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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커피 3사 중 지난해 기부킹과 스크루지 브랜드는?

지난해 영업이익, 메가 1076억, 컴포즈 400억, 더벤티 60억 원 순
기부금은 더벤티 1.49억 원으로 메가 0.88억, 컴포즈 0.11억...대조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가성비를 앞세워 커피전문점시장에서 신흥 강자로 떠오른 ‘메가엠지씨커피’(이하 메가커피)와 ‘더벤티’ ‘컴포즈커피’ 등 저가 브랜드 3사의 지난해 기부금을 비교한 결과, 손익이 홀로 큰 폭으로 악화한 ‘더벤티’가 역설적으로 가장 많이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외형과 손익 모두 증가세를 시현한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는 더벤티와는 달리 기부금을 조금 늘렸거나 오히려 대폭 줄인 것으로 나타나 대조를 보였다. 



이들 3사가 공개한 감사보고서에 의거해 각 사별 영업 실적과 기부금을 살펴보면, 3사 중 외형 1위 메가커피는 지난해 4960억 원의 매출과 1076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전년도 3684억과 694억 대비 각각 34.6%와 55.1% 신장하는 등 호 실적을 시현했다.

반면에 외형 2위 ‘더벤티’는 947억의 매출과 60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전년 대비 외형은 3.0%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54.9%나 줄었고, 3위 컴포즈커피는 897억 원의 매출과 약 400억 원의 영업이익을 시현, 전년 대비 외형은 1%, 영업이익도 8.9% 증가하는 선전을 펼쳤다.  

‘더벤티’만이 홀로 손익이 퇴보하는 아픔을 겪은 것인데, 주된 요인은 최근 커피원두 등 전반적인 식음료 물가의 고공 행진에 기인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실제로 더벤티의 매출액 대비 원가율은 2023년 65.8%에서 지난해는 67.3%로 약 1.5%P 증가했고, 매출액 대비 판관비율 역시 19.6%에서 26.3%로 무려 6.7%P나 급증해 손익을 훼손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손익이 악화된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기부금은 1억49백만 원을 지출해, 전년도 0.27억 원 대비 1억2천만 원이나 늘렸다.

반면에 1076억 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한 메가커피는 2023년 0.56억 원에서 지난해 0.88억 원으로 약 32백만원 늘리는데 그쳤고, 약 400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컴포즈커피의 경우는 2023년 0.46억 원에서 지난해 0.11억 원으로 무려 76% 줄여 눈총을 받고 있다.

지난해 이들 3사가 올린 영업이익에서 기부금이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해 보면 더벤티가 약 2.47%, 메가커피는 0.08%, 컴포즈커피도 0.0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난 것.

업계 관계자는 “부자가 더 인색하다는 말도 있듯이 일반 서민을 대상으로 커피를 팔아, 연간 400억에서 1천억 대 영업이익을 올리는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가 1%도 채 안되는 금액을 사회적 약자를 위해 지출한 것은 현대판 ‘스크루지’로 봐도 무방한 것 아니냐”고 개탄했다.

이어 그는 “세익스피어의 소설 ‘베니스의 상인’에 나오는 ‘샤일록’과 함께 구두쇠의 대명사로 불리는 스크루지 영감이 크리스마스 전날 밤 유령들을 만나 개과천선한 것처럼, 이들 브랜드도 앞으로는 우리 사회의 약자들을 위해 기부 등 더 많은 공헌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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