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로 대표되는 완성차 5사의 올해 상반기 자동차 총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 증가로 마감했다. 그러나 지난해 사드문제로발생된 판매감소분의 복구에는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5사의 상반기 총판매량은 406만 8천대로 전년 대비 2.8% 증가해 업계에서는 하반기에도 성장 전망에 기대를 걸고 있다.
부문별로는 내수가 지난 상반기 75만7천대 판매로 전년 동기대비 2.9% 감소했으나 해외(수출포함)에서 331만대를 판매해 4.2%가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지난해 연간 판매량에서 6.5%, 7.8%가 각각 감소했던 현대·기아차가 올 상반기에는 4.6%, 7.8%로 각각 증가세로 돌아섰다.
반면 지난해(연간) 12.5% 감소세를 보였던 한국지엠은 올 상반기에도 11.7%가 줄어 가장 큰 낙폭을 이어갔고, 르노삼성은 지난해 7.6% 증가세에서 올 상반기는 7.3% 감소세로 돌아섰다. 쌍용차는 지난해 - 7.8% 실적에 이어 올 상반기도 - 4.8%를 나타내 낙폭은 줄였으나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르노삼성 내수실적은 지난 2월 – 22.3%를 보인 이후 줄 곳 판매부진에 이어오다 상반기 누적은 - 22.6%
로 마감했다. 이는 내수에서 한국GM을 제외하면 사실상 ‘꼴찌’ 나 다름없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해외부문에서는 한국지엠과 쌍용차를 제외한 나머지 3개 업체가 고른 상승세를 시현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지난해 고전했던 중국시장에서의 반전과 신흥시장 판매확대로 하반기 연속상승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현대·기아차의 상반기 해외 판매호조에 힘입어 전체실적이 증가세를 기록한데 대해 한 증권사 에널리스트는 "현대·기아차의 해외 판매 증가는 지난해 사드문제 등으로 인한 판매 감소분의 복구에도 사실상 못미치는 착시현상“ 이라며 ”두 회사의 올 상반기 실적 362만9천대(현대차 224만3천대 + 기아차 138만6천대)를 2016년 상반기 판매량 385만1천대(현대차 239만4천대+기아차의 145만7천대)와 비교했을 때 아직도 -5.8%(현대차 -6.3%, 기아차 –4.9%)로 복구도 못한 상태이므로 이를 감안할 때 상승추세 전환을 단정하기에는 이르다“고 분석했다.
이어서 그는 "더구나, 한국지엠은 무너진 영업망과 소비자 불신, 공적자금 8천억 원을 받고도 국내법을 무시하는 등 일방통행과 잡음을 계속 일으키고 있고, 르노삼성은 주력차종 SM6의 내수시장 경쟁력 상실로 판매량 ‘반토막’을 보이고 있는 등의 현실을 감안할 때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며 "향후는 선진시장에 뒤쳐지고 있는 수소전기차 부문의 연구개발과 기술적 진보를 통해 한국브랜드의 고급화를 알리면서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파열음을 줄이도록 노사가 함께 힘 모아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 현대차 4.6% 증가‥"지난해 감소분 복구도 못해‥'16년 상반기 직접대비 6.3% 감소"
현대차는 올 상반기 국내 35만4381천대, 해외 188만8519천대로 총 224만2900천대를 글로벌시장에서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국내 판매는 2.8%, 해외 4.9% 증가하여 전체 4.6% 성장을 끌어낸 수치다.
현대차는 4월부터 실적이 반등해 상반기 누계는 증가세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하반기에는 신차들이 해외 시장에 속속 출시 예정으로 있어 연말까지 판매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수판매는 승용부문이 지난해 상반기 16만 7664대에서 올 상반기는 13만 9391대에 그치면서 16.9% 감소세를 나타냈으나, 같은 기간 RV가 75%(4만35대) 판매증가하면서 전체 2.8% 상승을 견인했다.
해외시장은 본격적인 코나의 수출과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반등, 브라질과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4.9% 증가율을 기록했다.
향후 전망에 대해 한 증권사 에널리스트는 “현대차의 상반기 판매증가(4.6%)는 사드문제 등으로 줄었던 지난해 상반기 감소분(누적기준 - 8.2%)에도 못미치고 있어 지난해보다는 2년전과 비교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 이라며 "2016년 상반기 현대차 총 판매량이 239만4천대였음을 감안할 때 올해 상반기 실적은 오히려 6.3%가 줄어든 수치이므로 본격적 회복 여부는 하반기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전망을 미뤘다.
■ 기아차 4.3% 증가‥ "지난해 상반기, 직전년도 대비 판매감소율 9.4% 뛰어넘어야 실질적 증가"
기아차는 지난 3월부터 4개월 연속 판매증가가 이어져 상반기 총 4.3% 성장세로 마감했다.
판매량은 국내 26만 7700대, 해외 111만8206대로 총 138만5906대를 세계 시장에 팔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4.6%, 해외 4.2%가 각각 증가하여 전체 4.3% 성장세로 나타냈다.
국내에서는 신형 K9 · K3모델의 선전에도 불구, 모닝과 K7 등의 고전으로 승용부분이 부진했으나, 3월 출시된 RV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쏘렌토 등이 판매증가해 전체 4.6% 성장세를 견인했다.
해외에서는 중국을 비롯해 러시아, 아프리카·중동, 아시아태평양 지역 등 신흥시장에서 고른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차종별로는 스포티지와 신형 리오가 판매증가를 이끌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의 증가실적은, 지난해 사드문제 등의 판매부진에 시달린 점을 감안할 때 지난해 감소율(상반기 기준 - 9.4%)을 뛰어넘어야 실질적 증가" 라며 "올 상반기 판매량을 2016년 상반기 총 판매량(145만7천대)과 직접비교했을 때 6.3%가 줄어든 수치이므로 추세극복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이라며 말을 아꼈다.
■ 한국지엠 내수판매 41.6% 폭락‥ "공적자금 투입에도 국내법 무시, 소비자 불신 더욱 커질 것"
한국지엠은 올 상반기 내수 4만2497대, 수출 20만3889대로 총 24만6386대를 판매했다.
부문별 증감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내수는 41.6%, 수출은 1.2% 가 각각 줄어, 전체적으로 11.7%의 감소율은 나타냈다.
내수판매는 올해 초 군산공장 폐쇄 여파로 2월 –48.3%, 3월 -57.6%, 4월 – 54.2%로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오다가 5월 –35.3%에서 지난달 –16.8%로 낙폭을 다소 줄였으나 결국 올 상반기는 41.6% 감소로 마감했다.
한 쉐보레 고객회원은 “한국지엠의 경우 군산공장 폐쇄때 보여준 일방통행과 공적자금 8천억원 투입에도 불구 비정규직 노동자를 고용하라는 법원과 고용노동부의 시정명령 거부로 지속적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면서 "한국시장 철수 불안과 소비자 불신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 르노삼성, 상반기 22.6% 감소‥ 사실상 ' 꼴찌'
르노삼성은 지난 상반기 내수 4만920대, 수출 8만5098대로 총 12만6018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은 2.5%가 늘었으나 내수가 22.6% 줄어 전체적으로는 7.3% 감소율을 나타냈다.
내수에서는 SM5가 지난해 2263대에서 올 상반기 5127대로 126.6% 증가했으나, 그 외 성장모델 부재로 상반기 줄 곳 판매고전을 면치 못해 22.6% 감소율로 마감했다. 이는 지엠을 제외하면 내수에서 사실상 ‘꼴찌’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특징을 보인 것은 주력차종 SM6가 지난해 상반기 2만3917대에서 같은기간 올해는 1만2364대로, QM3가 전년 6194대에서 올해 3179대로 ‘반 토막’을 보이면서 전체 실적을 끌어내렸다.
수출은 QM6와 닛산 ROGUE 판매가 지난해 상반기보다 8.7%와 7.1% 각각 증가하며 전체 2.5% 성장세를 견인했다.
■ 쌍용차, 내수·수출 동반부진 4.8% 감소
쌍용차는 올 상반기 내수 5만1505대, 수출 1만5443대를 포함 총 6만6948대를 판매했다.
증감율은 지난해 상반기 보다 3.7%, 수출은 8.5%가 각각 줄어들어 전체 4.8% 감소세로 마감했다. 이는 2월달 누적실적으로 9.1% 감소세를 보인이후 줄 곳 하락세를 이어오면서 반등에 실패한 결과이다.
내수는 렉스턴 스포츠가 전년 상반기 1만 1457대 판매에서 올해 상반기는 1만9165대로 67.3% 가 늘어 증가세가 돋보였으나 티볼리와 코란도C 등의 판매부진으로 감소된 전체실적을 돌려놓지 못했다.
수출은 지난 1분기가 전년 1분기 대비 32.4%까지 줄어든 이후 2분기 호전으로 낙폭을 줄여 누계로는 7.5% 감소율로 마감했다.
쌍용차는 렉스턴 스포츠의 인기에 따른 적체물량의 빠른 해소를 통해 글로벌 판매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