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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시장]①‘단 술’ 출시 봇물..코로나 블루 해소 제안

쌉싸름한 술의 변신, 쓴 술보다 기분전환용 달콤한 술 각광
사과, 청포도 등 과일부터 꽃까지..단 맛 내는 요소도 다양해져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주류업계가 최근 ‘단 술’ 신제품을 줄줄이 선보이며 장기화 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코로나 블루) 해소를 제안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달콤한 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기존에는 술 하면 코끝을 톡 쏘는 알코올 향과 씁쓸한 뒷맛이 떠올랐다면 요즘은 술의 풍미를 적절하게 돋우는 요소로 ‘달콤함’이 소비자 입맛을 저격하고 있다. 

이는 홈술 문화가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식사 전후, 또는 집에서 즐기는 소모임에서 가볍게 즐기기 위해 쓴 술 대신 단 술이 더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것.  

게다가 코로나 블루 등으로 인해 기분전환과 스트레스 해소가 절실한 요즘, ‘즐겁게 즐기자’는 주류문화가 젊은 층에서 확산되는 것도 단 술이 인기를 끄는 요인으로 업계는 꼽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사과나 청포도, 자몽, 라임 같은 과일부터 꽃에 이르기까지 단 맛을 내기위해 다양한 요소를 접목시킨 제품들을 줄줄이 출시 소비자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애플사이더, 호가든 그린 그레이프, 꽃신 맥주 등 다양한 '단 술' 눈길  


칭따오 맥주로 친숙한 수입주류 유통회사 ㈜비어케이는 아일랜드의 애플사이더 ‘매그너스(MAGNERS)’를 지난달 선보였다. 

애플사이더는 사과를 발효해 만든 술로서, 흔히 알고 있는 탄산음료 사이다와는 달리 사과를 발효시킨 달콤한 매력을 가진 주류의 일종으로, 

국내 주류시장에서 아직은 생소한 카테고리로 여겨지지만, 사이더 소비가 가장 많은 영국에서는 전체 주류 시장 내 11.2% 점유율(자료출처 : UK 2019 The IWSR Report)로 이미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매그너스’는 인위적이지 않은 사과 본연의 맛을 그대로 담은 것이 특징으로, 자체 보유한 전용과수원 약 1만8천여 평에서 엄격하게 재배된 17종의 사과에서 즙을 짰다. 사과주 함량만 해도 무려 90% 이상이라는 것이 비어케이 측 전언이다. 

특히 인공 색소 무첨가 및 글루텐 프리로서 웰빙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제격으로 국내에는 쥬시애플(330ml 병, 500ml 캔), 오리지널애플(330ml 병) 2종으로 출시됐다. 이중 쥬시애플 500ml 캔 제품은 전 세계시장 중 한국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쥬시애플과 오리지널애플은 2019년 세계 비어 어워즈 사이더 분야에서 각각 은메달, 동메달을 수상한 바 있으며, 50개국 이상 수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세계적으로도 맛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요즘처럼 더운 여름에는 얼음을 가득 채운 잔에 부어 마시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고, 달콤한 사과의 진한 풍미를 느끼고 싶다면 그대로 마시는 것도 좋다. 알코올 함량은 4.5%다. 


맥주도 ‘달콤한 맛’내기에 가세했다. 호가든 그린 그레이프는 본연의 밀맥주에 청포도의 상쾌한 달콤함을 담았다. 알코올 도수는 3.5%로 가볍게 마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포도 일러스트와 그린 컬러를 적용한 패키지는 무더운 여름 속에서도 청량함을 느끼게 해준다. 

타이거 라들러 자몽도 입안 가득 자몽향이 퍼지는 매력이 있는 맥주로. 톡 쏘는 라거 맥주와 상큼한 천연 자몽 과즙을 함께 느낄 수 있고, 알코올 도수도 2%로 가볍게 마실 수 있다. 

꽃을 이용해 단 맛을 배가 시킨 제품도 있다. 국내 브랜드인 앰비션 브루어리가 만든 수제맥주 ‘꽃신’이 그 주인공. 히비스커스 꽃을 넣어 달고 새콤함을 더했다. 

특히 잔에 따랐을 때 붉은 색에 분홍색 거품이 풍성하게 올라와 시각적 효과도 뛰어나다. 붉은색상은 히비스커스 꽃 때문이다. 알코올 도수도 3.8%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맥주다.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달콤함을 즐길 수 있는 파우치형 제품도 나왔다. 쟈뎅에서 달콤상큼한 맛이 대표적인 파우치형 칵테일 3종(라임모히토, 애플 마티니, 피치 크러쉬)을 출시한 것. 

라임 모히또는 새콤달콤한 라임과 상쾌한 민트 풍미로 상큼함을 느낄 수 있고, 애플 마티니는 청사과 본연의 향이 청량감을 전한다. 피치 크러쉬도 진한 복숭아 풍미로 입안 가득 새콤달콤한 맛을 전한다. 알코올 도수는 4.5%로, 퇴근길 편의점에 들려 쉽게 구매 가능하다. 

매그너스 관계자는 “기분전환을 위해 달콤한 맛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술도 예외가 아니다”라며 “앞으로 개인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주류 시장에도 다양한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더욱 늘어나면서 애플사이더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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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식품, 카누 캡슐커피 신제품 5종 출시...면면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카누 캡슐커피 신제품 5종을 선보이며 음용을 제안했다. 신제품은 카누 바리스타 머신 전용 캡슐 2종(▲카누 이터널 마운틴, ▲카누 세레니티 문 디카페인)과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 3종(▲카누 싱글 오리진 에티오피아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카누 싱글 오리진 인도네시아) 등 5종으로 출시됐다. 동서식품에서 전해온 제품별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카누 이터널 마운틴은 강하게 로스팅한 원두를 블렌딩해 진한 초콜릿의 풍미를 담았고, ▲카누 세레니티 문 디카페인은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원두를 블렌딩하여 청사과처럼 산뜻하면서도 깔끔한 부드러운 산미를 즐길 수 있으며 디카페인 제품으로 저녁에 마셔도 부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함께 선보인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은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등 세계적인 커피산지에서 엄선한 단일 품종 원두(싱글 오리진)를 사용해 눈길을 끈다. 이중 ▲카누 싱글 오리진 에티오피아는 기분 좋은 산미와 은은한 꽃 향기가,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는 균형잡힌 바디감과 과일의 상큼함, 견과류의 고소함이 특징이다. ▲카누 싱글 오리진 인도네시아는 묵직한 바디와 크리미한 단맛의 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