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2.3℃
  • 구름조금강릉 10.1℃
  • 구름많음서울 14.5℃
  • 흐림대전 13.8℃
  • 구름많음대구 12.7℃
  • 구름많음울산 14.7℃
  • 흐림광주 15.9℃
  • 구름많음부산 15.4℃
  • 흐림고창 14.4℃
  • 제주 16.4℃
  • 구름많음강화 13.9℃
  • 맑음보은 10.3℃
  • 흐림금산 14.1℃
  • 흐림강진군 15.8℃
  • 구름많음경주시 12.1℃
  • 구름많음거제 15.5℃
기상청 제공

ESG 기업공헌활동

청년인재 양성에 신 메뉴..스타벅스, 성장向 ‘구슬땀’

커뮤니티스토어 청년인재 8기(10명) 발대식 진행..활동 돌입
55만명 고객과 함께 만든 ‘서머 픽 시트러스 블렌디드’ 선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송호섭)가 이달 들어 한손엔 사회공헌, 또 한손엔 55만 고객과 함께 만든 음료 ‘서머 픽 시트러스 블렌디드’를 선보이는 등 지속 성장을 향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1일 자사 커뮤니티 스토어를 통해 후원하는 청년인재 8기 대학생 10명을 새로 선발해 활동에 돌입하는가하면 지난 4월 진행한 ‘PICK YOUR DRINK’ 이벤트를 통해 55만명 고객과 함께 만든 음료 ‘서머 픽 시트러스 블렌디드’를 지난 5일부터 전국 매장에 선보인 것. 

이는 사회공헌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과 함께 영리활동을 통한 이윤추구도 전개하는 등 국내 커피전문점시장을 선도하는 리딩 기업다운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스타벅스 코리아는 새로 선발한 청년인재 8기 대학생 10명의 발대식을 지난달 30일 자사 지원센터에서 갖고 1일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스타벅스는 2014년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인 대학로점을 오픈, 협력 NGO인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청년들의 건강한 자립과 성장을 돕는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대학생에겐 매년 600만원의 장학금 지원과 함께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연중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세미나 활동, 명사 특강, 자율 동아리 활동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의 자기개발을 돕고 있다. 

아울러 연간 6명의 우수 활동자를 선발해 스타벅스 지원센터 인턴십, 글로벌 해외 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청년인재 1기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8년간 총 81명의 대학생이 참여중이며, 2019년 2명의 청년인재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2020년 4명, 2021년 6명, 2022년 3명을 포함해 총 15명을 배출했다. 

한편,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에 기여하기 위한 차별화된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으로 매장 수익금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이익공유형 매장이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3개의 커뮤니티 스토어 매장에서 고객이 구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을 적립해 현재까지 누적된 기금은 20억 원에 이른다. 

첫 커뮤니티 스토어는 대학생 청년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2014년 10월 대학로에 문을 열었다. 이어 2019년 5월 성수역점과 2021년 12월 서울대치과병원점을 각각 청년 창업문화 지원을 위한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과 장애 인식개선 활동을 위한 3호점으로 새롭게 오픈했다. 


이어 지난 5일에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FIND YOUR TASTE’ 브랜드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4월 전개한 ‘PICK YOUR DRINK’ 이벤트를 통해 55만명 고객과 함께 만든 ‘서머 픽 시트러스 블렌디드’를 전국 매장에 선보였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PICK YOUR DRINK’ 이벤트는 고객이 1단계부터 5단계의 레시피 토너먼트와 6단계 음료 네이밍 공모에 직접 참여해 나만의 취향을 담은 새로운 음료를 개발하는 이벤트로, 올 여름 휴가지에서 함께할 음료를 테마로 진행됐다.

각 단계마다 고객이 직접 선택한 레시피를 통해 탄생한 ‘서머 픽 시트러스 블렌디드’는 코발트 빛 바다의 모래사장을 연상케 하는 비주얼이 인상적인 음료로, 상큼한 레몬과 유자에 3가지 열대 과일과 사각사각 씹히는 머랭 토핑의 식감이 특징이다. 

가장 먼저 음료의 메인 컬러와 테마를 고르는 1단계에서 ‘시원한 바다’가 선택되었고, 비주얼을 고르는 2단계에서 ‘단 둘이서’가 선택되며 두 가지 색상의 비주얼이 완성되었으며, 

맛을 고르는 3단계에서는 ‘짜릿하고 상큼한 맛’이, 풍미를 선택하는 4단계에서는 ‘짜릿한 시트러스 풍미’, 5단계 토핑에서는 ‘알록달록 과일 토핑’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으며, 특별한 풍미와 색감의 ‘서머 픽 시트러스 블렌디드’가 개발됐다.

특히 ‘서머 픽 시트러스 블렌디드’는 “여름과 어울리는 고객이 선택(픽)한 시트러스 풍미의 블렌디드 음료”라는 의미로 음료 네이밍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다. 7월 18일까지 한정 판매되며, 매장 재고 소진 시 조기 판매 종료될 수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