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로 대표되는 완성차 5사의 올해 상반기 자동차 총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 증가로 마감했다. 그러나 지난해 사드문제로발생된 판매감소분의 복구에는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5사의 상반기 총판매량은 406만 8천대로 전년 대비 2.8% 증가해 업계에서는 하반기에도 성장 전망에 기대를 걸고 있다.
부문별로는 내수가 지난 상반기 75만7천대 판매로 전년 동기대비 2.9% 감소했으나 해외(수출포함)에서 331만대를 판매해 4.2%가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지난해 연간 판매량에서 6.5%, 7.8%가 각각 감소했던 현대·기아차가 올 상반기에는 4.6%, 7.8%로 각각 증가세로 돌아섰다.
반면 지난해(연간) 12.5% 감소세를 보였던 한국지엠은 올 상반기에도 11.7%가 줄어 가장 큰 낙폭을 이어갔고, 르노삼성은 지난해 7.6% 증가세에서 올 상반기는 7.3% 감소세로 돌아섰다. 쌍용차는 지난해 - 7.8% 실적에 이어 올 상반기도 - 4.8%를 나타내 낙폭은 줄였으나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르노삼성 내수실적은 지난 2월 – 22.3%를 보인 이후 줄 곳 판매부진에 이어오다 상반기 누적은 - 22.6%
로 마감했다. 이는 내수에서 한국GM을 제외하면 사실상 ‘꼴찌’ 나 다름없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해외부문에서는 한국지엠과 쌍용차를 제외한 나머지 3개 업체가 고른 상승세를 시현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지난해 고전했던 중국시장에서의 반전과 신흥시장 판매확대로 하반기 연속상승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현대·기아차의 상반기 해외 판매호조에 힘입어 전체실적이 증가세를 기록한데 대해 한 증권사 에널리스트는 "현대·기아차의 해외 판매 증가는 지난해 사드문제 등으로 인한 판매 감소분의 복구에도 사실상 못미치는 착시현상“ 이라며 ”두 회사의 올 상반기 실적 362만9천대(현대차 224만3천대 + 기아차 138만6천대)를 2016년 상반기 판매량 385만1천대(현대차 239만4천대+기아차의 145만7천대)와 비교했을 때 아직도 -5.8%(현대차 -6.3%, 기아차 –4.9%)로 복구도 못한 상태이므로 이를 감안할 때 상승추세 전환을 단정하기에는 이르다“고 분석했다.
이어서 그는 "더구나, 한국지엠은 무너진 영업망과 소비자 불신, 공적자금 8천억 원을 받고도 국내법을 무시하는 등 일방통행과 잡음을 계속 일으키고 있고, 르노삼성은 주력차종 SM6의 내수시장 경쟁력 상실로 판매량 ‘반토막’을 보이고 있는 등의 현실을 감안할 때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며 "향후는 선진시장에 뒤쳐지고 있는 수소전기차 부문의 연구개발과 기술적 진보를 통해 한국브랜드의 고급화를 알리면서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파열음을 줄이도록 노사가 함께 힘 모아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 현대차 4.6% 증가‥"지난해 감소분 복구도 못해‥'16년 상반기 직접대비 6.3% 감소"
현대차는 올 상반기 국내 35만4381천대, 해외 188만8519천대로 총 224만2900천대를 글로벌시장에서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국내 판매는 2.8%, 해외 4.9% 증가하여 전체 4.6% 성장을 끌어낸 수치다.
현대차는 4월부터 실적이 반등해 상반기 누계는 증가세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하반기에는 신차들이 해외 시장에 속속 출시 예정으로 있어 연말까지 판매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수판매는 승용부문이 지난해 상반기 16만 7664대에서 올 상반기는 13만 9391대에 그치면서 16.9% 감소세를 나타냈으나, 같은 기간 RV가 75%(4만35대) 판매증가하면서 전체 2.8% 상승을 견인했다.
해외시장은 본격적인 코나의 수출과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반등, 브라질과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4.9% 증가율을 기록했다.
향후 전망에 대해 한 증권사 에널리스트는 “현대차의 상반기 판매증가(4.6%)는 사드문제 등으로 줄었던 지난해 상반기 감소분(누적기준 - 8.2%)에도 못미치고 있어 지난해보다는 2년전과 비교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 이라며 "2016년 상반기 현대차 총 판매량이 239만4천대였음을 감안할 때 올해 상반기 실적은 오히려 6.3%가 줄어든 수치이므로 본격적 회복 여부는 하반기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전망을 미뤘다.
■ 기아차 4.3% 증가‥ "지난해 상반기, 직전년도 대비 판매감소율 9.4% 뛰어넘어야 실질적 증가"
기아차는 지난 3월부터 4개월 연속 판매증가가 이어져 상반기 총 4.3% 성장세로 마감했다.
판매량은 국내 26만 7700대, 해외 111만8206대로 총 138만5906대를 세계 시장에 팔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4.6%, 해외 4.2%가 각각 증가하여 전체 4.3% 성장세로 나타냈다.
국내에서는 신형 K9 · K3모델의 선전에도 불구, 모닝과 K7 등의 고전으로 승용부분이 부진했으나, 3월 출시된 RV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쏘렌토 등이 판매증가해 전체 4.6% 성장세를 견인했다.
해외에서는 중국을 비롯해 러시아, 아프리카·중동, 아시아태평양 지역 등 신흥시장에서 고른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차종별로는 스포티지와 신형 리오가 판매증가를 이끌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의 증가실적은, 지난해 사드문제 등의 판매부진에 시달린 점을 감안할 때 지난해 감소율(상반기 기준 - 9.4%)을 뛰어넘어야 실질적 증가" 라며 "올 상반기 판매량을 2016년 상반기 총 판매량(145만7천대)과 직접비교했을 때 6.3%가 줄어든 수치이므로 추세극복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이라며 말을 아꼈다.
■ 한국지엠 내수판매 41.6% 폭락‥ "공적자금 투입에도 국내법 무시, 소비자 불신 더욱 커질 것"
한국지엠은 올 상반기 내수 4만2497대, 수출 20만3889대로 총 24만6386대를 판매했다.
부문별 증감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내수는 41.6%, 수출은 1.2% 가 각각 줄어, 전체적으로 11.7%의 감소율은 나타냈다.
내수판매는 올해 초 군산공장 폐쇄 여파로 2월 –48.3%, 3월 -57.6%, 4월 – 54.2%로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오다가 5월 –35.3%에서 지난달 –16.8%로 낙폭을 다소 줄였으나 결국 올 상반기는 41.6% 감소로 마감했다.
한 쉐보레 고객회원은 “한국지엠의 경우 군산공장 폐쇄때 보여준 일방통행과 공적자금 8천억원 투입에도 불구 비정규직 노동자를 고용하라는 법원과 고용노동부의 시정명령 거부로 지속적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면서 "한국시장 철수 불안과 소비자 불신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 르노삼성, 상반기 22.6% 감소‥ 사실상 ' 꼴찌'
르노삼성은 지난 상반기 내수 4만920대, 수출 8만5098대로 총 12만6018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은 2.5%가 늘었으나 내수가 22.6% 줄어 전체적으로는 7.3% 감소율을 나타냈다.
내수에서는 SM5가 지난해 2263대에서 올 상반기 5127대로 126.6% 증가했으나, 그 외 성장모델 부재로 상반기 줄 곳 판매고전을 면치 못해 22.6% 감소율로 마감했다. 이는 지엠을 제외하면 내수에서 사실상 ‘꼴찌’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특징을 보인 것은 주력차종 SM6가 지난해 상반기 2만3917대에서 같은기간 올해는 1만2364대로, QM3가 전년 6194대에서 올해 3179대로 ‘반 토막’을 보이면서 전체 실적을 끌어내렸다.
수출은 QM6와 닛산 ROGUE 판매가 지난해 상반기보다 8.7%와 7.1% 각각 증가하며 전체 2.5% 성장세를 견인했다.
■ 쌍용차, 내수·수출 동반부진 4.8% 감소
쌍용차는 올 상반기 내수 5만1505대, 수출 1만5443대를 포함 총 6만6948대를 판매했다.
증감율은 지난해 상반기 보다 3.7%, 수출은 8.5%가 각각 줄어들어 전체 4.8% 감소세로 마감했다. 이는 2월달 누적실적으로 9.1% 감소세를 보인이후 줄 곳 하락세를 이어오면서 반등에 실패한 결과이다.
내수는 렉스턴 스포츠가 전년 상반기 1만 1457대 판매에서 올해 상반기는 1만9165대로 67.3% 가 늘어 증가세가 돋보였으나 티볼리와 코란도C 등의 판매부진으로 감소된 전체실적을 돌려놓지 못했다.
수출은 지난 1분기가 전년 1분기 대비 32.4%까지 줄어든 이후 2분기 호전으로 낙폭을 줄여 누계로는 7.5% 감소율로 마감했다.
쌍용차는 렉스턴 스포츠의 인기에 따른 적체물량의 빠른 해소를 통해 글로벌 판매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2023년부터 진행해 온 공병 수거 운동인 ‘테라사이클 캠페인’의 성과를 공개했다. 21일 닥터지에 따르면 지난 2.5년간 테라사이클과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총 312kg의 공병을 수거하고, 이를 통해 약 730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다고 밝혔다. 닥터지가 절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0년생 소나무 약 110그루가 1년간 흡수한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닥터지는 2023년부터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협력해 재활용이 가능함에도 버려지는 플라스틱 공병을 모아 새 자원으로 탄생시키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전개, 자원 순환과 탄소 저감에 기여해왔다. 아울러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고 동참하는 고객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3개년간 상반기 기준 공병 수거 건수는 2023년 44건에서 2024년 74건, 2025년 88건으로 지속 증가해 2023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캠페인 시작부터 올해 하반기까지 누적 수거될 공병은 약 372kg에 달할 것으로 업체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단순 자원 재활용을 넘어 기부까지 연계한 ‘비우고 채울 시간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올해도 어김없이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인 PKU를 앓고 있는 환아가족들을 위한 캠프를 운영한 것으로 전해져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11일, 올해로 23년째 후원중인 ‘PKU 가족성장캠프’가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간 강원도 쏠비치 양양 리조트에서 성황속에 종료됐다고 밝힌 것인데, PKU(Phenylketonuria, 페닐케툔뇨증)는 선천성대사이상 질환 중 하나로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특정 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해 장애를 초래하는 희귀난치성질환이다. 환아들은 모유는 물론 고기와 빵, 쌀밥 등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기 어렵고 평생 특수분유를 먹거나 엄격한 식이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이관리를 못할 경우 분해하지 못하는 대사산물이 축적돼 운동발달장애, 성장장애, 뇌세포 손상 등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국내에서는 5만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PKU 가족성장캠프’는 식생활에 제약이 많은 환아 가족들에게 식이요법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가족 간 정서적 유대관계를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인구보건복지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오는 7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에서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해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해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으며,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hc 치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서울·대전·전북서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대상 환경 멘토링 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아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서울에서는 전통 문화와 환경 보호를 함께 배우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북촌 전통공예관에서 매듭팔찌를 만들며 손의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서울교육박물관을 방문해 교육의 역사도 함께 배웠다. 이어 북촌 거리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환경의 날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호 실천을 몸소 경험했다. 또 대전에서는 병뚜껑을 재활용한 놀이로 자원 순환의 개념을 익혔다. 병뚜껑 컬링, 알까기, 쌓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엘앤에프가 지난 27일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엘앤에프의 주요 ESG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Journey’ 섹션을 신설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과 생물 다양성 관리 현황 등도 새롭게 반영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발표와 함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ESG 전략과 실천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특히 올해 보고서에는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ESG Journey’ 섹션을 새롭게 도입한 것.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진행된 인증 획득,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안전·환경·정보보안 체계 구축 등 핵심 이정표를 연도별로 구성해 ESG 경영의 실행력과 그에 따른 체계적 발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글로벌 공시 기준인 ISSB가 제시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기후 정보 공시에 있어서 △물리 리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