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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유통시장동향]①집콕족 공략하라..이색 떡볶이 열전 '눈길'

비대면 소비 트렌드 고착화로 떡볶이 HMR 제품 배송량 급증
모범·치유·비건·컵 등 별의별 이색 간편식 떡볶이 앞 다퉈 출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코로나19 장기화와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재택근무 등의 영향으로 집콕족이 증가함에 따라 식음료업계가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이색 간편식 떡볶이 제품 출시열기로 뜨겁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비대면 소비 확산으로 가정간편식(HMR)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한 물류업체 리포트에 의하면 외식·방문포장·배달로만 즐기던 음식들의 배송량이 급증했으며, 떡볶이 HMR 제품은 전년 동기대비 282%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업계에서는 함경도식 즉석떡볶이의 맛을 담아낸 ‘모범easy떡볶이’를 선보이는가하면, 판매액의 일정 비율을 사회복지단체에 기부하는 착한 제품과 채식주의자를 위한 비건떡볶이, 또 조리가 더욱 간편한 컵 떡볶이 등 다양한 제품을 앞세워 소비자 공략에 나서 눈길을 모은다. 


GS25, 채식주의자 위한 이색 떡볶이 2종 선보여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달 28일 비건(Vegan,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엄격한 채식)간편식 ‘베지가든 매운떡볶이’와 ‘베지가든 짜장떡볶이’ 등 2종을 출시했다. 

국민 간식인 떡볶이를 맛있게 비건화하기 위해 숙성 고추장과 춘장, 다시마 등을 사용해 감칠맛 나는 특제소스를 개발했고 100% 쌀떡으로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용기에서 떡과 소스를 꺼낸 뒤 뜨거운 물을 붓고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간 조리하면 간편하게 완성된다. 특히 소스를 비롯한 모든 양념과 제품에 육류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노미트(No meat)로 한국비건인증원의 비건인증을 받아 신뢰도를 높였다.

게다가 원료의 입고부터 최종 완제품까지 해썹(HACCP) 공정을 통해 철저히 관리되고 대체육 전용라인을 사용해 육류성분의 혼입을 원천적으로 배제했다고 덧붙였다.

더본코리아, 컵떡볶이 2탄 ‘백종원의 크림컵떡볶이’ 출시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더본코리아는 백종원 대표의 노하우가 담긴 크림분말소스를 활용, 간편하게 조리해 즐길 수 있는 ‘크림컵떡볶이’를 편의점 CU를 통해 출시했다.  

이 제품은 지난해 4월 출시한 ‘백종원의 매콤컵떡볶이’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선보이는 두번째 후속 제품으로, 고객 선호도가 높은 크림소스를 활용해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특히 고소하고 진한 알프레도크림소스에 구운 마늘과 양파의 풍미를 더해 맛의 밸런스를 한층 높인 점이 특징으로 떡 가운데에 구멍이 뚫려있는 쌀떡을 사용해 소스가 충분히 배어들어 깊은 맛과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게다가 특별히 풍부한 치즈 맛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파마산치즈 파우더를 별도로 구성해 취향에 따라 넣어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컵 용기에 재료와 뜨거운 물 또는 차가운 우유를 넣고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완성되는 ‘크림컵떡볶이’는 마치 파스타 전문점에서 맛볼 법한 높은 퀄리티의 맛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색다른 식사 대용으로 활용하기 좋으며, 매운 맛에 약한 어린 아이들의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모범떡볶이, HMR 인기에 ‘모범easy떡볶이’ 출시 


브랜드 개발기업 ㈜행길의 첫 번째 브랜드 ‘모범떡볶이’는 4대째 이어져 내려온 함경도식 즉석떡볶이의 맛을 그대로 담은 간편식 ‘모범easy떡볶이’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8월 출시된 모범easy떡볶이는 비법 소스가 들어있어 매장에서 먹는 맛 그대로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제품으로, 15cm 길이의 긴 떡을 자유롭게 잘라 요리할 수 있고 다양한 토핑과도 잘 어우러져 개인 취향대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출시 이후 홈파티족, 집콕족 등에게 기호에 따라 즐길 수 있는 DIY용 식품으로 인기를 끌며 생산 수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마켓컬리, 헬로네이처, 쿠팡 등 온라인 주요 마켓에서 구매 가능하며 연내 대형 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도 입점할 예정이다. 

한편, 모범떡볶이는 1976년 창신동에서 시작한 브랜드로 오징어찌개, 고기찌개에 떡을 넣어 먹는 함경도식 떡볶이를 시초로 한 즉석떡볶이 프랜차이즈다. 

정서 지원 치유 모임 기부 ‘아잇’의 치유떡볶이, 착한 제품으로 주목 

신생 기업 ‘아잇’에서 선보인 ‘치유떡볶이’는 지난해 3분기 판매액의 10%를 ‘홀트아동복지회’의 미혼 한부모 정서 지원을 위한 치유 모임에 기부해 착한 제품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치유떡볶이는 국내 냉동 떡 1위 기업 엔셀(구 떡안애)과 협력 개발한 간편조리식품으로, 떡볶이 떡을 제조 직후 영하 18도에서 급속 냉동 포장해 따로 해동 과정 없이 물로 한번 씻으면 바로 조리할 수 있다. 

전체 조리 시간이 4~5분에 불과하고, 소스를 분말 가루 형식 만들어 요리 간편성을 높인 제품으로,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아잇스토어), 카카오톡 스토어 등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치유떡볶이 관계자는 “사회로 선한 영향력을 확산시키는 데 이바지하고자 제품 기획 단계부터 소비자와 함께하는 착한 소비를 염두에 뒀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기부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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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웰푸드, 국내외 MZ세대 공략 승부수로 ‘뉴진스’ 앞세워 [산업경제뉴스 정미경 기자]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무설탕 디저트 ‘제로’ 브랜드 모델 ‘뉴진스’의 가을 시즌 캠페인 화보를 공개하고, ‘제로 미츠 뉴진스(ZERO meets NewJeans)’ 기획 제품을 앞세워 국내외 MZ세대 공략에 나섰다. 이는 뉴진스의 청량하고 밝은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확고히 구축해 ‘맛있어서 ZERO’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롯데웰푸드는 ‘헬스&웰니스’ 카테고리 대표 브랜드인 제로를 론칭하고, 신선한 매력과 탄탄한 실력으로 글로벌 스타로 떠오른 뉴진스와 함께 지속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뉴진스와 함께하는 두 번째 시즌인 이번 가을 캠페인 화보에는 뉴진스 특유의 발랄하고 톡톡 튀는 분위기를 담아 지난 봄 시즌 캠페인 화보와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데, 무대에서 내려온 평범한 일상 속 제로를 부담없이 즐기는 모습을 통해, ‘매일 먹고 싶은 디저트, ZERO’ 라는 메시지를 팬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로 미츠 뉴진스’ 기획 제품 라인업은 ▲제로 초콜릿칩 쿠키, ▲제로 카카오 케이크, ▲제로 후르츠 젤리, ▲제로 크런치 초코볼, ▲제로 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