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02 (월)

  • 맑음동두천 -3.0℃
  • 맑음강릉 2.1℃
  • 맑음서울 -2.1℃
  • 맑음대전 0.8℃
  • 맑음대구 3.5℃
  • 맑음울산 4.2℃
  • 맑음광주 3.6℃
  • 맑음부산 5.2℃
  • 구름많음고창 3.8℃
  • 흐림제주 8.7℃
  • 맑음강화 -3.8℃
  • 구름많음보은 0.3℃
  • 맑음금산 0.8℃
  • 맑음강진군 5.0℃
  • 맑음경주시 3.7℃
  • 맑음거제 5.5℃
기상청 제공

“D-20 추석 특수 잡아라”..식품업계 열전 ‘돌입’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품업계가 우리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20여일 앞두고 특수를 겨냥한 마케팅에 돌입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일부 발 빠른 업체들을 중심으로 지난달 중하순부터 추석 선물용 세트를 다양하게 구성해 선보이거나,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추석 특수 선점을 위한 행보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추석이 하루하루 다가올수록 식음료 및 백화점, 화장품 등 유통업체들의 선물세트 출시 등 소비자 발길을 잡기 위한 경쟁 강도는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롯데푸드, 추석 선물세트 80여종 본격 판매 시작


롯데푸드(대표 이영호)는 오는 추석을 맞아 다양한 구성품으로 채운 80여종의 명절 선물세트를 지난달 23일 선보이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대표 품목인 로스팜 캔햄 세트와 혼합 세트를 중심으로 델리카테센 수제햄, 식용유, 원두커피, 두유 등 다양한 구성의 세트가 준비됐다. 지난 설보다 물량을 20% 늘린 가운데 우리 농축산물로 만든 캔햄 세트와 가정간편식(HMR)이 포함된 혼합 세트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캔햄 세트에서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의성마늘 로스팜’ 세트 10종을 새롭게 선보였고, 2016년 첫 선을 보인 '로스팜 엔네이처 한돈한우' 캔햄 세트도 확대 운영된다. 

또 ‘혼합 세트’에서는 가정간편식(HMR) 구성품이 들어간 세트를 확대했고, 특히 ‘초가삼간 반찬캔’ 세트를 지난 명절 대비 두 배 이상 늘렸다. 

이 밖에 6년근 홍삼농축액을 주원료로 한 ‘황작수’, 올리고당, 참기름 등 다양한 구성품이 혼합 세트로, 정통 독일식 고급 수제햄 세트 ‘델리카테센’와 스페셜티, 싱글오리진 등 프리미엄 원두로 구성된 원두커피 세트도 선보였다. 

이 밖에도 카놀라유, 포도씨유 등 고급 식용유와 쾌변두유, 건강드림 견과, 파스퇴르 생유산균 세트 등 다채로운 선물세트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롯데푸드 선물세트는 마트 및 슈퍼, 백화점, 편의점 등 가까운 소매점에서 살 수 있으며, 롯데푸드의 전용 온라인몰인 파스퇴르몰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동원F&B, 동원참치와 리챔 담은 선물세트 200종 선봬

동원F&B(대표 김재옥)는 ‘더욱 건강한 명절 선물세트’를 컨셉으로 ‘동원참치’와 ‘리챔’을 중심으로 건강과 품격을 담은 ‘동원 추석 선물세트’ 200여종을 선보였다. 
 
더불어 전통적 인기상품인 ‘양반김선물세트’과 함께 1인 가구와 HMR시장 성장 등 최근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더참치세트’ 출시와 함께 ‘건강요리유’를 선물세트 구성품으로 첫 선보였다.

‘건강요리유’는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 지방산을 최상의 밸런스로 맞춘 건강한 요리유다. ‘건강요리유’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한 카놀라유와 오메가-6가 풍부한 해바라기유를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한 1:4의 비율로 혼합해 더욱 건강한 요리유라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이외에도 홍삼전문브랜드 ‘천지인’과 80년 역사의 건강식품 브랜드 ‘GNC’, 프리미엄 자연건강식품 브랜드 ‘하루기초’를 중심으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세트를 할인가에 선보인다. 

더 자세한 선물세트 종류는 동원F&B 홈페이지나 동원몰에서 확인 가능하며, 상품은 시중 백화점, 대형마트, SSM 등 유통매장을 비롯해 동원몰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다.

CJ제일제당, 260여종 950만세트 준비… 중저가와 복합형 선봬

CJ제일제당에서는 지난달 28일 ‘2~4만원대 중저가’와 ‘복합형’ 선물세트 총 260여종, 950만 세트를 앞세워 명절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는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보다 물량을 확대하고 명절 선물세트 베스트셀러인 ‘스팸’을 중심으로 한 스팸 선물세트와 복합세트 판매에 집중한다는 전략으로, 온라인·모바일 구매 증가 추세에 맞춰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도 더 늘렸다. 

특히 캔햄 카테고리 1위 제품인 스팸 선물세트 역시 지난해 추석 대비 물량을 30% 늘려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스팸 세트’는 2만원대에서 최대 7만원대 가격대로 선택을 다양화했다. 

또 다양한 구성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 카놀라유, 올리고당 등 자주 사용하는 품목들로 이뤄진 복합형 선물세트를 2만~4만원대 중저가와 7만원대 프리미엄 제품으로 준비했다. 

건강 선물의 대표 제품인 ‘한뿌리 세트’는 기존 인삼과 홍삼 외에도 프리미엄급 홍삼인 흑삼을 복합으로 구성했고, ‘김 세트’는 ‘비비고 토종김’을 활용한 ‘비비고 토종김 4호(2만5800원·100% 국산 토종원초로 만든 토종김 참기름 20g*8봉+백설 카놀라유 900ml*1)을 앞세워 마케팅을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간편식 소비 확대에 따라 준비한 HMR 선물세트인 ‘햇반컵반 응원밥차(1만3800원·부대찌개국밥 261g*1+미역국밥 167g*1+사골곰탕국밥 166g*1+황태국밥 170g*1+순두부찌개국밥 173g*1)’은 혼자 또는 간소하게 명절을 보내는 소비자에게 마음을 전하기 좋은 품목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SPC삼립 빚은, 다양한 가격대 선물세트 22종 선봬

SPC삼립의 떡 프랜차이즈 빚은은 지난 3일, ‘송편효(孝)세트’, ‘송편감사세트’, ‘송편한과세트’, ‘전통한과세트’ 등 총 22종의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이번 선물세트는 1만원대부터 6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준비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먼저 ‘송편효(孝)세트’는 송편과 용돈을 넣을 수 있는 메시지 카드가 동봉돼 정성과 함께 실속까지 전할 수 있으며, 또 ‘전통한과세트’는 식품명인 33호 박순애 명인, 25호 오희숙 명인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만든 한과로 구성해 출시했다. 

이밖에 송편뿐 아니라 찰떡, 만주, 찹쌀떡, 한과 등을 함께 맛볼 수 있는 '송편감사세트’와 ‘송편한과세트’도 있으며, 간편하게 차례상을 준비할 수 있는 제수편, 개성약과, 찹쌀산자도 별도 구매 가능하다.

외식기업 디딤, 프리미엄 추석 선물세트 4종 출시

외식 전문기업 (주)디딤(대표 이범택)은 추석을 맞아 프리미엄 명절 선물세트 4종을 출시했다.
 
4일 디딤은 품격 있는 선물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우수한 품질을 내세운 선물 세트를 구성, 디딤의 직영 브랜드인 백제원, 도쿄하나, 한라담 등의 매장에서 판매한다고 밝힌 것.
 
‘백제원 불고기세트’, ‘양념소갈비세트’, ‘양념돼지갈비세트’에 새롭게 선보인 ‘참송이버섯세트’까지 총 4가지로, 소비자 반응이 좋은 제품 위주로 구성한 것이 특징. 여기에 야심차게 준비한 참송이의 신선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참송이버섯세트’까지 마련, 선택의 폭을 넓혔다.
 
“추석엔 마음을 주세요”...정관장 추석 맞이 감사 캠페인 진행

 
선물세트 출시 외에 추석맞이 캠페인이나 이벤트를 진행하는 업체들도 있다.

KGC인삼공사 정관장은 지난달 30일 충무로 스페이스아트1에서 민족대명절 추석을 맞아 가족 및 고마운 이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자는 의미의 “추석엔 마음을 주세요. 당신께만큼은 정관장” 캠페인을 전개했다. 

아울러 정관장은 특히 무더위가 심했던 이번 여름을 보내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홍삼 수요가 예년에 비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추석 선물세트 및 다양한 제품도 준비했다. 본 프로모션은 8월 31일부터 9월 26일까지 전국 정관장 매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김가네, “신메뉴로 시 짓고 추석맞이 한우 선물 받으세요”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 ㈜김가네(회장 김용만)는 한가위를 맞아 특별한 글짓기 대회를 개최한다. ​

9월 12일까지 크래미와사비김밥, 치치김밥, 돈맛도시락, 차닭물쫄면, 대게장밥도둑 등 신메뉴 5종을 대상으로 시 창작 응모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 지난 5월 김가네가 고객선호도 분석을 바탕으로 선보인 신메뉴 5종에 대해 자유롭게 시를 지어주면 된다.

이벤트 참여는 김가네 홈페이지 또는 페이스북의 해당 이벤트 게시글을 통해 응모하면 된다. 이벤트 응모 시 신메뉴 인증사진을 첨부하면 당첨 확률을 높일 수가 있다. 

김가네는 멋진 글솜씨를 뽐낸 응모자에게는 심사를 통해 한우세트, 보리굴비세트, 문화상품권 등 푸짐한 선물을 증정하며, 당첨자는 오는 13일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