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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동향]⑪식음업계, 게임과 협업 MZ세대 공략 승부

“게임과의 만남은 못 참지?”...MZ세대에게 브랜드 이미지 각인
제품에 게임 아이템 담거나 인기 게임 캐릭터 활용 신메뉴 앞세워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업계가 콜라보 춘추전국시대를 맞아 게임업계와 손잡고 유통업계 큰손으로 부상중인 MZ세대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MZ세대에게 새로운 재미와 흥미 거리를 선사하기 위해 게임 대회를 개최하는가 하면, 인기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신메뉴를 선보이기도 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 것.

이는 나만의 개성 추구와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 공략을 위해 미각과 시각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효과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려는 전략의 일환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굽네피자, ‘카론컵 플랫폼대전’ 개최 


굽네치킨은 집에서 게임을 즐기는 MZ세대를 겨냥해 게임과 굽네피자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굽네피자배 카론컵 플랫폼대전’을 지난 5월 개최했다. 

플랫폼대전이란 인터넷 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 BJ로 구성된 ‘팀 아프리카TV’와 트위치 스트리머로 구성된 ‘팀 트위치’가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5대5 대결을 펼치는 방식의 대회다. 

굽네 페퍼로니 찹찹 피자 출시를 기념해 굽네치킨이 후원하고 카론크리에이티브가 진행한 이 대회에는 총 10명의 유명 인터넷 방송인들이 참여해, 생방송 동시 시청자수 총 18만 6천명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더불어 페퍼로니 찹찹 피자는 해당 대회가 송출된 주에 전주 대비 45% 매출 상승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팀 트위치는 ‘괴물쥐’, ‘피닉스박’, ‘인섹’, ‘희성에몽’, ‘이재석’으로 구성됐고, 팀 아프리카는 ‘저라뎃’, ‘김민교’, ‘전수찬’, ‘임아니’, ‘데스티니’로 구성됐다. ‘팀 트위치’가 1라운드와 3라운드에서 승리하며 최종 우승해 1,000만원의 상금을 거머쥐었다.  

삼각김밥 패키지에 컴프야2021 캐릭터가 쏙! '이마트24X컴투스프로야구2021'

이마트24는 인기야구게임 컴투스프로야구2021(이하 컴프야2021)과 손잡고 '컴프야2021 삼각김밥' 5종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컴프야2021 게임 시 유용한 아이템을 랜덤으로 담은 것이 특징. 컴프야2021 삼각김밥 스티커에 있는 스크래치 쿠폰을 긁어 나오는 번호를 컴프야2021 모바일 앱에 입력하면 구단 선택팩, 고급 골드팩, 스타 100(게임 머니) 등 아이템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컴프야2021 삼각김밥 5종은 투머치매콤비빔참치삼각김밥, 투머치비빔참치마요삼각김밥, 더빅불고기전주비빔삼각김밥, 더빅스팸김치볶음삼각김밥, 더빅참치마요삼각김밥이다. 

빙그레우스와 쿠키의 만남!..‘쿠키런: 킹덤X빙그레 밀크타임’ 콜라보 

빙그레는 자사 가공유 ‘밀크타임’의 새로운 모델로 데브시스터즈의 모바일 RPG ‘쿠키런: 킹덤’을 선정하고, '쿠키런: 킹덤 X 밀크타임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 에디션은 딸기타임과 초코타임 2가지 맛에 총 6가지 패키지 디자인으로 출시됐다. 200ml 딸기타임, 초코타임에는 각각 딸기맛 쿠키와 용감한 쿠키가, 또 500ml 딸기타임과 초코타임에는 각각 딸기크레페맛 쿠키와 퓨어바닐라 쿠키가 디자인에 등장해 눈길을 모았다.  

맥도날드, 게임과 함께 즐기는 맛있는 스릴 ‘LCK 레전드팩’ 출시


이들에 앞서 지난 3월 맥도날드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의 한국 프로리그 ‘2021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공식 스폰서로서 특별한 ‘LCK레전드팩’을 한정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QSR(Quick Service Restaurant) 브랜드 중 유일한 스폰서로서 리그 기간 동안 풍성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고객들에게 맛있는 즐거움과 새로운 재미를 선사했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LCK레전드팩’은 ‘1955버거 LCK 레전드팩’과 ‘슈비버거 LCK 레전드팩’ 2가지 메뉴로 출시돼, 인기 버거부터 디저트까지 다양한 메뉴를 한 팩에 담아 리그를 시청하며 간편하고 깔끔하게 즐길 수 있는 구성이어서 LCK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각 포지션별, 라인별 LCK 선수단의 모습이 담긴 포토카드 5종을 모든 구매 고객에게 한 장씩 랜덤으로 제공해 LoL 매니아들의 소장 욕구까지 자극했다고 덧붙였다. 

출시 당시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게임을 사랑하는 많은 고객들이 맥도날드와 함께 보다 맛있고 흥미진진한 일상 속 행복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전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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