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18 (금)

  • 구름많음동두천 23.3℃
  • 구름많음강릉 26.0℃
  • 구름조금서울 25.5℃
  • 구름많음대전 25.1℃
  • 구름많음대구 24.2℃
  • 구름많음울산 24.4℃
  • 구름많음광주 24.1℃
  • 흐림부산 21.0℃
  • 구름조금고창 23.7℃
  • 흐림제주 21.9℃
  • 구름조금강화 23.3℃
  • 구름많음보은 23.0℃
  • 구름많음금산 23.5℃
  • 구름많음강진군 23.2℃
  • 구름많음경주시 24.2℃
  • 흐림거제 21.2℃
기상청 제공

금융ㆍ회계

신용점수UP&건물주 테스트..핀크, 이색 서비스 출시

핀테크 업계 최초 실시간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 이어
MBTI 방식의 재미있는 미래 자산 예측 서비스도 선보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하나금융지주와 SK텔레콤이 2016년 8월 공동 출자해 설립한 모바일 기반 생활금융플랫폼 서비스 기업 ‘핀크’가 이색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여 소비자 눈길을 모으고 있다.

소비자 개인별 통신비,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득 등 비금융 정보를 신용평가사에 실시간 제출해 신용점수를 재 산정하는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에 이어 고객의 습관 분석을 통해 미래 자산을 예측하는 ‘건물주 테스트’를 잇따라 오픈한다고 밝힌 것.  

설립 이후 현재까지도 견고한 영업기반 구축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핀크’에게 이들 서비스가 기폭제로 작용할지 핀테크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T스코어’로 신용점수 올린다고? 이젠 실시간으로 관리하세요!” 


먼저 핀크는 지난 20일 비금융 정보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금융 거래 이력이 부족해 점수가 낮은 '씬파일러'를 비롯한 저신용등급자들의 등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서비스다.  ​ 

핀크에 따르면 이번 ‘신용점수 올리기’는 개인별 통신비,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득 등의 비금융 정보를 핀크 앱을 통해 신용평가사에 제출해 신용점수를 재 산정하는 신용관리 서비스로, 

핀테크 업계 최초로 실시간으로 내역 제출 및 반영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의 편익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한 가지 내역만 제출할 수 있는 타사의 서비스와 달리, 핀크는 일반 납부내역(국민연금, 건강보험, 소득금액)’과 함께 통신비 납부 내역을 기반으로 한 ‘T스코어’를 제출 항목에 추가해 이용자의 선택지를 넓혔다는 것.

뿐만 아니라, 통신비 납부 내역 제출을 위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 타 서비스와 달리, ‘T스코어’는 핀크 앱에서 ‘제출하기’를 누르면 신용평가사에 실시간으로 전송돼 점수에 반영된다는 것. 

‘일반 납부내역’은 주민번호 및 공인인증서 인증 과정을 거친 후 바로 신용평가사로 전송된다. 두 항목 반영 결과 또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T스코어는 1개월, 일반 납부는 6개월 간격으로 핀크 앱을 통해 제출할 수 있는데, 최근 6개월 이내 다른 신용평가사의 제휴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연체 등의 부정적인 요인이 발생할 경우 신용점수가 변동되지 않을 수 있다. 

핀크 권영탁 대표는 “앞으로 열릴 마이데이터 산업과 접목해 고객의 프로파일링 대응권(신용정보에 대한 이의제기권)을 강화하고 더 많은 금융 소외자들을 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가 건물주 될 상인가요?..미래 자산 예측 ‘건물주 테스트’ 서비스 오픈


이어 21일에는 고객의 습관 분석을 통해 미래 자산을 예측하는 ‘건물주 테스트’도 선보였다.

이는 절약, 소비, 투자 등의 금융생활 습관에 따라 미래에 건물주가 될 확률을 재치 있게 분석해 주는 서비스로, 

핀크가 운영 중인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일환으로 자산관리의 시작이 필요한, 밀레니얼 세대가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금융 습관을 파악할 뿐 아니라, 자산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자산관리의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성격유형검사(MBTI) 방식에서 착안해 테스트를 기획했다. 더불어, 이용자들의 세분화된 소비 습관을 세세히 진단하기 위해 문항을 총 50가지로 구성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핀크 앱에서 ‘건물주 테스트’를 누르면 습관 관련 15개의 랜덤 테스트 문항에 대한 선택지 중 자신에게 맞는 답을 체크하면 된다. 

테스트 답변을 기반으로 “임대료 받아 FLEX”, “심즈처럼 완벽한 나만의 집”, “슬기로운 방구석 생활” 등의 재미 있는 타이틀로 이루어진 1~7 레벨로 결과가 도출된다. 각 레벨 별로 미래 자산 예측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유형별 맞춤형 금융 상품을 제안해 준다.   

기타 ‘건물주 테스트’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핀크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롯데푸드, 구독경제 출사표..선착순 70% 할인 판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푸드㈜(대표 조경수)가 최근 식음료업계에 핫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구독경제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 7일 자사 공식 온라인몰 ‘롯데푸드몰’에서 ‘이.달.먹(이 달엔 뭐 먹지)’ 구독 서비스를 선착순으로 진행한다고 밝힌 것. 이번 구독 서비스는 매달 정상가 3만원 상당의 롯데푸드 제품을 월 9900원 구독가로 즐길 수 있는 이벤트여서 더 눈길이 간다. 매달 택배를 통해 그 달의 신제품과 베스트 제품이 담긴 박스를 받을 수 있다. 매월 다르게 구성된 제품들을 집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제품들을 일반 구매할 때 보다 약 70%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1차 구독 서비스는 9월부터 11월까지 총 세 달간 진행된다. 첫번째 달인 9월에는 ‘추석맞이 건강선물’ 컨셉의 제품이 배송된다. 건강한 단백질 생활습관을 도와주는 ‘닥터 액티브’ 1통과 ‘쾌변 생유산균’ 10포, 그리고 제품과 물을 섞어먹기 편리하도록 쉐이크 통이 증정된다. 이어 10월에는 ‘신상 매운맛 제품’과 ‘이태리 대표음식’을, 11월에는 ‘뜨끈한 국물’과 ‘반찬 걱정 끝’을 힌트로 하는 제품이 배송되어 받는 이들의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