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7 (일)

  • 구름많음동두천 23.6℃
  • 흐림강릉 27.8℃
  • 흐림서울 23.6℃
  • 대전 23.0℃
  • 구름많음대구 30.5℃
  • 구름많음울산 29.3℃
  • 흐림광주 26.5℃
  • 흐림부산 26.7℃
  • 흐림고창 26.6℃
  • 흐림제주 30.6℃
  • 구름많음강화 23.5℃
  • 흐림보은 22.5℃
  • 흐림금산 26.4℃
  • 흐림강진군 27.5℃
  • 구름많음경주시 31.5℃
  • 구름많음거제 25.8℃
기상청 제공

핀크, 5대 지방은행과 동맹 강화 도모..까닭은?

“5대 지방은행, 핀크 대출비교 서비스 전체 약정건·액수 25% 차지”
약정고객 중 2030세대 70.1%차지, 94.1%가 수도권인 것으로 집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하나금융지주 계열 핀테크 기업 ‘핀크(대표 조현준)’가 지방은행과의 상품 제휴 및 공동개발 등 동맹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핀테크는 상품 경쟁력을 키울 수 있고, 지방은행은 고객층을 수도권과 2030세대로 확대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례로 핀크는 지난달 22일, 자사 대출비교 서비스의 전체 약정 건·액수에서 5대 지방은행 비중이 25%라고 밝혔다. 


이는 전체 입점 금융기관 48개 중 5개 지방은행이 전체 대출 실행의 4분의 1을 차지한 것인데, 

좀 더 구체적으로 5대 지방은행별 대출 약정건수 비율을 살펴보면 경남은행이 40%로 가장 높았고, 이어 전북은행(29%), 광주은행(16%), 대구은행(10%), 부산은행(5%) 순으로 집계됐다. 

또 약정 고객 연령대는 2030세대가 70.1%(20대 31.4%, 30대 38.7%)에 달했고, 이어 40대(19.9%), 50대(7.4%), 60대 이상(2.6%)이 뒤를 이었으며, 약정 고객의 거주지는 수도권이 94.1%로 대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핀크는 일찍이 지방은행과의 협업상품을 출시해 핀테크-지방은행 간 협력의 물꼬를 텄다. 지난 ‘19년 5월 DGB대구은행과 합작한 ‘T하이파이브 적금’과 ‘IM스마트통장’을 핀크 앱 전용 상품으로 선보인 것이다. 

저금리 시절이던 당시에 최대 5% 금리 상품 ‘T하이파이브 적금’을 내세워 핀크와 DGB대구은행 모두 많은 가입자를 확보했다. 판매가 종료된 2020년 5월까지 1년 간 누적 가입건수 24만 2천을 기록했다는 것이 핀크 측 주장이다. 

또한 두 상품 가입자들 연령대를 보면 2030세대가 68%이며, 거주지는 61.3%가 수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이처럼 핀크-DGB대구은행 협업 상품이 인기몰이에 성공하자 같은 해 9월 두 회사가 다시 뭉쳐 핀크 앱 전용 소액대출상품 ‘비상금대출’을 선보였다. 최대 300만원을 빌릴 수 있는 소액대출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누적 약정액 1,037억 원을 돌파한 것으로 전해진다. 

비상금대출 약정 고객의 연령대로는 20대가 63.2%로 압도적으로 많으며, 거주지는 수도권이 50.4%인 것으로 나타났다. 

핀크와 DGB대구은행의 인연은 지속적으로 이어져 최근 오픈한 핀크 대환대출 플랫폼에 DGB대구은행이 입점했다. 

핀크 조현준 대표는 “2019년 대구은행과 협업상품을 필두로 지방은행과의 전략적 제휴 강화를 통해 고객 유입 확대 시너지를 내고 있다”며 “시중은행 전환할 대구은행은 물론, 지방은행들과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해 고객 혜택 제고와 상생 발전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핀크 관계자는 “DGB대구은행의 ‘T하이파이브 적금’은 판매 종료됐으며, 이후 고객들 성원에 힘입어 2019년 10월 KDB산업은행과 손잡고 ‘T하이파이브 적금’ 시즌2를 출시했다”며 “이는 기존과 동일하게 최대 5% 금리의 상품으로 핀크를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이디야커피, 전문 바리스타 특별 코스 메뉴 ‘커마카세’ 초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토종 커피전문점 이디야커피가 스페셜티 음료와 디저트로 구성된 ‘커피 다이닝’ 프로그램인 '커마카세'를 론칭하고 색다른 미식의 세계로 초대했다. 서울시 논현동에 위치한 이디야커피랩 매장에서 ‘커피 다이닝’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운영한다고 밝힌 것. ‘커피 다이닝’은 ▲시그니처 음료 ▲브루잉 커피 ▲프리미엄 디저트로 구성된 1시간 코스의 커마카세(커피+오마카세) 프로그램. ‘초여름’을 주제로 한 이번 시즌은 화사한 햇살과 상큼한 바다, 여름의 시원한 분위기를 떠올릴 수 있는 특색 있는 메뉴들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스페셜티 커피를 중심으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커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행사로, 원재료의 깊은 풍미를 살린 다채로운 음료와 디저트를 전문 바리스타의 설명과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경험할 수 있다. 특히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는 이디야커피 커피 연구소에서 직접 블렌딩한 ‘에티오피아 구치 함벨라 무산소 내추럴 원두’를 증정한다. 이 원두는 건포도, 무화과, 자두 3종의 노트로 부드러운 커피와 은은하게 퍼지는 과일 향미를 조화롭게 즐길 수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커피는 이제 단순한 음료를 넘어 일상 속 즐거움의 영역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