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 완성차 5사의 지난 3월 총 판매량은 71만9천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0.7% 증가했다.
최근 몇 년 간 지속돼 온 판매부진의 오명에서 일단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 업계는 안도의 숨을 쉬고 있다. 그러나 1분기 누적 실적을 보면 아직도 2.3% 감소한 실적을 보여 완성차 5사의 시름은 여전한 것으로 전한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지난달 13만9천대를 팔아 전년대비 4.4% 감소했고 해외에서는 지난달 580만대를 팔아 2.0%의 미미한 증가율을 보였다. 그러나 1분기 누적으로는 내수에서도 3.9%, 해외에서도 1.9%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지난 2월에 완성차 5사 중 가장 큰 감소폭(-22%)을 보였던 르노삼성이 지난달에는 7% 증가로 반등에 성공했고, 이어서 기아차가 3.4%, 현대차가 1.6% 순으로 증가했다. 반면에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18.9%와 12.5%가 각 각 줄어들어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내수에서는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를 선언했던 한국지엠의 2월달 판매가 48.3% 감소한데 이어 지난달에도 57.6% 감소해 2개월 연속 극심한 판매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르노삼성 또한 내수판매량이 지난 2월 22.3% 감소한데 이어 3월에도 25.8%나 줄어들어 2개월 연속 급감하는 등 판매부진을 이어갔다. 이는 한국GM을 제외하면 가장 큰 감소폭으로 사실상 ‘꼴찌’ 수준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한편, 해외부문에서는 그동안 부진 사유로 꼽혔던 사스여파는 일단락됐고 전략형 모델의 신규투입과 신흥시장 판매확대로 실적이 증가세를 보이는 등 향후에도 실적호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해외부문의 실적 증가세에 대해 한 애널리스트는 "지난달 해외판매가 부진에서 벗어 났지만 수소전기차 등이 약진하는 선진시장의 추세에 발맞추지 못하는 등 근본적 부진 원인이 존재하는 만큼, 3월 실적은 일시적 현상으로 보인다" 며 "해외시장에서의 차세대 성장 동력 개발부재와 인지도 부족 등을 감안할 때 근본적인 경쟁력 열세를 극복하지 않는 한 해외판매는 언제라도 다시 하락세로 바뀔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관계자도 "미·중 간 무역갈등으로 세계가 홍역을 치르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안전기준을 통과한 차량은 한국 안전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하는 등 한국에 대한 수출물량확대를 선포해서 수입차의 국내시장 잠식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정부는 미국의 일방적 보호무역조치를 억제할 제도적 방안을 찾아야 하며 업체들도 선진시장 추세에 걸 맞는 연구개발 노력에 더해 노사가 힘을 모을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 현대차, 3월 1.6% 증가로 반등에 성공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내수부문이 전체성장을 견인해 그간 지속되던 연속부진에서 벗어났다.
현대차는 올해 1월 판매량이 1.4% 하락으로 출발한데 이어 2월에도 9.1%가 줄어들었으나 지난달 1.6% 증가세로 전환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그러나 2014년 연간 496만4천대를 정점으로 지난해 381만 6천대까지 3년 연속 감소하며 23%나 줄어든 이후 올해 1분기 누적판매량에서도 1.7% 줄어들어 그간의 감소세를 연속해 이어갔다.
현대차의 지난달 지역별 판매실적은 국내 6만7577대, 해외 32만9464대로 총 39만7041대를 팔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6.0%, 해외 판매는 0.8% 증가한 수치다.
국내에서는 신차 판매 호조가 전체적인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 특히 싼타페가 지난 2016년 9월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한 이후 18개월 만에 베스트셀링 모델에 재등극 하는 명예를 되찾았고, 출고 대기 물량 1만 3천대 돌파로 중형 SUV의 성공적인 부활을 이루어냈다.
해외에서는 코나의 본격적인 수출과 브라질,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전체적으로 소폭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도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권역별 사업관리 체제를 통한 판매와 생산, 그리고 손익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 질적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 기아차, 해외 판매호조로 전체 3.4% 증가
기아자동차가 지난달 국내 4만8540대, 해외 19만3734대 등 총 24만2274대를 팔았다.
국내판매가 전년 대비 1.9%, 해외 판매도 3.7%가 늘어 총 판매량은 3.4%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국내에서 3147대, 해외에서 3만8599대 등 총 4만1746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이어서 프라이드(리오)가 3만2365대, K3가 2만9778대 판매됐다.
기아차는 ‘2018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된 신형 씨드와 지난 3일 출시된 신형 K9, 쏘렌토, 카니발 등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RV 모델이 판매 확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국GM 내수...2월 –48.3%, 3월 - 57.6% 2개월 연속 급감
한국지엠은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선언 여파로 내수부문 판매실적이 48.3%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도 57.6%가 줄어 2개월 연속 판매율이 폭락하는 극심한 부진을 드러냈다. 이로 인해 지난달 전체판매는 18.9% 감소했다.
국내판매는 6272대에 그치며 지난해 3월에 비해 58%나 줄었지만, 수출에서는 3% 감소하는데 그쳐 그나마 낙폭을 줄였다. 전체 판매는 18.9% 감소로 마감했다.
지엠의 국내판매는 지난 달 고객 인도를 개시한 볼트 EV가 160대 판매돼 눈길을 끌었으나 전 차종 구분없이 큰 폭으로 줄었으며 수출에서는 중대형 승용차가 지난해 3월 266대에서 지난달 1311대 판매로 4배가 성장하며 전체 낙폭을 줄이는데 다소 기여했다.
데일 설리번 마케팅부문 부사장은 그간 제기된 시장의 우려에 대해,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하고 있다” 며 “4월에도 보증기간 연장과 중고차 가치 보장을 통해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르노삼성...3월 내수 25.8% 감소, 2월 22% 감소에 이어 연속부진
르노삼성자동는 지난달 내수에서 전년 동월보다 25.8% 감소한 7800대, 수출에서는 30.4% 증가한 1만 9259대를 팔았다. 전체 판매는 1만9259대로 지난해 3월보다 7% 증가한 실적을 나타냈다.
그러나 내수부문은 2월에도 지난해 같은 달 보다 33.2%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도 전년 동월보다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선언 여파를 고려하면 르노가 내수에서 사실상 ‘꼴찌’나 다름없다고 진단했다.
수출부문에서는 지난 2월 전년대비 15.4% 감소했지만 지난달에는 30.4% 늘어났다.
르노의 닛산 로그가 북미 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4.7% 늘어난 1만3751대가 수출되며 상승을 견인했고 QM6 역시 전년 대비 24.6% 증가한 5460대 판매로 수출부문 성장을 도왔다.
■ 쌍용차, 3월 12.5% 감소… 3개월 연속부진
쌍용자동차는 지난 3월 내수와 수출 등 1만1369대를 판매하여 전체적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5% 줄어든 실적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 1월과 2월에도 지난해 같은 달보다 각각 2.1%, 16.0%로 감소한데 이은 3개월 연속부진의 결과로 4월에는 증가된 실적으로 반전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0.2% 증가한 9243대를, 수출에서 43.5% 줄어든 2126대를 파는데 그쳐 수출의 부진이 전체 감소세를 주도했다
내수에서는 티볼리와 렉스턴 브랜드가 0.2% 증가를 견인했고, 수출은 신규시장 진출 부족으로 부진을 보였다. 쌍용차는 3월 제네바모터쇼를 계기로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어 실적 개선에 기대를 걸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엘앤에프가 지난 27일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엘앤에프의 주요 ESG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Journey’ 섹션을 신설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과 생물 다양성 관리 현황 등도 새롭게 반영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발표와 함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ESG 전략과 실천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특히 올해 보고서에는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ESG Journey’ 섹션을 새롭게 도입한 것.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진행된 인증 획득,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안전·환경·정보보안 체계 구축 등 핵심 이정표를 연도별로 구성해 ESG 경영의 실행력과 그에 따른 체계적 발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글로벌 공시 기준인 ISSB가 제시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기후 정보 공시에 있어서 △물리 리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19일 인천 무의도 해안가에서 플로깅(plogging, 걷거나 뛰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는 ‘세계 환경의 날’이 있는 6월을 맞아 앞선 5일 환경단체 기부금 전달에 이어 직원들과 함께 해안 환경 보호활동에 동참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해양 생태 보호 관련 교육을 받은 후, 무의도 해변을 따라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쓰레기 수거 시 폐현수막을 이용해 만든 재활용 마대를 사용해 환경 보호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봉사에 참여한 동서식품 여호진 대리는 “오늘 참여한 무의도 해변 환경 정화 활동은 해양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배우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임직원 봉사활동과 함께, 임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을 운영하고 매칭 그랜트로 함께 하는 등 임직원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보람그룹이 환경보호와 사회봉사 두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보람그룸은 1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사랑의 PC나눔' 행사를 열고 300여 대의 PC와 주변기기를 한국IT복지진흥원에 무상 기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컴퓨터 부품의 재활용을 넘어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까지 염두에 둔 실천이라는 것이 보람그룹의 설명이다. 보람그룹의 사랑의 PC나눔은 기업 자산을 재활용해 환경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역량을 높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증된 PC는 한국IT복지진흥원을 통해 새롭게 재활용된다. 업사이클링(새활용) 작업을 마친 PC는 국내 보육시설 또는 기초생활수급 가정 등 IT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보람그룹은 지난 2017년부터 중고 PC를 IT 취약계층에 제공하는 사랑의 PC나눔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기증을 포함한 누적 기부 수량은 약 1000대에 달한다. 단발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공헌 활동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보람그룹은 2012년 '보람상조 사회봉사단'을 출범한 이후 국내외를 아우르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롯데뮤지엄과 함께 국토 방위를 위해 힘쓰는 군인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생활 지원을 펼치고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군인가족 전시 초대 이벤트’를 기획하고, 잠실 롯데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 기념 특별 전시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를 방문하는 군인 가족에게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힌 것. 대상은 군인·예비역·군인가족 모바일 신분증 애플리케이션인 밀리패스에 가입한 현역 군인 및 예비역, 군무원, 국군 장병과 군무원의 가족, 사관생도 및 간부후보생 등이며, 롯데뮤지엄 티켓부스에서 밀리패스를 제시하면 1인 1매에 한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전시가 종료되는 이달 29일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열린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는 초콜릿이 선사하는 행복한 경험을 예술로 확장하는 이색 전시다. 그라플렉스(GRAFFLEX), 김미영, 코인 파킹 딜리버리(COIN PARKING DELIVERY), 박선기, 김선우 등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 5인이 참여해 가나 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성금 1억원을 네이버 해피빈에 기부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이번 기부는 본격적인 혹서기를 앞두고 폭우와 한여름 무더위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이웃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는데, 기탁한 성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여러 수혜처에 전달돼 냉방기구, 여름철 의류, 영양식 구입 등 혹서기 대비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더위에 취약한 이웃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을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을 통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