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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신년사] KB은행장 "고객∙직원 중심 KB 실현"

"유니버설 뱅커 육성을 위한 전사적 디지탈 혁신 추진" "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KB국민은행이 2일 오전 여의도본점 4층 강당에서 2019년 시무식을 개최하고 지속가능한 은행을 만들어 갈 것을 다짐했다.


이날 신년사에서 허인 은행장은,  2019년은 전사적 디지털 혁신을 통한 고객∙직원 중심 KB 실현하고 이를 위해 미래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유니버설 뱅커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허 행장은 ‘지속 가능한 초 격차 KB’의 확고한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배전(倍前)의 노력을 더하겠다는 각오와 함께  ‘고객과 직원 중심의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디지털 KB’를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이 자리에서 허 은행장은 KB에 대한 고객의 시선에는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면서 ‘스타벅스’를 예로 들었다. 스타벅스는 미국 내 모바일 결제 앱 사용자 수가 2천만명을 넘어서고 현금 보유량이 1조원을 넘기는 등 시장의 금융 소비 방식이 변하는 만큼,  이제는 ‘디지털 실력’, ‘기민함’과 ‘효율성’이 은행의 미래 생존조건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전략으로는 "우리 모두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기 위해, 어떠한 풍파에도 흔들림이 없는 ‘크고 강한 은행’ 을 만들어야 하고 경쟁자와의 ‘압도적인 격차’를 지속할 수 있어야 한다" 며 그 과정에서 ‘경영의 일관성’과 ‘끈덕진 실행력’의 교훈을 강조했다.


이어서 그는 "우리가 지난 1년간 많은 성과들이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경영 과제들을 ‘고도화’하는데 더욱 집중하고, 이를 위해서는 올 한해 경영을 "전사적인 Digital 혁신을 통한 고객∙직원 중심의 KB실현”으로 정하고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 면서 "이를 위해 임직원의 이해와 동참을 구하고자 한다"  고 호소했다.


중점 추진 과제로는 “고객 중심 사고에 바탕을 둔 영업 인프라 강화, 직원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니버설 뱅커 육성, 세번째는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 추진, 네번째는 KB인의 방식인 '다움’의 확산과 정착 " 이라며  "고객 중심, 직원 중심 철학을 담은 진정한 의식과 행동의 변화와 실천"을 주문했다.


허행장은 마지막으로 "새해에는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국민은행의 담대한 혁신은 계속 이어질 것" 이라며 "다양성이 존중 받고, 토론과 학습이 장려되는, 멋진 KB국민은행을 만들어 가자" 며 끝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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