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7 (일)

  • 맑음동두천 10.9℃
  • 구름많음강릉 16.0℃
  • 맑음서울 14.0℃
  • 맑음대전 13.2℃
  • 맑음대구 13.6℃
  • 구름많음울산 17.4℃
  • 맑음광주 14.1℃
  • 맑음부산 19.2℃
  • 맑음고창 11.3℃
  • 맑음제주 19.9℃
  • 맑음강화 12.4℃
  • 맑음보은 11.3℃
  • 구름조금금산 7.5℃
  • 맑음강진군 15.9℃
  • 구름조금경주시 14.7℃
  • 맑음거제 17.0℃
기상청 제공

코로나19 시대..혼밥족 공략 1인 반상 브랜드 ‘주목’

코로나19로 바뀐 식문화...외식업계 1인 메뉴 줄줄이 선봬
위생 및 간격 유지 가능한 1인 반상&메뉴 앞세워 소비자 공략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의식주 전반에 걸쳐 우리 삶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가운데 외식업계가 이 같은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 1인 메뉴를 줄줄이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전에는 한 테이블에서 여러 명이 음식을 나눠먹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위생과 방역에 더욱 신경 쓰며 ‘각자 따로 먹는 문화’가 일상 속 새로운 식사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것. 

게다가 농림축산식품부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음식 덜어먹기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쓰기를 3대 식사문화 개선과제로 선정, 감염병 확산에 취약한 기존 식사문화를 바꾸기 위한 대규모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도 일반 식당에서 ▲1인 반상과 개인 접시 제공 ▲칸막이 또는 1인 테이블 설치 ▲음식 덜어먹기를 적극 권장한다는 방침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서로 간의 간격을 지킬 수 있어 위생적이면서도 각자 본인의 음식만을 먹을 수 있는 1인 반상과 1인 메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외식 브랜드들이 늘어나 주목을 받고 있다. 

본푸드서비스, 본우리반상 및 본건강한상 통해 1인 반상 선봬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가 속한 본그룹의 '본푸드서비스㈜'는 일찍부터 1인 반상을 선보이며 위생에 대한 걱정을 최소화했다. 

이중 ‘본우리반상’은 전국 팔도 대표 음식과 국내산 재철 식재료로 만드는 한식 메뉴가 특징으로, 광양 바싹불고기 화로반상, 서산쭈꾸미 화로반상, 여수 꼬막비빔밥 반상 등 전국 팔도의 특산물을 활용한 건강한 메뉴를 반상 형태로 선보이고 있다. 

또 특수상권 푸드코트 전문 브랜드인 ‘본건강한상’은 국·탕류부터 요리류까지 여러 카테고리 내 다양한 메뉴를 1인 반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마트, 휴게소, 백화점 등 특수상권에서 22개 사업장이 운영되고 있다. 

원앤원, 1인 소비자 위한 ‘원할머니 보쌈·족발 가마솥밥 반상’ 

원앤원㈜이 운영하는 '원할머니 보쌈·족발 가마솥밥'은 최근 신메뉴 '가마솥밥 고추장 보리굴비 보쌈 반상'과 '가마솥밥 우삼겹 보쌈 반상' 등 2종을 출시했다.

'원할머니 보쌈·족발 가마솥밥'은 1인 고객을 위해 밥과 찬으로 구성된 정갈한 한상 차림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보쌈반상, 제육반상, 된장· 김치찌개 반상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신메뉴 '가마솥밥 고추장 보리굴비 보쌈 반상'은 가마솥밥 기존 보쌈 반상에 보리굴비와 우삼겹을 각각 얹어낸 것이 특징이고, ‘가마솥밥 우삼겹 보쌈 반상'은 1인 가구가 평소 즐기기 힘든 보리굴비와 우삼겹을 갓 지은 가마솥밥에 푸짐하게 올린 메뉴다. 

특히 '가마솥밥 고추장 보리굴비 보쌈 반상' 소비자 편의를 위해 보리굴비 속살만을 발라내 제공하고 있으며, ‘가마솥밥 우삼겹 보쌈 반상’은 맛간장과 우삼겹을 볶아 감칠맛을 냈다. 

한국피자헛, 1인피자 인기 몰이에 매장 확대


한국피자헛은 한판에 3,800원부터 판매하는 1인용 피자 메뉴를 목동중앙점 1개점에서 압구정역점, 대치동점, 평택중앙점, 동동탄점으로 확대 운영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외식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이중 목동중앙점은 가성비와 가심비를 내세운 매장&메뉴 컨셉으로 리뉴얼 돼 젊은 1인 소비자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피자헛은 1인용 피자메뉴 판매 매장을 압구정역점, 대치동점, 평택중앙점, 동동탄점으로 늘렸다. 해당 매장은 혼밥과 가성비 외식 트렌드와 편하고, 빠르고, 맛있는 한 끼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1인 피자와 사이드 메뉴를 추가 제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였다. 

가격은 목동중앙점과 동일하며, 운영 시간 및 확장 메뉴는 매장 별 상이하다.

채선당 1인 샤브 브랜드 ‘샤브보트’ 운영

채선당의 ‘샤브보트’는 코로나19 이후 주목 받고 있는 1인 샤브 브랜드로, 기존 여러명이 모여야 즐길 수 있던 샤브샤브를 1인 고객 혼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선보였다. 

친환경 샤브야채와 호주 청정우를 사용한 샤브샤브를 1인 메뉴로 판매하고 있어 거리두기가 한창인 요즘 건강하게 혼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는데, 

등심, 토마토, 커리, 마라 등의 육수를 선택할 수 있어 취향에 따라 특색 있는 샤브샤브를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샤브샤브용 채소와 쇠고기, 칼국수, 죽까지 1만원 내외로 즐길 수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