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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캠프·생방송·레시피 공모..소비자 소통法 ‘눈길’

다양한 소통법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 및 고객 친밀감 강화
"지속 성장을 향한 경영활동의 일환...도입 기업 늘어날 것"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서 펼쳐지고 있는 다양한 소비자 소통 강화 방식이 눈길을 끌고 있다.  

7일 유통가에 따르면 최근 식음료, 뷰티, 홈쇼핑 업체들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사 제품 페스티벌이나 가족캠프 개최, 유튜브 채널을 구축해 생방송을 진행하거나 기존 모바일 방송 확대에 나서고 또한 자사 메뉴에 대한 새로운 레시피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바쁜 행보를 펼치고 있다.  

관련 업체들의 이 같은 행보는 이를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함으로써 회사나 제품 홍보는 물론, 소비자와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지속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경영활동의 일환이라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롯데푸드, 의성마늘햄 가족캠프 참가자 모집...‘팀 킴’과의 만남은 ‘덤’ 


롯데푸드㈜(대표 조경수)는 6월 15일부터 16일까지 1박2일간 경북 의성에서 열리는 ‘제10주년 의성마늘햄 가족캠프’에 참가할 가족을 6월 1일까지 모집한다. 

‘의성마늘햄 가족캠프’는 2010년부터 매년 롯데푸드와 의성군이 함께 개최해온 가족 캠핑 행사로, 우리나라 대표 마늘 브랜드인 ‘의성마늘’의 우수성과 의성 지역의 명소를 널리 알리는 지역상생 행사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올해는 10주년을 맞아 참여 규모를 대폭 늘렸다. 기존 30가족에서 50가족으로 확대됐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맛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팀 킴’ 컬링팀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됐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등에서 활약한 ‘팀 킴’은 선수 5명 중 4명이 의성 출신으로 많은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참가자들은 컬링팀 선수들과 미니올림픽, 퀴즈 이벤트 등을 즐기며 함께 어울리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참가팀은 마늘밭에서 의성마늘을 직접 캐내는 ‘의성마늘 수확 체험’은 물론, 의성마늘을 활용한 피자 만들기, 의성군 명소 투어, 바비큐 파티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텐트와 조리기구 등 캠핑에 필요한 장비는 롯데푸드에서 제공한다.

참가를 원하는 가족은 6월 1일까지 롯데푸드 공식홈페이지에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없으며 ‘의성마늘햄 캠프 참여하기 이벤트 게시판’에 가족사진과 우리 가족이 캠핑에 참여해야만 하는 사연을 올리면 응모된다. 당첨자는 오는 6월 3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 오설록, 제12회 햇차 페스티벌 개최


제주의 자연에 진심을 담은 대표 프리미엄 티(Tea) 브랜드 오설록은 ‘40번째 봄, 제주로부터’를 주제로, 제12회 햇차 페스티벌을 서귀포시 오설록 서광차밭 일대에서 지난 1일부터 5일간 펼쳤다. 

아모레퍼시픽의 창업자 장원 서성환 선대회장은 1979년, 제주도 한라산 남서쪽 도순 지역의 황무지를 녹차 밭으로 개간하기 시작했다. 올해는 서성환 선대회장이 한국 고유의 전통 차(茶)문화를 부흥시키기 위해 제주와의 소중한 인연을 맺은 지 40년이 되는 해다. 

오설록은 매년 이어오는 햇차 페스티벌을 통해 한국의 차(茶)문화를 발전시키고, 차와 제주가 선사하는 진정한 ‘쉼’의 가치를 전해왔다. 특히 올해는 오설록이 40년간 제주와 이어온 소중한 인연을 관람객들과 함께 ‘담고’, ‘듣고’, ‘느끼기’ 위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선보였다.

파파존스 피자, ‘아메리칸 소울 레시피 공모전’ 개최

피자 브랜드 한국파파존스㈜(회장 서창우)는 파파존스의 아메리칸 소울에 어울리는 피자 레시피’를 주제로 한 피자 레시피 공모전을 오는 15일까지 진행한다.

1차 내부심사를 통해 선별된 참가작을 대상으로 5월 18일부터 23일까지 더콘테스트 홈페이지에서 투표를 진행하고, 2차 내부심사에서는 투표 결과와 함께 시판 가능성을 판단하여 현장 경연 진출자 6팀을 가려 오는 5월 27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6월 5일에 펼쳐지는 현장 경연에서는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대상은 상금 200만원, 우수상(2팀)과 장려상(3팀)에는 각각 50만원, 1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선정된 레시피는 향후 파파존스의 신메뉴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더불어 사전 온라인 투표를 통해 선정된 인기상(10팀)에는 파파존스 라지 사이즈 무료 시식권(5매)이 제공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더콘테스트 홈페이지의 공모전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타벅스, ‘스벅TV’로 고객 소통 강화해 나간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 안에 ‘스벅TV’를 지난 3월 개국하고 고객과의 소통 강화에 나섰다. 

‘스벅TV’는 스타벅스 파트너(임직원)들이 진행자로도 출연하는 새로운 형식을 도입했으며, 운영 서비스, 제품, 매장, 커피 등 다양한 소재를 선별해 이야기를 풀어나갈 예정이다.  

‘My DT Pass’,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운영 서비스를 진행자가 직접 체험해 보거나, 특성화되어 있는 전국의 다양한 매장들을 방문해 소개하는 한편, 커피대사가 진행하는 커피세미나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또한, 파트너, 고객, 외부 전문가 등을 찾아가는 형식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며 소통해 나가는 콘텐츠도 소개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 TV보다 재밌는 모바일 전용 생방송 키운다


현대홈쇼핑은 모바일 생방송 키우기를 전개해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에 나섰다. 생방송 횟수를 대폭 늘리고, 상품군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신규 론칭해 운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현대홈쇼핑은 이 달부터 현대H몰 모바일 생방송 ‘쇼핑라이브’ 방송 횟수를 기존 주 2회에서 주 5회로 확대해 운영하고, 다음달부터는 방송 횟수를 주 8회로 늘리고, 연말까지 주 12회로 대폭 늘리는 것이 목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현재 쇼핑라이브 평균 시청장수가 30만명으로, 지난해보다 10배 이상 증가했다"며 "모바일 전용 생방송 시청자층이 40~50대까지 확대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연령대와 취향을 고려한 전용 프로그램을 준비하게 됐다"고 말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이와 같은 소비자 소통 방식의 다양화 추세는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홍보 및 이미지 제고는 물론 고객의 친밀감까지 높일 수 있는, 지속성장을 향한 생존전략의 하나”라며 “앞으로도 이를 도입하려는 기업들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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