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중국 저가철강의 충격에서 벗어나는 듯 했던 포스코가 다시 영업실적 하락세를 보이며 시장의 우려를 낳고 있다.
포스코는 14일 2019년 3분기 보고서를 증권시장에 공시했다. 3분기 매출은 15조9882억원, 영업이익은 1조398억원, 당기순이익은 4968억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실적은 지난해 3분기보다 그리고 직전 분기인 올해 2분기보다 감소한 실적이다. 매출도 영업이익도 당기순이익도 모두 전년보다, 직전분기보다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3분기 포스코의 매출은 16조4107억원, 영업이익은 1조5311억원, 당기순이익은 1조577억원이었다. 올해 3분기 실적을 지난해 3분기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은 2.6%로 미미하게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2.1%가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53.0%나 줄어 반토막이 됐다.
직전 분기인 올해 2분기에는 매출이 16조3213억원, 영업이익 1조686억원, 당기순이익 6814억원을 실현했었다. 올해 3분기 실적을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2.7%, 당기순이익은 27.1% 감소했다.
■ 회복되던 영업실적, 작년 3분기 이후 4분기 연속 감소세로
포스코의 영업실적에 대해 업계가 특히 우려를 보이는 이유는 실적 감소가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2012년 중국 철강업체들이 시장에 저가제품을 쏟아내면서 부진을 보이기 시작했고 2015년 3분기에는 사상 처음으로 6582억원의 손실을 내며 적자회사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2017년과 2018년에는 중국 철강산업이 구조조정을 하면서 국제 철강가격이 오르고 세계 경제부진으로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이 하락하면서 영업실적이 다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매출도 65조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도 5조원, 당기순이익도 3조원대로 올라서면서 업계와 투자자들을 안심시켰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포스코는 난데없이 당기순이익 8295억원의 적자를 발표했다. 2015년 4분기 시장에 충격을 던졌던 적자보다 더 큰폭의 손실이었다.
지난해 3분기까지 회복세를 보이던 포스코는 4분기 큰 적자를 내면서 이후 매출도 영업이익도 당기순이익도 계속 감소세를 보였다. 영업도 투자나 재무관리도 모두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3분기 이후 이어지는 감소세가 4개 분기동안 계속되면서 결국 영업이익은 3분의 1이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절반이 됐다.
포스코의 이런 실적 감소에 대해서 업계에서는 철강 산업의 구조적 한계가 이미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글로벌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의 질적 도약이 예고됐다. 포스코가 그동안 외치던 프리미엄 철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증견련 강호갑 회장은 올해초 신년사에서 "철강, 조선 등 주력 산업 현장은 불황을 지나 소멸을 방불케 한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포스코도 철강산업의 시황에 대해 "美中 무역분쟁이 장기화되고 자동차를 포함한 주요 수요산업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의 추가 경기부양책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4분기 이후 수요 둔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면서, "11월부터 시작되는 중국의 동절기 감산은 전년도 대비 강도가 약할 것으로 보여 과잉공급 압력은 여전한 상황"이라고 어두운 전망을 내놓고 있다.
철강의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도, 지난 1월말 브라질 Vale 댐 붕괴 및 3월말 발생한 서호주 사이클론 영향에 따른 공급차질로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7월 한때 U$126/톤을 돌파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중국 수입 수요 위축으로 8월 중 U$80/톤대로 하락했다가 중국 국경절 연휴 전 재고 비축 수요로 U$90/톤대로 재진입하며 3분기에는 평균 U$102/톤으로 다시 상승했다.
포스코는 철광석 가격의 전망에 대해 "4분기에는 주요국 철광석 공급이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중국 동절기 환경규제 강화 및 브라질과 호주 우기 공급차질에 대비한 재고 비축 수요로 강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포스코의 이어지는 실적하락에 업계에서는 포스코의 해외사업도 한몫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3분기 포스코의 해외사업은, 중국 장가항 스테인리스법인이 WTP 제품판매 확대 및 원가 절감으로 수익성이 소폭 개선되어 94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지만, 인도네시아 PT. KP가 고로 보수로 인한 판매량 감소 및 시황 악화에 따른 판매가 하락으로 적자 전환하여 57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베트남 SS VINA는 내수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량 감소로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영업손실도 확대되어 97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 최정우 포스코호 신산업 육성 "철강 밖으로 나가자"
포스코는 여전히 철강사업이 회사 전체 사업을 지배하고 있다. 3분기 포스코의 부문별 사업비중을 살펴보면 매출에서는 철강이 51%, 무역 34%, 건설이 10%를 차지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철강이 75%, 무역이 14%, 건설이 7%로 아직도 철강사업의 이익이 회사전체 이익을 좌지우지하고 있다.
철강사업에 편중돼 있는 포스코의 사업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최정우 회장은 지난해부터 이차전지 소재와 바이오 산업 육성 등 철강이 아닌 새로운 분양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는 절박함을 보이고 있다. 또, 이러한 신산업육성과 함께 기업문화와 인사조직에서도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With POSCO를 기치로 新 경영비전을 내놓고 실질·실행·실리의 3實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을 쇄신하고 수평적 협력문화를 진작하고 있다"면서, "100대 경영개혁 과제를 발굴하여 추진하고 기업시민실 조직을 신설하면서 순혈주의 타파를 위해 외부 전문인력을 영입하는 등 인사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도 "지난해 말 단행된 때이른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도 이를 통해 조직을 장악하고 신성장 사업에서 하루빨리 결과물을 만들려는 행보"라며 철강밖을 향하고 있는 포스코를 설명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가 농협경제지주와 의기투합, 국내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소재 이디야커피 본사에서 펼쳤다. 이는 쌀 소비 감소와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겠다는 취지로, 특히 이날 이디야커피 문창기 회장, 김상수 대표이사, 농협경제지주 이천일 경제기획본부장, 박기홍 경제전략국장 등을 비롯해 양사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날 양사는 아침 시간 이디야커피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약밥, 식혜, 쌀 홍보 책자를 나누어 주며 아침밥 먹기의 중요성을 알렸고, 더불어 이날 행사에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상생협력’ 업무 협약(MOU)을 체결,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앞으로도 이디야커피는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속 전개할 예정이며, 쌀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 활동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우리 임직원들과 쌀 재배 농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DL이앤씨는 최근 개체수 급감 문제를 겪고 있는 꿀벌의 생태계 회복을 위해 국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해 운영했다고 30일 밝혔다.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한 것은 국내 건설사 가운데 처음이다. 꿀벌은 인류 생존과 직결된 곤충이다. 전 세계 식량의 90%를 차지하는 100대 농작물 중 70% 이상이 꿀벌의 수분 활동을 통해 생산된다. 하지만 지구온난화와 살충제 오염, 도시화 등에 따라 최근 전 세계적으로 꿀벌 개체수가 급감하며 생태계가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 DL이앤씨는 꿀벌 생태계 회복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5월 수도권의 한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현장 직원들은 양봉용 모자와 작업복을 착용하고 벌통 내 소비장(벌집)을 주기적으로 점검했다. 벌통에 진드기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일일이 약제를 뿌리는 것은 물론, CCTV를 지켜보다 말벌이 나타나면 달려가 잡는 등 정성을 들여 관리했다. 특히 DL이앤씨는 전 현장 직원의 환경 보호 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여왕벌 ‘봉순이’ 캐릭터를 제작했다. 친근한 이미지의 봉순이 캐릭터를 현장 내 폐기물처리소와 분리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국군의 날인 오늘 51만 명의 국군장병에게 톨 사이즈 카페 아메리카노 음료 교환 쿠폰을 지급한다. 1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이번에 제공하는 음료 교환 쿠폰의 명칭은 ‘HERO 전용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T 교환권’으로, 국군장병이 이용하는 전용 앱인 ‘나라사랑포털’과 ‘iMND복지포털’을 통해 오는 10월 1일 일괄 지급된다. 해당 쿠폰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이와 함께 국군장병 응원을 위해 특별 제작된 슬리브도 군부대 인근 일부 매장에 비치된다. 스타벅스는 10월 1일부터 ▲계룡대로DT점 ▲고양대로DT점 ▲파주문산DT점 ▲지행역점 ▲연천전곡DT점 ▲속초DT점 ▲동해DT점 ▲평택안중DT점 ▲평택송탄점 ▲김포구래점 등 총 10개 매장에서 해당 슬리브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번 음료 교환 쿠폰 제공은 스타벅스가 지난 9월 국방부와 맺은 ‘Hero 프로그램’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스타벅스는 올해 우리 사회 각계각층에서 헌신하는 히어로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는 ‘Hero 프로그램’을 론칭하며 첫 번째 히어로로 국군장병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밖에 스타벅스는 업무협약에 따라 앞으로도 꾸준히 격오지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ESG경영 실천을 위하여 소속 발달장애인 연주단원들로 10월 ‘찾아가는 음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S-OIL은 2009년부터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발달장애인들로 구성된 하트하트재단을 후원하고, 2024년 장애인 단원 7명을 신입사원으로 직접 채용하였다. 바이올린 4명, 비올라 1명, 첼로 1명, 더블베이스 1명으로 이루어진 연주자들은 모두 발달장애인들로 마포구 공덕동 S-OIL사옥에서 매주 다양한 곡으로 연주회를 개최해왔다. S-OIL 소속 발달장애인 연주단원들은 10월에 지역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문화예술 나눔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마포복지재단을 통해 공연이 필요한 사회복지시설 기관을 신청을 받았고, 이에 선정된 스롤라인(용산구), 태화샘솟는집(마포구)에 직접 찾아가 특별한 연주회를 선물할 예정이다. 10월 26일에는 아현초등학교에서 열리는 ‘제1회 아현행화어울림축제공연’에 참가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연주회를 선물할 예정이다. S-OIL 관계자는 “S-OIL이 직접 채용한 발달장애인 단원들의 음악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어서 더욱 뜻깊다.”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의 스킨 릴리프 뷰티 브랜드 ‘비욘드’에서 제품 용기를 종이로 분리배출할 수 있는 ‘프로페셔널 디펜스 샴푸 리필’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한국환경공단’으로부터 종이 분리배출 지정 승인을 받은 것이 특징으로, 제품을 다 쓰고 남은 용기는 간편하게 종이로 분리배출하면 되는데, 재생 용지인 ‘크라프트지’ 소재로 제작된 부분은 종이의 원료로, 일부 합성수지 필름 부분은 열에너지원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회사 설명에 따르면 종이 재질 용기로 바꾼 뒤 플라스틱 사용량도 대폭 줄었다. 비욘드 프로페셔널 디펜스 샴푸 리필 제품은 펌프가 포함된 500ml 동일 용량의 본품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은 약 80% 감소했다. 무게 기준으로는 제품 1개 당 70g의 플라스틱이 덜 사용된 것이며, 연간 약 2.5톤에서 3톤 가량의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앞서 비욘드는 지난해 초 국내 업계 최초로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원료로 만든 재활용 용기를 적용한 수분 크림을 출시한 바 있다. 비욘드 마케팅 관계자는 “종이 분리배출이 가능한 샴푸 리필을 출시하면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제품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면서 “성분부터 용기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26일 ‘한부모가정을 위한 육아용품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봉사는 오는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앞두고 경제적, 사회적으로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한부모가정을 지원하고 응원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지난 27일 밝힌 것인데, 이날 동서식품 임직원들은 이유식, 물티슈, 영양제, 장난감 등 다양한 육아용품으로 구성한 키트를 제작했다. 특히 아이들의 숫자 공부를 위해 손수 만든 숫자책을 함께 담아 의미를 더했다. 완성된 육아용품 키트는 5세 미만 아동을 양육 중인 한부모가정 83곳에 전달된다. 동서식품 한지연 봉사활동 담당자는 “오늘 임직원들이 응원의 마음을 담아 만든 육아용품 키트가 한부모가정에게 의미있는 선물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임직원들과 함께 하는 의미 있고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임직원 봉사활동 외에도 임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을 운영하고 매칭 그랜트로 함께 하는 등 임직원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다음달1일 국군의 날을 맞아 우리 국군장병들의 헌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국방부와 관련 업무 협약을 맺고 본격 활동에 나설 것임을 밝힌 것인데, 올해 스타벅스는 사회 각계각층에서 헌신하는 히어로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는 ‘히어로(영웅) 지원 프로그램’을 론칭한 바 있으며, 지난 5월 '2024년 국군장병 취업박람회'에 참여해 국군장병들을 첫 번째 히어로로 선정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첫 번째 히어로로 선정된 국군장병에 대한 본격 지원을 위해 지난 6일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국방부와 장병들을 위한 복지 혜택 마련과 취업을 지원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스타벅스는 10월부터 ▲전 장병 대상 아메리카노 쿠폰 제공 ▲전방 부대 방문 음료 제공 ▲취업박람회 및 취업 상담 진행 등 군장병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우선 10월 중 51만 명의 국군장병 모두에게 군인 전용 앱을 통해 아메리카노 쿠폰을 제공하고, 10월 1일 국군의 날에는 주요 부대 인근에 위치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군 장병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은 슬리브를 사용한다. 또 스타벅스는 협약 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