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0℃
  • 구름많음강릉 10.3℃
  • 구름많음서울 7.0℃
  • 맑음대전 8.5℃
  • 맑음대구 8.9℃
  • 구름많음울산 10.1℃
  • 구름많음광주 7.6℃
  • 구름많음부산 13.0℃
  • 구름많음고창 8.4℃
  • 제주 14.6℃
  • 구름많음강화 4.8℃
  • 맑음보은 8.6℃
  • 맑음금산 8.0℃
  • 구름많음강진군 12.6℃
  • 구름조금경주시 10.5℃
  • 흐림거제 12.5℃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시장분석]⑮유통가 ‘페스티벌 마케팅’ 후끈..기대치는?

유통업계, 별별 페스티벌 마케팅 봇물..축제 현장서 고객 친밀도 확대 노려
‘자라섬재즈페스티벌’, ‘국제 스페셜 뮤직&아트’, 캠핑&아웃도어 축제 후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 별별 페스티벌 후원 붐이 일고 있다.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와 단풍여행 등 가을 행락시즌을 맞아 각종 페스티벌 등이 봇물을 이루면서 이들 행사장 내 자사 홍보 부스를 마련,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앞세워 소비자 공략에 활발히 나서고 있는 것인데, 

이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스토어부터 각종 페스티벌 현장 등지에서 소비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접점 확대를 통해 브랜드 친밀도 제고와 동시에 매출 증대까지 꾀하려는 전략이라는 것이 마케팅 전문가의 평가다.

 
피자 브랜드 한국파파존스㈜(회장 서창우)는 지난 1일부터 3일간 경기도 가평에서 개최된 ‘제19회 자라섬재즈페스티벌’에 공식 스폰서로 참가했다. 

올해로 11년 연속 해당 페스티벌을 후원한 파파존스 피자는 이번 축제 기간에 매직카(피자 트럭)에서 갓 구운 프리미엄 피자(존스 페이버릿)를 방문객들에게 선보이면서 적극 소통했으며,
 
앞서 지난 7월에는 강원도 평창군에서 열린 ‘2022 국제 스페셜 뮤직&아트 페스티벌’에서 시그니처 메뉴인 수퍼 파파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발달 장애 문화축제를 지원하기도 했다. 

‘국제 스페셜 뮤직&아트 페스티벌’은 세계 발달 장애인 아티스트와 비장애인이 모여 음악, 미술, 스포츠를 함께 즐기는 자리로 2013년 처음 개최됐다.
 
㈜비어케이가 수입 유통하는 맥주 브랜드 칭따오(TSINGTAO)는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부산 삼락생태공원에서 진행된 ‘2022 부산국제록페스티벌’후원에 이어 지난 22, 23일 양일간 송파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22’를 단독 후원했다.

2022 ‘오 마이 펀!’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칭따오는 ‘서울 파크 뮤직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전주 얼티밋 뮤직 페스티벌’,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다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22’까지 올해 총 4번째 페스티벌 후원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몬스터 에너지는 지난달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개최된 일렉트로닉 뮤직 페스티벌 ‘울트라 코리아 2022’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했다. 

몬스터 에너지는 메인스테이지, 레지스탕스, 홀(복도) 등 3곳에 부스를 설치하고 몬스터 에너지 제품을 판매했다. 제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게임을 진행해 몬스터 에너지 음료권과 몬스터 에너지 루프탑 이용권을 증정하는 소비자 이벤트도 전개했다.

이밖에 아모레퍼시픽의 비건 펫 케어 브랜드 ‘푸푸몬스터’는 펫 전문 브랜드 최초로 ‘2022 고아웃 캠프’에 참가했다. 고아웃 캠프는 대한민국 최대 캠핑&아웃도어 페스티벌로, 올해는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충청남도 태안군에서 진행됐다.


푸푸몬스터는 브랜드 부스 겸 포토존을 설치하고 반려동물과 함께 행사에 참가한 사람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부스는 브랜드 대표 제품인 ‘비건 펫 샴푸’와 강아지 어질리티(장애물 장난감), 욕조 등으로 구성해 ‘산책 전후 간편한 케어를 도와준다’는 브랜드 컨셉을 전달했다. 

특히, 고아웃 메인 스테이지에 마련한 ‘놀로(Knollo) 행동 클리닉 설채현 수의사의 토크 콘서트’는 현장에 참여한 반려인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한편, 푸푸몬스터는 아모레퍼시픽의 최초 펫 전문 브랜드로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린스타트업을 통해 2021년 출범했으며, 전 제품이 비건 인증을 받아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삼성화재’와 특별한 협업으로 10월 30일까지 아모레성수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중이며, 푸푸몬스터 펫 샴푸와 펫 수딩 젤로 구성된 삼성화재 콜라보 키트를 선보이는 등 이종업계와도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며 펫 전문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고조된 축제 열기에 흥을 돋우면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페스티벌을 방문해 고객과 밀착 소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라이프 스타일과 재미 요소를 고려한 마케팅 방안을 지속 고안하면서 브랜드 친밀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