매드포갈릭은 라이브 플랫폼 라이브라떼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설 선물세트 판매를 진행했다. 플랫폼 특성을 활용해 실시간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며 소비자와의 소통에 집중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10일,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진행하며 다양한 선물 세트와 가정간편식 제품을 선보였다. 또한 라이브 방송 참여 고객들을 위해 모바일 교환권 할인 판매와 경품 제공 등 여러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피자알볼로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팬슈머의 참여를 이끄는 콘텐츠 ‘상상이상피자’를 선보였다.
 
‘상상이상피자’는 무엇이든 도우 위에 올릴 수 있다는 주제로, 고객들이 올리고 싶은 토핑을 자유롭게 댓글로 작성하면 선택된 아이디어 내용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 사진 및 영상으로 공개하는 SNS 콘텐츠다.
 
피자알볼로는 재미있는 토핑 아이디어를 선보인 고객을 선정하여 기프티콘을 상품으로 증정, 팬슈머들의 참여를 극대화시키는 마케팅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난 시즌1에서는 누텔라, 민트초코 등 달콤한 맛의 식재료를 올려 구운 피자 사진을 공개했고, 시즌2는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한 피자를 조리하는 모습을, 또 지난 19일에는 시즌3을 운영하기도 했다.
  
피자알볼로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를 진행해 보다 재미있고 친근하게 브랜드를 어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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