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2 (화)

  • 맑음동두천 15.6℃
  • 맑음강릉 20.9℃
  • 맑음서울 17.2℃
  • 맑음대전 18.1℃
  • 맑음대구 19.1℃
  • 맑음울산 19.8℃
  • 구름조금광주 17.9℃
  • 맑음부산 20.0℃
  • 구름많음고창 17.3℃
  • 맑음제주 20.6℃
  • 맑음강화 17.1℃
  • 맑음보은 17.1℃
  • 맑음금산 18.4℃
  • 맑음강진군 19.0℃
  • 맑음경주시 19.1℃
  • 맑음거제 19.2℃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시장분석]④유통가, ’체리슈머’ 저격 자사 앱 혜택 강화 붐

‘트렌드 코리아 2023’서 10대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체리슈머’ 꼽아
유통가, 자사 앱 신규 론칭은 물론, 다양한 멤버십 혜택 강화해 운영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유통업계가 실속파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자사 앱에 다양한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는 붐이 일고 있다.  

지난해 11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트렌드 코리아 2023’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2023년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체리슈머’를 꼽았다. 

체리슈머는 불황에 따른 시장 변화가 만들어낸 새로운 트렌드로 합리적 알뜰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말하며, 다양한 앱과 플랫폼 등을 적극 활용해 최적의 소비 효용을 얻어내는 ‘실속 소비자’로도 불린다. 

이 같은 트렌드에 맞춰 최근 유통업계는 다양한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며 체리슈머 저격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 매달 새 혜택 담은 쿠폰부터 ‘시크릿 음료’까지..소비자는 ‘공식 앱’에 열광(?)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에 설치된 ‘브랜드 공식 앱’을 사용하는 모습은 이제 익숙한 풍경이 됐다. 할인부터 신제품 및 이벤트 소식까지, 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준비돼 있기 때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할리스는 많은 멤버십 혜택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혜자 앱’으로 관심을 얻고 있는데, 멤버십 회원들을 대상으로 매달 발행되는 쿠폰이 대표적이다. 

할리스 멤버십은 실버, 골드, 레드, 다이아몬드 4개 등급으로 운영중인데, 등급과 관계없이 모든 회원에게 윈터 티라미수 라떼, 스무디군, 우드 제품 구매 시 아메리카노(R) 1잔을 무료로 증정하는 쿠폰 3개가 제공된다. 

등급이 올라갈수록 쿠폰 혜택이 많아지며, 매달 새로운 쿠폰을 증정하고 매주 월요일 공식 앱 딜리버리 주문 고객들에게 시크릿 음료 1잔을 무료로 증정하는 ‘시크릿 레드데이(RED DAY)’ 프로모션 역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앤푸드가 운영하는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도 소비자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등급별 멤버십 제도를 도입한 ‘굽네 앱’을 론칭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굽네 앱에는 기존 홈페이지 주문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했다. E 쿠폰 주문을 비롯한 별도 매장 주문도 가능하며,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가 지원되는데, 

전체적으로 소비자가 주문 및 멤버십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와 모션그래픽을 활용한 직관적인 UI(사용자 환경)를 구축한 것이 눈에 띄는데, 특히 앱 푸시 알림 기능으로 월별 프로모션과 앱 전용 혜택 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굽네가 처음 선보인 굽네 멤버십은 ▲굽_피플 ▲굽_골드 ▲굽_티넘 ▲굽_아이피 총 4단계의 등급제로 운영되며 등급은 전월 구매 횟수에 따라 나뉘며 매달 갱신된다. 체계적인 고객 관리를 위해 등급별 혜택을 풍성하게 강화했다. 

컴포즈커피는 마실수록 쌓이는 VIP 컴포즈 멤버십 제도를 지난달 20일 공개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VIP 멤버십의 등급은 다이아몬드, 골드, 실버, 브론즈로 등으로 나뉘어 총 2만 명의 회원이 혜택을 받는다. 전년도 누적 결제액 300만원 이상의 회원은 다이아몬드, 110만원 이상의 회원은 골드, 80만원 이상의 회원은 실버, 55만원 이상의 회원은 브론즈으로 구분된다. 

이용 금액이 높은 다이아몬드 회원에게는 총 4가지의 혜택이 주어진다. 컴포즈커피 30만원 금액권, MD 상품 증정 10세트, 신메뉴 교환권 40장, 아메리카노 교환권 50장 등 혜택이 풍부하다. 이 외 등급에도 차등 혜택이 돌아간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받는 신메뉴 교환권은 증정일로부터 1개월까지 이용 가능하고, 아메리카노 교환권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이용할 수 있다.

교촌치킨은 자사 앱 멤버십을 개편하며 혜택을 늘리고, 고객들과의 접점 확대에 나섰다. 멤버십 등급 상향 주기를 한 달로 짧게 설정하고, 월 1회 주문만 해도 ‘WELCOME(신규 고객)’에서 ‘VIP’ 등급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등급 제도를 간편화했다. 

등급별 혜택도 대폭 늘려 더 많은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생일 및 할인 쿠폰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멤버십 앱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식 앱을 단순한 주문 채널이 아닌 고객 소통 채널로 확장시키기 위해 앱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매주 화요일마다 방문 포장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도미노스데이’를 진행하고 있다. 도미노스데이는 홈페이지, 앱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1인 2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연회비도 합리적으로 사용해 실속 있는 소비로, 다양한 유료 멤버십도 눈길

연회비를 지불해야 하는 유료 멤버십 회원제도 잘 활용할 경우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트레이더스는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을 출범하며 지난해 10월 ‘트레이더스 클럽’이라는 이름의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다. 대표적인 혜택은 ‘멤버십 전용 할인 상품’과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TR캐시’ 적립으로, TR캐시의 경우 내년 1월부터 적립이 가능해 현재 고객들은 멤버십 회원을 위한 특별 할인 혜택에 집중하고 있다. 

멤버십 전용 할인 상품 중 할인율이 높고 수요가 많은 ‘빅 웨이브 아이템’ 10개 구매 시 약 15만 원 이상을 절약할 수 있어, 멤버십 기본 등급인 ‘스탠다드’의 연회비 3만 원을 넘어서는 혜택을 얻게 된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카누 캡슐커피 신제품 5종 출시...면면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카누 캡슐커피 신제품 5종을 선보이며 음용을 제안했다. 신제품은 카누 바리스타 머신 전용 캡슐 2종(▲카누 이터널 마운틴, ▲카누 세레니티 문 디카페인)과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 3종(▲카누 싱글 오리진 에티오피아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카누 싱글 오리진 인도네시아) 등 5종으로 출시됐다. 동서식품에서 전해온 제품별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카누 이터널 마운틴은 강하게 로스팅한 원두를 블렌딩해 진한 초콜릿의 풍미를 담았고, ▲카누 세레니티 문 디카페인은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원두를 블렌딩하여 청사과처럼 산뜻하면서도 깔끔한 부드러운 산미를 즐길 수 있으며 디카페인 제품으로 저녁에 마셔도 부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함께 선보인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은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등 세계적인 커피산지에서 엄선한 단일 품종 원두(싱글 오리진)를 사용해 눈길을 끈다. 이중 ▲카누 싱글 오리진 에티오피아는 기분 좋은 산미와 은은한 꽃 향기가,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는 균형잡힌 바디감과 과일의 상큼함, 견과류의 고소함이 특징이다. ▲카누 싱글 오리진 인도네시아는 묵직한 바디와 크리미한 단맛의 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