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로 대표되는 완성차 5사의 지난달 자동차 총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달 보다 –3.0%의 감소세로 마감했다.
그동안 폭락세를 유지하던 한국GM이 낙폭을 줄인 반면, 르노삼성이 지난달 총 판매량에서 20.3% 감소해 '꼴찌'로 추락하며 역주행에 나섰다.
이들 5사의 지난달 자동차 총 판매량은 63만9천대로 전년 동월대비 3.0% 줄었으나, 누적으로는 지난해 고전했던 현대·기아차의 기저효과에 힘입어 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 상반기까지 상승세를 유지했던 현대차는 지난달 해외부문 부진여파로 6.5% 마이너스 성장세로 마감했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지난달 13만4천대를 팔아 전년대비 2.4% 증가했고 해외에서 50만5천대 판매로 4.4%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3.0%의 부진을 나타냈다.
업체별로는 지난 상반기까지 7.3% 줄어든 실적을 보여 왔던 르노는 지난달 수출부문에서 28.7% 폭락한 여파로 전체 20.3% 감소해, 완성차 5사 중 유일하게 낙폭을 키워갔다. 상반기까지 내수 · 수출 합계 11.7%가 줄었던지엠은 -10.5%로 마감하며 낙폭을 줄여갔다.
반면에 같은 기간 –4.8% 부진한 성적을 받았던 쌍용차가 지난달 내수·수출 고른 성장으로 13.2% 증가하며 하반기 기대를 걸게 했고, 기아차가 같은 기간 5.1%(1만1179대) 증가세를 보이며 뒤를 이었다.
이 같은 변동성에 대해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어려움을 겪었던 중국시장 회복추세와 부산 모터쇼, 개별소비세 인하, 환율상승 등이 반등요인" 이라며 "그러나 하반기는 미국 관세 문제와 국내 폭염 등의 구매수요 저하 등의 복합적 부진요인이 상존“ 한다며 부정적 성장전망을 진단했다.
■ 현대차, 상반기 성장세에서 7월 해외 판매 8.0%↓ · 총 6.5%↓ ‥ 감소세로 돌아서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6만367대, 해외 27만9327대 총 33만9694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내수는 1.3% 증가했으나, 해외부문이 8.0% 줄어들어 총 6.5%의 마이너스 성장세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그동안 중국시장 부진에서 벗어나는 듯 했으나 지난달 해외부문에서 8.0%의 줄어든성적으로 인해 전체실적이 하락세로 반전됐다.
국내에서는 그랜저가 8571대가 판매되며 성장을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가 7522대, 쏘나타가 5948대 등 총 2만3313대가 팔렸다.
해외시장에서는 수출물량 생산차질 등으로 2만4186대(8.0%↓)가 줄어 내수성장을 잠식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하반기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G70과 중국시장에 신규 투입하는 라페스타 와 투싼 등을 통해 시장특성에 맞는 전략으로 성장과 수익성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 기아차 내수·수출 견조한 상승 ‥ 5.1%↑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외 고른 성장으로 5.1% 판매증가를 이뤘고, 누계에서도 4.5% 성장세를 구가했다.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 4만7천대, 해외 18만3878대 등 총 23만878대를 세계 시장에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 보다 국내 7.8%, 해외 4.4%가 각각 증가하여 전체로는 5.1% 성장세로 마감했다.
이 수치로 기아차는 5개월 연속 판매증가를 기록했고, 이에 따라 하반기 판매가속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출시된 신형 K9·K3가 돌풍에 힘을 보탰고, RV 모델에서는 카니발이, 전기차에서는 쏘울의 판매확대가 성장세를 리드했다.
해외 판매는 러시아 중남이 아프리카/중동 등 신흥시장의 고른 증가세가 성장세에 힘을 보탰고,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31.7% 증가세를 비롯, 쏘렌토·카니발 등 RV 모델이 인기대열에 합류했다.
기아차는 신형 K3(해외명 포르테)가 해외시장 호평을 어어 가고 있어 하반기 성장세가 더욱 강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지엠 내수 16.7%↓‥ 상반기 폭락세(–41.6%) 진정국면
지엠은 지난달 내수 9천대, 수출 2만8046대를 팔아 총 3만7046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 보다 내수는 –16.7%, 수출은 –8.4%를 나타내, 전체적으로 –10.5%의 실적으로 마감했다.
이는 지난 상반기 내수시장 폭락세(–41.6%)가 진정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 돼 지엠은 하반기에 전년수준 판매량 회복에 기대를 걸고 있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는 중형 말리부가 1813대가 팔려 지난 상반기 –70%대 폭락에서 지난달 -22.8%로 낙폭을 줄였고, 경형 스파크는 653대 감소(-7.2%)에 그쳐 전체적으로 16.7% 의 마이너스 성장으로 마감했다.
수출은 경승용차가 1005대가 늘어(15.8%↑) 반등해 체면을 유지했다. 특징은 볼트EV가 지난달 872대가 판매되며 지난해 7월 대비 15배 성장세를 나타냈다.
■ 르노, 수출 곤두박질( 28.7%↓)로 ‘역주행’ 가속‥'꼴찌' 추락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 7602대, 수출 1만963대로 총 1만8565대를 판매했다. 이는 내수·수출이 전년 대비 각각 4.1%, 28.7%가 줄어 전체적으로는 20.3% 감소세를 나타냈다.
르노의 감소세는 지난 상반기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7.3%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 낙폭을 더욱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르노의 ‘역주행’으로 지난달 성적은 GM을 제치고 ‘꼴찌’라는 불명예 성적표를 받게 됐다.
내수에서는 QM3가 58.63%의 폭락세 보이며 지난달 571대 판매에 그쳤고, 지난해 같은 달 3157대를 판매량을 보였던 SM6는 41.3%가 줄어든 1853대 판매에 그치며 내수 감소를 리드했다.
그러나 QM6는 지난해 7월 보다 73.5% 늘어난 2842대가 팔리면서 향후 성장 전망에 기대를 걸게 했다.
수출은 QM6가 30.2%가 줄어 1996대 그쳤고, Rogue가 2605대 줄어든 22.5% 감소율로 뒤를 이으면서 수출 하락세(28.7%↓)에 힘을 보탰다. 특징은 SM6가 지난달 한대도 못 팔았고 누적판매량도 1557대에 그쳐 74.3%의 폭락세를 연출했다.
■ 쌍용차, 상반기 총 누적판매 –4.8%에서 지난달 13.2% ‘껑충↑’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9823대, 수출 3093를 포함 총 1만2916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 보다 내수 · 수출이 각각 13.5%, 12.3%가 동반성장 하면서 전체판매는 13.2%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로써 쌍용차는 지난 상반기까지 4.8% 감소세에 머물렀으나 지난달 반등에 성공하면서 향후 업계 성장세를 주도하겠다는 희망까지 하고 있다.
내수는 렉스턴 브랜드의 성장세 주도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13.5% 폭으로 증가했다. 이는 올해 월 최대 실적이다. 렉스턴 스포츠는 지난해 지난달 4025대가 팔려 144.2% 증가했고, 누적으로도 77%(10,805대↑) 가 상승했다
수출은 티볼리가 1860대가 팔리며(전년 比 37.1%↑) 성장세를 주도했다. 이어서 렉스턴 브랜드가 전년 동월 24대 판매에서 지난달 518대가 팔려나가 성장세에 힘을 보탰다. 이 브랜드는 누적으로도 5383대가 판매돼 향후 성장에 더욱 기대를 걸고 있다. 특징은 코란도 브랜드 수출이 지난달 66%가 줄어든 393대 판매에 그쳤다.
쌍용차는 오는 11월에 호주에 사상 첫 직영 해외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브랜드 론칭을 추진하는 등 해외 시장공략을 강화하고 있어 향후 수출 회복세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냉매 전주기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냉매의 도입부터 사용, 충전, 회수, 폐기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부터 공단과 함께 냉매 관리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협력체계를 공식화하고 강화한다. 특히 기존 수기 방식으로 운영되던 냉매관리기록부를 냉매정보관리시스템(RIMS)과 연계된 QR 전자표지로 전환해, 시 소유시설 72개소에 총 2,765장의 전자표지를 보급했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냉매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하고 입력할 수 있게 됐다. 냉매는 냉장고, 에어컨 등 냉방·냉동기기에 사용되는 물질로, 지구온난화지수(GWP)가 매우 높아 소량 누출만으로도 기후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수소불화탄소(HFCs) 계열 냉매는 이산화탄소보다 수백 배에서 최대 12,000배에 달하는 온난화 효과를 지닌다. 대표 냉매인 R-134a의 경우, 1톤이 누출되면 약 1,430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최근 폭염 심화와 AI 산업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은 세계적인 쓰레기 처리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아파트 단지마다 설치된 분리수거장, RFID 기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요일별 분리배출 규칙 등은 시민들의 높은 참여 의식과 맞물려 ‘재활용 강국’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세계 각국이 쓰레기 처리로 골머리를 앓는 와중에도 우리만은 다르다고 믿는 국민들의 자부심의 근원인 셈이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다. 아무리 잘 버린다 한들 그의 처리 과정이 온전하지 못하다면 기껏 분리수거하는데 들인 공이 무색해지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그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의 문제다. 얼마나 재활용을 하는지, 그로 인한 환경 오염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는 뜻이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우리는 쓰레기 문제에 대해 큰 소리를 낼 수 없는 입장인지도 모른다.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제 재활용률이 그것이다. 분리수거는 시작일 뿐, 그 이후의 처리 과정에서 상당량이 폐기되거나 소각되며, 자원으로 재탄생하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다. ◆ 분리수거의 노력과 실제 처리 결과 사이의 괴리 올 6월, 통계청과 환경부가 공동 발간한 ‘2025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한 손엔 신메뉴와 배달 주문 할인 프로모션을 선보이는가 하면 또 한손엔 친환경 행보를 줄줄이 전개하며 지속성장을 향한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이는 글로벌 대표 버거 업체이자 국내 진출이후 소비자 사랑을 흠뻑 받고 있는 식음료 대표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 맞는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맥도날드는 지난 18일부터 약 4주간 공식 앱 배달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금액 할인에 이어 매주 제공되는 메뉴 할인 쿠폰의 할인 폭을 넓혀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1주차에는 1만원 이상 배달 주문 시 2천원 할인과 함께 ‘맥너겟’ 4조각 할인 쿠폰이, 이후 2주차에는 ‘상하이 치킨 스낵랩’ 할인 쿠폰, 3주차에는 ‘불고기 버거’ 할인 쿠폰, 4주차에는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할인 쿠폰이 순차로 제공된다. 한편,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6월 배달 서비스 전용 앱 ‘맥딜리버리’와 홈페이지 배달 주문 기능을 공식 앱 주문 채널에 추가했다. 이로써 배달 주문 고객 또한 결제 금액 100원당 5포인트가 적립되는 등 기존 맥도날드 앱의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게 됐다. 또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언제부터인가 매년 여름이면 수천, 수만의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물잔치를 벌이는 모습이 수시로 발견되고 있다. ‘워터밤’, ‘흠뻑쇼’ 등 연예인들의 공연을 즐기며 수백톤의 물을 만끽하는 이 모습은 가히 여름의 상징과도 같은 행사로 거듭나고 있다. EDM 음악과 함께 쏟아지는 수백 톤의 물줄기는 열기를 식히고, 도시를 축제의 장으로 바꾼다. 일견 더할 나위 없이 시원해 보이는 장면이지만 그 화려한 물의 향연 뒤에는 점점 더 마르고 있는 대한민국의 암울한 현실이 있다. 기후 위기와 가뭄으로 마르고 있는 저수지와 물 부족에 시달리는 농민들이 바로 그것. 타들어가는 농심과 환호하는 젊음의 앙상블을 바라보는 시선에 착잡함만이 깃든다. ◆ 공급 제한 나선 강릉, 일부 지역에서도 초기 가뭄 발생 지난 7월, 집중 호우로 인해 발생한 전국적 피해를 떠올려본다면 잘 상상이 가지 않지만 2025년 여름은 의외로 가뭄으로 인한 균열이 군데군데 생기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일, 역대급 여름 가뭄에 시달리는 강릉시가 물 공급 제한에 들어갔다. 대상은 주문진·연곡·왕산 등 외곽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으로 계량기 50% 잠금 조치가 시행된 것. 그조차도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때 시대의 유행처럼 여겨지던 ESG를 둘러싼 기류에 심심찮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런 흐름을 만들어낸 것이 바로 미국이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금융 정책의 급격한 조정으로 인한 파장이 글로벌 ESG 시장 전반에 구조적인 불확실성을 불러온 것이다. 더 심각한 건 트럼프 정부의 노골적인 반(反)ESG 기조가 세계적 흐름을 뒤흔들면서 탈(脫)탄소 투자의 마지막 보루로 평가받던 유럽에서조차 ESG 펀드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심심찮게 등장하는 ESG 후퇴론의 근거인 셈이다. 이런 일련의 사태들이 ESG 후퇴론에 힘을 싣고 있지만 한번 터진 거대한 물꼬가 진압될 것이라는 발상은 오해에 가깝다. 2023년 MSCI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기관 투자자의 74%가 ESG 성과를 장기투자의 핵심요인으로 평가하고 있을 정도로 여전히 핵심적인 평가 기준이기 때문이다. ◆ 비용만 증가시키고 실질적 성과는 없는 ESG 최근 들어 ESG 후퇴론을 입에 담는 이들이 늘고 있다. 가장 주된 이유는 달라진 미국의 행보에 있다. 미국의 재채기 한 번에 독감을 앓아야 하는 세계 각국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2024년 대한민국의 온실가스 잠정배출량은 6억 9,158만 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 잠정치보다 약 1,419만 톤 줄어든 수치로 2% 감소한 것이다.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2024년도 국가 온실가스 잠정배출량’을 산정한 결과, 이같은 내용을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전년 대비 줄어든 온실가스량이 반가운 대목이지만 아쉬움 역시 존재하는 결과다.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달성하려면 앞으로 약 2억 톤을 추가로 줄여야 하는데 현재와 같은 페이스라면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은 때문이다. 단순 계산으로는 매년 3.6% 이상 감축해야 목표량에 도달할 수 있다.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온실가스 배출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산업 부문 배출량이 오히려 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수송, 냉매 부분의 정체 현상 역시 꺼림직함을 더하는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구조적 전환 없이는 목표 달성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 산업·수송·냉매 부문이 만든 탄소 정체 구간 조속히 벗어나야 이번 발표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은 단연코 산업 부문이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그의 향방에 따라 온실가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WWF(세계자연기금)가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해 제네바에서 열린 제5차 정부 간 협상위원회 속개 회의(INC-5.2)가 협상 결렬로 마무리된 데 깊은 실망감을 표명했다.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대다수 국가들이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협약 체결 의지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합의(consensus)’ 중심의 협상 방식이 걸림돌이 돼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WWF는 이러한 절차적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것을 국제사회에 촉구했다. WWF 글로벌 플라스틱 정책 책임자이자 WWF의 INC-5.2 수석 대표인 ‘자이나브 사단’은 “이번 제네바 회의 결과는 지역사회, 과학자, 기업 및 시민 모두가 원했던 결과와 동떨어진 실망스러운 결말”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전 세계 대다수 국가가 법적 구속력을 갖춘 강력한 협약을 지지했지만, 소수 반대국과 ‘합의(consensus)’ 중심의 절차가 이를 무산시켰다”며 “이제 각국 지도자들은 소수 국가의 반대를 넘어, 대다수 국가의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민혜 한국WWF 사무총장은 이번 협상 결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