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 완성차 5사의 지난 3월 총 판매량은 71만9천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0.7% 증가했다.
최근 몇 년 간 지속돼 온 판매부진의 오명에서 일단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 업계는 안도의 숨을 쉬고 있다. 그러나 1분기 누적 실적을 보면 아직도 2.3% 감소한 실적을 보여 완성차 5사의 시름은 여전한 것으로 전한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지난달 13만9천대를 팔아 전년대비 4.4% 감소했고 해외에서는 지난달 580만대를 팔아 2.0%의 미미한 증가율을 보였다. 그러나 1분기 누적으로는 내수에서도 3.9%, 해외에서도 1.9%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지난 2월에 완성차 5사 중 가장 큰 감소폭(-22%)을 보였던 르노삼성이 지난달에는 7% 증가로 반등에 성공했고, 이어서 기아차가 3.4%, 현대차가 1.6% 순으로 증가했다. 반면에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18.9%와 12.5%가 각 각 줄어들어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내수에서는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를 선언했던 한국지엠의 2월달 판매가 48.3% 감소한데 이어 지난달에도 57.6% 감소해 2개월 연속 극심한 판매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르노삼성 또한 내수판매량이 지난 2월 22.3% 감소한데 이어 3월에도 25.8%나 줄어들어 2개월 연속 급감하는 등 판매부진을 이어갔다. 이는 한국GM을 제외하면 가장 큰 감소폭으로 사실상 ‘꼴찌’ 수준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한편, 해외부문에서는 그동안 부진 사유로 꼽혔던 사스여파는 일단락됐고 전략형 모델의 신규투입과 신흥시장 판매확대로 실적이 증가세를 보이는 등 향후에도 실적호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해외부문의 실적 증가세에 대해 한 애널리스트는 "지난달 해외판매가 부진에서 벗어 났지만 수소전기차 등이 약진하는 선진시장의 추세에 발맞추지 못하는 등 근본적 부진 원인이 존재하는 만큼, 3월 실적은 일시적 현상으로 보인다" 며 "해외시장에서의 차세대 성장 동력 개발부재와 인지도 부족 등을 감안할 때 근본적인 경쟁력 열세를 극복하지 않는 한 해외판매는 언제라도 다시 하락세로 바뀔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관계자도 "미·중 간 무역갈등으로 세계가 홍역을 치르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안전기준을 통과한 차량은 한국 안전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하는 등 한국에 대한 수출물량확대를 선포해서 수입차의 국내시장 잠식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정부는 미국의 일방적 보호무역조치를 억제할 제도적 방안을 찾아야 하며 업체들도 선진시장 추세에 걸 맞는 연구개발 노력에 더해 노사가 힘을 모을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 현대차, 3월 1.6% 증가로 반등에 성공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내수부문이 전체성장을 견인해 그간 지속되던 연속부진에서 벗어났다.
현대차는 올해 1월 판매량이 1.4% 하락으로 출발한데 이어 2월에도 9.1%가 줄어들었으나 지난달 1.6% 증가세로 전환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그러나 2014년 연간 496만4천대를 정점으로 지난해 381만 6천대까지 3년 연속 감소하며 23%나 줄어든 이후 올해 1분기 누적판매량에서도 1.7% 줄어들어 그간의 감소세를 연속해 이어갔다.
현대차의 지난달 지역별 판매실적은 국내 6만7577대, 해외 32만9464대로 총 39만7041대를 팔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6.0%, 해외 판매는 0.8% 증가한 수치다.
국내에서는 신차 판매 호조가 전체적인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 특히 싼타페가 지난 2016년 9월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한 이후 18개월 만에 베스트셀링 모델에 재등극 하는 명예를 되찾았고, 출고 대기 물량 1만 3천대 돌파로 중형 SUV의 성공적인 부활을 이루어냈다.
해외에서는 코나의 본격적인 수출과 브라질,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전체적으로 소폭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도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권역별 사업관리 체제를 통한 판매와 생산, 그리고 손익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 질적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 기아차, 해외 판매호조로 전체 3.4% 증가
기아자동차가 지난달 국내 4만8540대, 해외 19만3734대 등 총 24만2274대를 팔았다.
국내판매가 전년 대비 1.9%, 해외 판매도 3.7%가 늘어 총 판매량은 3.4%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국내에서 3147대, 해외에서 3만8599대 등 총 4만1746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이어서 프라이드(리오)가 3만2365대, K3가 2만9778대 판매됐다.
기아차는 ‘2018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된 신형 씨드와 지난 3일 출시된 신형 K9, 쏘렌토, 카니발 등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RV 모델이 판매 확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국GM 내수...2월 –48.3%, 3월 - 57.6% 2개월 연속 급감
한국지엠은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선언 여파로 내수부문 판매실적이 48.3%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도 57.6%가 줄어 2개월 연속 판매율이 폭락하는 극심한 부진을 드러냈다. 이로 인해 지난달 전체판매는 18.9% 감소했다.
국내판매는 6272대에 그치며 지난해 3월에 비해 58%나 줄었지만, 수출에서는 3% 감소하는데 그쳐 그나마 낙폭을 줄였다. 전체 판매는 18.9% 감소로 마감했다.
지엠의 국내판매는 지난 달 고객 인도를 개시한 볼트 EV가 160대 판매돼 눈길을 끌었으나 전 차종 구분없이 큰 폭으로 줄었으며 수출에서는 중대형 승용차가 지난해 3월 266대에서 지난달 1311대 판매로 4배가 성장하며 전체 낙폭을 줄이는데 다소 기여했다.
데일 설리번 마케팅부문 부사장은 그간 제기된 시장의 우려에 대해,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하고 있다” 며 “4월에도 보증기간 연장과 중고차 가치 보장을 통해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르노삼성...3월 내수 25.8% 감소, 2월 22% 감소에 이어 연속부진
르노삼성자동는 지난달 내수에서 전년 동월보다 25.8% 감소한 7800대, 수출에서는 30.4% 증가한 1만 9259대를 팔았다. 전체 판매는 1만9259대로 지난해 3월보다 7% 증가한 실적을 나타냈다.
그러나 내수부문은 2월에도 지난해 같은 달 보다 33.2%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도 전년 동월보다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선언 여파를 고려하면 르노가 내수에서 사실상 ‘꼴찌’나 다름없다고 진단했다.
수출부문에서는 지난 2월 전년대비 15.4% 감소했지만 지난달에는 30.4% 늘어났다.
르노의 닛산 로그가 북미 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4.7% 늘어난 1만3751대가 수출되며 상승을 견인했고 QM6 역시 전년 대비 24.6% 증가한 5460대 판매로 수출부문 성장을 도왔다.
■ 쌍용차, 3월 12.5% 감소… 3개월 연속부진
쌍용자동차는 지난 3월 내수와 수출 등 1만1369대를 판매하여 전체적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5% 줄어든 실적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 1월과 2월에도 지난해 같은 달보다 각각 2.1%, 16.0%로 감소한데 이은 3개월 연속부진의 결과로 4월에는 증가된 실적으로 반전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0.2% 증가한 9243대를, 수출에서 43.5% 줄어든 2126대를 파는데 그쳐 수출의 부진이 전체 감소세를 주도했다
내수에서는 티볼리와 렉스턴 브랜드가 0.2% 증가를 견인했고, 수출은 신규시장 진출 부족으로 부진을 보였다. 쌍용차는 3월 제네바모터쇼를 계기로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어 실적 개선에 기대를 걸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혁신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선다.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관리하는 ‘상반회전 추진시스템 기반의 중대형 선박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힌 것인데, 이 사업은 총사업비 276.6억 원(사업 기간 2025년 6월~2028년 12월)으로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산·학·연 17개 기관이 참여하며 세계 최초로 기어 없는(gearless) 상반회전 전기추진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기존 선박 추진 기술의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기술 혁신을 목표로 한다. 현재 상반회전 추진시스템은 기어, 윤활, 냉각 장치 등 복잡한 기계 장치로 구성돼 있어 마찰 손실, 유지 보수 어려움, 외산 부품 의존도 등의 한계가 따른다. 이로 인해 기술적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사업화가 지연되고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이에 KRISO와 공동연구기관은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구축하기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달 한부모·영유아를 위한 생활지원 봉사와 더불어 폭우피해 이재민을 위한 구호 성금 2억 원을 기탁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국내 커피시장을 개척·견인해온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출산지원시설(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애란원을 찾아 영유아를 위한 생활물품들을 지원하고, 이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부모 어머니와 영유아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직원들은 시설 소개 및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생활관 내·외부 청소 등 주거 환경을 정비했고, 또한 시설에서 생활하는 한부모 어머니들에게 나들이 시간을 마련해 주기 위한 탁아활동도 진행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박철현 대리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영유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알 수 있었고, 이곳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작게 나마 도움을 준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이어 24일에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2억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화학이 식물성 원료 기반의 친환경 바이오 오일 공장 건설에 나섰다. 지난 4일, LG화학의 자회사 엘지에니바이오리파이닝이 충남 서산시에서 HVO(Hydrotreated Vegetable Oil)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고 밝힌 것. 이번 공장은 국내 최초의 HVO 공장으로 2027년까지 연간 30만 톤 생산 규모로 건설된다. LG화학에 따르면 HVO는 폐식용유 등 재생가능한 식물성 오일에 수소를 첨가해 만든 친환경 제품이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가 크고 저온에서도 얼지 않는 특성으로 지속가능항공유(SAF), 바이오 디젤, 바이오 납사(Naphtha)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중 지속가능항공유(SAF)는 항공기 연료로 사용되고, 바이오 납사는 석유화학의 쌀이라 불리는 에틸렌의 주원료로 사용된다. LG화학은 바이오 납사 투입을 통해 가전·자동차용 ABS(고부가합성수지), 스포츠용품용 EVA(고탄성수지), 위생용품용 SAP(고흡수성수지)와 같은 글로벌 친환경 인증(ISCC PLUS)을 획득한 BCB(Bio Circular Balanced) 제품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LG화학은 지난해 12월 이탈리아 에너지 기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환경재단이 민간기업 및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국내 멸종위기 식물과 어류 복원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1일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하는가하면, 2일에는 에쓰오일·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멸종위기 황쏘가리 복원을 위해 치어를 방류하는 등 민관 협력을 잇따라 진행한 것. 이는 온난화와 플라스틱 쓰레기 등으로 나날이 황폐화되어가는 지구 환경을 조금이라도 보살피기 위한 발걸음이어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환경재단은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했다. 이는 멸종위기 식물과 자생식물의 증식 및 서식 공간 확대를 통해 도시 내 생물다양성을 복원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의 일환.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식물 중심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은 여전히 주목받기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해 추진됐다. 현재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화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의 2024년 기후변화대응 부문 평가에서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 획득한 ‘리더십 A-’ 등급에서 한 계단 올라선 것으로, CDP 평가 최고 등급인데, 이로써 동사가 줄기차게 추진해온 ESG 경영 성과를 공인받은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Carbon Disclosure Project)는 지난 2000년 영국에서 설립된 비영리 국제단체로,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환경 관련 경영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이에 대한 정보 분석과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이 평가는 DJSI(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와 더불어 가장 공신력 있는 지속가능성 지표로 인정받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 전략, 목표, 실행 등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는 기업에 상위 등급이 부여된다. 평가 등급은 리더십 A, 리더십 A-, 매니지먼트 B, 매니지먼트 B- 등 총 8개 등급으로 구성돼 있다. 한화는 지난 4월 CDP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 CDP 코리아 어워드’에서도 산업재 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선정돼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바 있는데,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는 31일, 유럽연합(EU)의 공급망 규제 본격화에 대비해 한국 제조 기업을 위한 ‘탄소데이터 대응 통합 지원 서비스’를 내놨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민감정보 보호와 ESG 정합성 확보를 동시에 실현하는 탄소 데이터 전략 수립을 지원함은 물론 공급망 전반을 아우르는 실질적 대안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SK AX가 공급망 탄소 데이터 대응 기준을 다시 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즉, 한국 제조기업들이 민감한 데이터를 지키면서도, 글로벌 ESG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과 전략을 모두 갖춘 유일한 파트너로 부상하겠다는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지난해 7월 발효된 EU의 지속가능한 제품 설계 규정(ESPR, Eco-design for Sustainable Products Regulation)’은 제조기업에 새로운 생존 조건을 요구하고 있는데, 유럽시장에 제품을 유통하려면 ▲제품 구성 정보 ▲원자재 출처 ▲탄소배출량 ▲재활용 이력 등 제품 단위 ESG 정보를 ‘디지털제품여권(DPP, Digital Product Passport)’ 형태로 제출해야 한다. 특히 배터리, 철강, 섬유,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가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유럽연합(EU)의 대표 연구·혁신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 연계 국토·교통 분야 파트너십 프로그램 중 ‘탄소중립 분야’ 과제를 수행한다. 호라이즌 유럽은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스마트 도시 등 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해 유럽연합과 전 세계 연구기관, 기업, 대학 등이 함께 참여하는 국제 공동연구 플랫폼이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이번 과제는 ‘건축 환경에서의 청정에너지 통합’ 과제로, 건물을 단순히 전기를 소비하는 공간을 넘어 스스로 전기를 생산하고 저장하며 주변과 공유하는 ‘에너지 자립형 공간’으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즉, 태양광으로 전기를 직접 생산하고, 이를 저장장치에 보관한 뒤 필요할 때 사용하거나 남는 전력을 다른 건물과 나누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 전력 수요 집중 완화로 국가 전력망 안정화와 전력난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11월 사전 제안서를 제출한 뒤, 유럽연합 사무국의 승인 등을 거쳐 올해 7월 최종 선정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덴마크의 남덴마크대학교, 스웨덴 왕립공과대학교, 포르투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