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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크, 비상금 대출에 맞춤형 보험..성장向 ‘잰걸음’

하나금융지주와 SKT 공동 출자 법인 핀크, 시장 공세 강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핀테크 전문 기업 ‘핀크(Finnq, 대표 권영탁)’가 최근 맞춤형 보험 추천 서비스와 비상금 대출을 선보이는 등 지속 성장을 향한 발걸음에 분주하다.

핀크는 지난 2016년 8월 하나금융지주(지분율 51%)와 SK텔레콤(지분율 49%)이 공동 출자해 설립된 법인으로, 금융과 ICT의 결합을 통한 모바일 기반의 생활금융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이다. 

하지만 지난해 말 기준 납입자본금 500억 원에 매출(영업수익) 2.3억, 당기순손실 181.4억을 시현하는 등 부진을 겪고 있어, 향후 안정적 매출을 창출할 플랫폼의 개발과 손익개선이란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 회사가 최근 펼치고 있는 성장 행보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DGB대구은행과 ‘핀크 비상금 대출’ 서비스 출시


이러한 가운데 ‘핀크’는 지난 18일 DGB대구은행과 함께 급할 때 낮은 금리와 높은 한도로 간편하게 빌릴 수 있는 ‘핀크 비상금 대출’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상환 능력이 있어도 사회초년생이거나, 금융 이력 등의 부족으로 신용등급이 낮아 1금융권 대출을 받지 못하는 신 파일러(Thin-filer)들이 보다 좋은 조건으로 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신용등급 8등급 이내 만 20세 이상 핀크 회원이라면 직업, 소득과 무관하게 최대 300만 원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24시간 365일 휴대폰 인증만으로 한도 및 금리를 바로 조회가능하며, 대출 약정 시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 인증(생체 인증)으로 대체 가능해 편리하다. 

만기 일시상환 방식과 마이너스통장 방식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게 측정되는 마이너스통장 방식에도 만기일시 상환 방식과 동일한 대출 금리를 적용하고 중도상환 수수료를 없애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부담은 줄였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보험 정보 한눈에 보여주는 ‘보험 맞춤 추천’ 서비스 출시


이외에도 핀크는 지난달 23일 보험정보 플랫폼 마이리얼플랜 운영사 (주)아이지넷과 제휴를 맺고 객관적인 보험 조회와 진단을 제공하는 보험 맞춤 추천 서비스를 선보였다. 

아이지넷은 2014년 설립된 국내 최초 인슈테크 기업으로, 보험진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보험 상품에 대한 인공지능 보험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핀크는 이번 제휴를 통해 이용자에게 보험사 구분 없이 객관적이고 직관적인 보험 조회 및 인공지능 진단 서비스를 선사한다. 

핀크 앱에서 별도의 공인인증서 등록 없이 이름, 주민등록번호, 직업 단 3가지만 입력하면 보장성&저축성 보험 여부, 월 납입액, 계약&특약 조건, 보장 내역 등을 한눈에 알 수 있어 편리하다. 

보험 조회뿐만 아니라 진단도 함께 진행되어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보험 설계를 돕는다. 

보유한 보험 상품을 분석해 보험 점수로 보여줌으로써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중복 보장 여부, 현재 연령대에 꼭 필요한 보장이지만 놓친 보험 내역 등을 평가받을 수 있다. 보완, 해지, 과잉, 중복 등의 평가를 통해 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을 제시해 이용자 편의를 강화했다. 

또한, 내 보험 보장 조회를 통해 보장 내역을 생활 대비가 필요한 7개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해줌으로써, 보유한 보험 상품에 대한 이해도 제고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핀크 권영탁 대표는 "앞으로도 핀크는 이용자 혜택은 더욱 키우고 편의성은 높여 금융 혜택에 소외되는 계층이 없는 '포용적 금융 환경'을 조성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핀크는 SKT와 DGB대구은행과 손잡고 최대 5%의 혜택이 제공되는 고금리 적금 상품 ‘T high5’를 출시해 고객의 작지만 의미 있는 자산 형성을 돕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협력 통해 고객에게 보다 큰 혜택 제공하는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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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百그룹 정지선 회장, “올 한해 절박한 각오 다지자”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지난 2일 열린 그룹 시무식에서 2020년 신년사를 통해 올 한해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지 않으면 침몰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각오를 다질 것을 주문했다. 더불어 “2020년을 그룹의 새로운 10년의 출발점이자, 성장을 위한 실질적 변화를 실천해 나가는 전환점으로 삼고, 성장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비전을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어 정 회장은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지 않으면 침몰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각오를 다져야 한다”며 “수많은 도전을 통한 실패에 당당히 맞설 때, 비전은 현실이 되고 우리 그룹은 새로운 역사를 써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혁신적 사고와 실행을 바탕으로 한 성장전략 추진 ▲고객 가치에 초점을 둔 비즈니스 모델 변화 ▲공감과 협력의 조직문화 구축 등 3대 경영 방침도 제시했다. 성장전략 추진, 비즈니스 모델 변화, 공감·협력의 조직문화 구축 등 3대 경영방침 제시 정지선 회장은 먼저, “비상(非常)이 일상이 된 상황에서는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안을 찾는 ‘혁신적 사고’를 통해 성장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변화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기존 전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