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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⑫유통가 ‘썰(스토리)마케팅’ 열기 후끈

콜라보, 세계관 등 통해 고객과 양방향 소통에 집중
펀슈머 트렌드 확산에 따라 영향력 더욱 커질 전망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유통업계가 ‘썰(스토리) 마케팅’ 열기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4일 유통가에 따르면 ‘썰 마케팅은’은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알리고 제품의 특성 등을 임팩트 있게 전달할 수 있어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가 비교적 용이하다. 

특히 요즘은 콜라보와 세계관,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보다 진화된 ‘썰 마케팅’이 파괴력을 더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장수’는 고객의 사연을 제품 디자인에 반영하며 보다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다. 

인스타튠 콜라보에 캐릭터별 세계관 스토리, 뉴스스퀘어 등 방식 ‘다양’


최근 인스타툰 작가 '키크니'와 특별한 콜라보를 진행, 막걸리와 관련된 고객의 사연을 제품 라벨에 적용한 세상에 하나뿐인 인생막걸리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서울장수 측은 인생의 희노애락을 함께하는 인생막걸리처럼 고객 분들의 인생에 있어 의미가 있었던 순간을 담고자 이번 콜라보를 기획했다며 취지를 밝히기도 했다. 

이번에 출시한 스페셜 패키지에는 ‘막걸리와 함께한 나의 청춘’을 주제로 한 고객 사연을 라벨에 담았다. 해병대 입대 전 아버지와 마음을 나눈 청년의 인생 첫 막걸리와 관련된 가슴 뭉클한 사연이다. 

무뚝뚝한 경상도 아버지를 둔 아들이 막걸리 3병과 함께 처음으로 아버지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은 순간의 감동을 전한다. 해당 사연은 키크니가 직접 삽화로 작업했으며, 라벨 외에도 키크니 특유의 감성을 담은 인스타툰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서울장수는 앞으로도 나의 연인, 친구 등을 주제로 2차, 3차 스페셜 패키지와 인스타툰을 공개할 예정이다. 

투썸플레이스가 지난 4월 브랜드 공식 유튜브 채널을 리뉴얼해 선보인 ‘투썸 스튜디오’는 최신 트렌드와 MZ세대 소비자의 눈높이를 반영한 콘텐츠를 선보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특히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협업한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며, 채널 개설 2개월 만에 누적 조회수 100만뷰, 구독자 수 1만 명을 달성했다. 

조회수가 가장 높은 영상은 모델 정혁이 뉴썸맨으로 변신해 투썸 소식을 전하는 ‘뉴썸’의 ‘플로깅’ 편으로, 투썸의 사회적 가치 슬로건인 ‘두썸굿(Do some good)’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플로깅을 소개하고 참가자들의 인터뷰로 구성해 MZ 세대의 공감대와 인기를 얻고 있다.

눈을 가리고 오감으로 제품을 리뷰하는 ‘블라인드 오감리뷰’ 콘텐츠 중 블라인드 소개팅 형식으로 진행한 ‘빙수’ 편과 개그우먼 이은형이 투썸의 인기 제품의 기획자와 개발자를 찾아가 제품 탄생 스토리 등을 파헤쳐보는 ‘만든자’ 역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투썸플레이스는 향후에도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지속 협업을 통해, MZ세대들의 화법에 맞춘 예능형 숏폼 콘텐츠를 제공하며 소통의 장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또 롯데백화점과 CJ제일제당은 캐릭터와 세계관을 부여해 탄탄한 스토리를 담은 콘텐츠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먼저 롯데백화점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재벌 3세 '로테(38)'와 직원인 '조아영(25)', '백하준(27)'의 좌충우돌 예술관 운영기를 선보였다. 

로테는 유통 대기업 회장의 손자지만 자신의 꿈인 예술을 위해 가업을 잇는 것을 거부하는 인물. 이에 할아버지인 회장이 결국 로테에게 '골라(GoLA; Gallery of Lotte Art)'라는 이름의 예술관 운영을 맡기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주목할 점은 로테의 예술관 운영기를 고객들이 직접 만들어 나간다는 점인데, 실제로 골라의 홍보담당자로 채용된 25살 막내사원 '조아영'의 이름은 한 고객의 추천을 통해 결정됐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왕교자 만두에 세계관을 부여, ‘왕교자 제1의 본부장 공개채용 프로젝트’로 세계관을 적용한 오디션을 선보였다. 

만두 회사 대표가 된 방송인 배성재가 '인류의 미래 먹거리인 만두를 책임질 본부장을 뽑는다'는 콘셉트로, 총 28,000여명의 MZ세대가 참여해 민트 초코·로제·연어·마라 등 다양한 왕교자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가 됐다.

아모레퍼시픽은 콘텐츠 플랫폼인 ‘뉴스스퀘어’를 통해 대내외 소통 강화에 나서고 있다. 

뉴스스퀘어는 2013년 사내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임직원 전용 플랫폼인데 올해부터는 사내 공유 소식뿐만 아니라 아모레퍼시픽의 ESG 경영, 임직원 칼럼 및 참여 영상, 보도자료 등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새롭게 문을 열었다. 

아모레퍼시픽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읽기 쉽게 풀어낸 ‘AP Story’와 지속가능경영 및 CSR 주제의 카드뉴스를 볼 수 있는 A MORE Beautiful World와, 

Trend Insight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의 연구원과 메이크업 아티스트, 지속가능경영 및 CSR 담당자 등의 칼럼을 통해 뷰티 산업 및 지속가능경영 등의 트렌드를 짚어볼 수 있으며, Beauty Creators에서는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영상과 인터뷰 등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과의 공감을 이끌고, 좀 더 솔직하고 재미있는 아모레퍼시픽의 이야기를 전한다. 

마지막으로 Press Center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의 다양한 보도자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이해관계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한 점이 눈길을 끈다. 

서울장수는 “재미와 가치를 중시하는 펀슈머 트렌드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직접 본인의 사연을 응모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참여하고, 또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썰 마케팅’의 영향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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