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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성 고객 잡아라...멤버십 마케팅 ‘열풍’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외식 및 뷰티업체를 중심으로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한 멤버십 마케팅 열풍이 일고 있다.

2일 유통가에 따르면 외식 및 뷰티업계가 고객 중심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멤버십 제도 활용에 적극 나서고 있다.  

멤버십 제도는 고객 관리와 다양한 혜택 제공이 수시로 가능해, 멤버십 고객들은 할인이나 스템프 적립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기업 역시 이를 통해 기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 단골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이를 도입하는 기업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 업체는 회원관리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구축한 고객관리서비스 앱을 활용하거나 새로이 시스템을 직접 구축해 선보이고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멤버십 제도 활성화를 통한 충성 고객 확보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고객관리서비스 앱 제휴부터 직접 구축에 이벤트까지 멤버십 제도 활용나서


서울식 국밥 브랜드 ‘육수당’은 지난 2016년부터 고객관리서비스 앱인 터칭과 함께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육수당이 도입한 터칭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멤버십 카드나 종이쿠폰 없이 간편하게 스탬프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앱을 통해 적립 내역과 이벤트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최근에는 터칭 멤버십 활성화를 위해 가입 고객들에 한해 굴국밥 업그레이드 이벤트를 진행하고, 신년을 맞아 굴떡국 세트 주문 시 더블스템프 제공 이벤트를 계획하는 등 단골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멤버십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수제 피자 브랜드 ‘피자알볼로’는 지난해 10월 온라인 멤버십을 출시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피자알볼로의 온라인 멤버십은 자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쉽게 가입이 가능하고 1만원당 1장씩 발급되는 스탬프 적립에 따라 ‘탑승준비’, ‘이코노미’, ‘비즈니스’, ‘퍼스트클래스’ 총 4개의 등급으로 구성해 등급별로 할인 쿠폰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이중 퍼스트클래스 등급의 경우 26개 스탬프 적립시 피자 1판을 무료로 주는 리워드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맴버십 앱을 통해 손쉽게 주문도 가능해 가입 고객을 늘리는 것은 물론 온라인 주문 매출액을 늘리는 효과도 보고 있다. 

글로벌 티 음료 브랜드 ‘공차코리아’도 멤버십 앱을 운영 중이다.

공차 멥버십 앱에서는 스템프 적립이 가능하며, 최대 2km 내 공차 매장에서 음료를 주문하고 결제가 가능한 공차 멤버십 오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차 멤버십 앱에 가입한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공차 밀크티를 1일 1회 라지 사이즈 가격에 점보 사이즈로 즐길 수 있는 쿠폰을 발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연말을 맞아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기도 했다. 

즐거운 화장놀이 문화 전파를 지향하는 에뛰드하우스는 새해를 맞아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새로운 혜택 제도인 ‘옴니 클럽’을 선보인다. 


에뛰드하우스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자주 방문하는 오프라인 에뛰드하우스 매장을 ‘My Shop’으로 등록하기만 하면 누구든지 가입할 수 있다.

‘옴니 클럽’은 가입 즉시 사용 가능한 쿠폰은 물론, 구매 금액 당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옴니 클럽’에 가입하는 즉시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3,000원 쿠폰을 제공하며, 온라인몰 장바구니에 3,000원 상당의 제품을 무료로 담아준다(증정 제품 매월 변동). 

또한 가입 후 에뛰드하우스 제품을 온·오프라인에서 구매할 때 마다, 5천원 당 1회의 룰렛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룰렛 이벤트를 통해서는 온라인 몰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금액 쿠폰을 증정한다(최대 3만원 상당). 특히 매월 신상품 1+1 증정, 베스트제품 특가 제공 등 ‘옴니 클럽’에 가입한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혜택도 준비돼 있다.

커피프랜차이즈전문점 카페베네는 신규 멤버십 회원에게 모바일 상품권을 100% 증정하는 ‘멤버십 회원 가입 이벤트’를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카페베네 멤버십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해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자 전원에게 1천 원의 모바일 상품권이 증정된다. 단, 상품권 증정은 마케팅 수신 동의 고객 대상으로 한정된다. 

모바일 상품권은 회원 가입 후 평균 다음날에 문자로 지급되며, 주말일 경우 월요일에 일괄 문자 발송돼 카페베네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일부 매장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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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웰푸드, 국내외 MZ세대 공략 승부수로 ‘뉴진스’ 앞세워 [산업경제뉴스 정미경 기자]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무설탕 디저트 ‘제로’ 브랜드 모델 ‘뉴진스’의 가을 시즌 캠페인 화보를 공개하고, ‘제로 미츠 뉴진스(ZERO meets NewJeans)’ 기획 제품을 앞세워 국내외 MZ세대 공략에 나섰다. 이는 뉴진스의 청량하고 밝은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확고히 구축해 ‘맛있어서 ZERO’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롯데웰푸드는 ‘헬스&웰니스’ 카테고리 대표 브랜드인 제로를 론칭하고, 신선한 매력과 탄탄한 실력으로 글로벌 스타로 떠오른 뉴진스와 함께 지속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뉴진스와 함께하는 두 번째 시즌인 이번 가을 캠페인 화보에는 뉴진스 특유의 발랄하고 톡톡 튀는 분위기를 담아 지난 봄 시즌 캠페인 화보와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데, 무대에서 내려온 평범한 일상 속 제로를 부담없이 즐기는 모습을 통해, ‘매일 먹고 싶은 디저트, ZERO’ 라는 메시지를 팬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로 미츠 뉴진스’ 기획 제품 라인업은 ▲제로 초콜릿칩 쿠키, ▲제로 카카오 케이크, ▲제로 후르츠 젤리, ▲제로 크런치 초코볼, ▲제로 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