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3 (일)

  • 맑음동두천 7.0℃
  • 구름많음강릉 5.7℃
  • 연무서울 6.8℃
  • 박무대전 8.9℃
  • 구름조금대구 11.2℃
  • 구름조금울산 10.2℃
  • 연무광주 10.3℃
  • 구름조금부산 10.3℃
  • 구름조금고창 9.6℃
  • 구름많음제주 11.6℃
  • 맑음강화 5.5℃
  • 구름많음보은 8.6℃
  • 구름조금금산 7.6℃
  • 구름많음강진군 9.5℃
  • 맑음경주시 10.4℃
  • 구름조금거제 10.1℃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신제품]②희소성 높인 별별 주류 설 선물 세트의 '유혹'

올 해도 비대면 명절..주류업계의 희소성 높인 설 선물 줄 출시
독특한 포장과 구성품 앞세워 개성 추구 선물족 취향 저격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주류업계가 2022 설날을 앞두고 맥주에 전통주, 양주, 와인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컨셉으로 희소성을 높인 선물세트를 줄줄이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민속 대 명절 구정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주류업계가 설 특수 공략에 분주하다. 명절을 맞아 평소와 다른 독특한 선물 수요가 증가함을 겨냥해, 개성 있는 디자인과 한정판 등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선물용 패키지를 속속 선보이는 것. 

특히,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올해 역시 비대면 명절이 장려될 것으로 예상되며 직접 만남보다 선물로 마음을 전달하려는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주류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디자인 등 차별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별다른 포장 없이도 패키지 자체가 메시지가 되도록 하거나, 제품외관에 의미를 담는 등 선물 전달이의 마음을 직관적으로 담은 데 초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복 내려온다! MZ세대 취향 저격하는 재치 풍성 칭따오 ‘복맥 에디션’ 


칭따오 맥주는 2022 임인년 흑호 해를 기념한 ‘칭따오 복맥 에디션’을 출시했다. 

‘복맥 에디션’은 복(福)을 부르는 맥주’란 의미로, 해당년도의 띠 동물과 연계한 독창적 일러스트에 평소 만나기 힘든 한정 생산 알루미늄 보틀 473ml 2입, 미니 잔 2개로 구성돼 있다. 

특히 패키지 자체가 새해 메시지를 담고 있어 별도 포장이 필요 없고, 매년 화제 인물과 일러스트 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올해는 폭발적 에너지와 긍정적 기운의 대명사, 방송인 황광희가 참여해 귀엽고 익살스러운 호랑이 일러스트가 탄생했다. 

예술작품 수준의 소장가치 도자기 눈길 끄는 국순당 백세고 

국순당에서 출시한 ‘백세고’는 웃어른에게 적합한 명절 선물로, 올해는 백세주 30주년을 기념해 7년간의 연구 개발과 전통주 복원의 의미를 더한 1천병 한정 발매로 의미를 지닌다. 

특히, 디자인과 풍미 측면에서 눈길을 끄는데, 술을 담은 용기는 예술작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올해는 ‘술, 예술이 되다’라는 콘셉트로 수공예 도자기로 유명한 ‘이도’와 협업하고, 배은경 작가가 참여해 ‘백세고’ 전용 용기를 선보였는데, 전통을 상징하는 오방색의 은은한 띠를 두른 도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선물의 격을 높인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게다가 전통주 제법에 기초한 공법으로 만들어 풍미도 남다르다. 국순당은 누룩을 섞은 물에 쌀을 장기간 담갔다가 술을 빚는 옛 문헌 속 주류 제법 ‘쌀 침지법’을 처음 사용해 백세고를 빚었고, 5년간 숙성한 백세주술지게미증류원액에 물을 섞지 않아 그 부드러움이 한층 높다. 

디자이너 작품 담긴 로얄살루트 21년 리차드 퀸 에디션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이번에 선보인 ‘로얄살루트 21년 리차드 퀸 에디션’은 스카치 위스키 ‘로얄살루트’와 영국의 패션 디자이너 리차드 퀸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검은색과 흰색 패키지 모두 매력이 있어 고급스러운 설 선물을 전하고 싶을 때 적합하다. 흰색 보틀 위에 수놓아진 푸른 장미와 엉겅퀴는 고급스러움을 더하며, 검은색 보틀 위에 쨍한 푸른 장미는 대조가 되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무엇보다 리차드 퀸은 패키지에 상징성을 부여했다. 푸른빛은 로얄살루트를 뜻하며 엉겅퀴 무늬는 로얄살루트의 탄생지인 스코틀랜드를 의미한다. 대담하면서도 우아한 패션 스타일을 제시하는 것으로 유명한 리차드 퀸은 ‘2018 영국 디자인 어워드’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으로부터 직접 상을 수여받은 바 있다. 

‘로얄살루트 21년 리차드 퀸 에디션’은 다양한 싱글몰트와 그레인 위스키를 블랜딩해 독특한 풍미가 특징이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로얄살루트 21년 리차드 퀸 에디션’의 출시를 기념해 서울의 호텔 바와 레스토랑 4곳에서 위스키 페어링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세계L&B, ESG 가치 접목 ‘스택스 립 페이 까베르네 소비뇽’ 출시 

신세계그룹의 주류 유통 전문 기업 신세계L&B(이하, 신세계엘앤비)는 ESG (환경·사회·지배구조) 트렌드에 맞춘 설 와인 선물 세트를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신진 도예작가의 보자기 작품으로 포장한 ‘스택스 립 페이 까베르네 소비뇽’으로, 신세계백화점 10개 지점에서 50병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특히 신세계엘앤비와 서울문화재단이 사회공헌 사업으로 진행하는 공예작가 지원 공모전에서 선정된 신진 도예작가 박채원의 작품 ‘Traces: 보자기 가방’으로 포장됐다. ‘보자기 가방’은 흙 질감의 흔적을 그래픽으로 표현한 보자기에 손잡이를 결합한 모양이다.

이번에 선보인 ‘스택스 립 페이 까베르네 소비뇽’은 미국 나파밸리에서도 최고로 손꼽히는 스택스 립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급 와인으로, 

스택스 립 와인셀라는 1976년 일명 ‘파리의 심판’이라고 불리는 블라인드 테스팅에서 프랑스 특급 와인들을 제치고, 레드 와인 부분에서 우승을 거머줘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번 제품은 까베르네 소비뇽을 주품종으로 까베르네 프랑을 극소량 블렌딩했으며, 21개월간 프렌치 오크 숙성을 거쳤다. 나파밸리 와인의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줘 무화과, 잘 익은 자두 등 진한 과일의 풍미와 부드러운 여운을 느낄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소개했다.

한국만을 위해 만든 와인, 디아블로 도깨비 에디션 


종합주류기업 아영FBC는 와인 애호가를 겨냥, 악마의 와인이라 불리는 디아블로의 ‘도깨비 에디션’을 선보였다. 특히 이 제품은 전 세계 140여개국에서 1초에 2병씩 판매될 정도로 세계 판매 1위 자리를 차지한 디아블로가 오직 한국만을 위해 만든 스페셜 에디션이다. 

‘와인창고에 악마가 와인을 지킨다’는 의미를 담은 디아블로 브랜드의 스토리텔링을 한국의 수호신 ‘도깨비’라는 전통과 결합해 만들었기에 더욱 깊은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인데, 

짙은 갈색 바탕의 바틀 전면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도깨비 일러스트가 그려있고, 그 위에 도깨비 한글을 그대로 영문 ‘DOKKAEBI’ 로 적어 눈길을 끈다. 한국 고유의 전통문양에 붉은색과 노란색, 초록색 등 보색대비로 강렬한 디자인이 도깨비 일러스트와 조합을 이룬다. 

디아블로의 ‘도깨비 에디션’은 잘 익은 산딸기와 자두 맛의 세련됨에 부드러운 탄닌의 여운이 어우러져, 스테이크와 치즈, 불고기, 떡갈비, 잡채, 전 등 한식 요리와도 잘 어울린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포스코, 신임 사내외 이사 및 사업회사 사장 인사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포스코홀딩스는 21일 포스코센터에서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포스코그룹 대표이사 회장 후보 및 사내외이사 후보 추천 건 등을 오는 3월 21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 안건으로 부의하기로 의결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홀딩스는 그룹 주요계열사 사장단 인사도 단행했다. 이날 이사회 산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박성욱 前 SK하이닉스 부회장을 추천했다. 박 前부회장은 엔지니어출신 최고경영자로서 반도체 산업에서 R&D 전문성 및 기술혁신을 주도한 소재산업 전문가다. 현대전자 산업연구원으로 입사해 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소장, SK하이닉스 연구개발/제조총괄(CTO)을 역임했다. 현재도 한국공학한림원 이사장을 비롯해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분야에서 폭넓은 활동을 이어가고 있어 회사 경영 및 이사회 운영에 전문 경영인으로서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회사 성장과 지속가능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임기가 만료되는 유영숙 사외이사와 권태균 사외이사는 재추천됐다. 사내이사 후보로는 정기섭 사장(전략기획총괄)을 재추천 했고, 신임 사내이사 후보로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대표이사 사장이 포스코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