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2 (화)

  • 맑음동두천 19.3℃
  • 맑음강릉 21.9℃
  • 맑음서울 18.5℃
  • 맑음대전 20.0℃
  • 맑음대구 20.9℃
  • 맑음울산 20.7℃
  • 맑음광주 19.0℃
  • 맑음부산 20.8℃
  • 맑음고창 18.9℃
  • 맑음제주 20.6℃
  • 맑음강화 17.3℃
  • 맑음보은 18.8℃
  • 맑음금산 19.4℃
  • 구름조금강진군 19.8℃
  • 맑음경주시 20.6℃
  • 맑음거제 20.0℃
기상청 제공

ESG 기업공헌활동

SK㈜ C&C, 전주지역 고교에 ‘행가래’ 기반 SV 확산 도모

전주 완산여고·전주지속가능발전협·전북환경운동련과 관련 협약 체결
완산여고 학생회 중심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그램’ 고안…‘행가래 송’도 제작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C&C(대표 박성하)가 전주 시내 고등학교들을 대상으로 ‘행가래’ 앱 기반의 사회적 가치 실천 및 확산에 나섰다.  


이를 위해 SK㈜ C&C는 지난 3일, 완산여고(교장 박정희),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전북환경운동연합과 함께 ‘사회적 가치 실천을 위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교육 및 행가래(幸加來) 앱 이용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행가래(幸加來)’는 2019년 SK㈜ C&C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한 SV(Social Value, 사회적 가치) 작은 실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개발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으로 ’행복(幸)을 더하는(加) 내일(來)을 만들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협약에 따라 SK㈜ C&C는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전북환경운동연합의 후원 속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 지원 플랫폼 ‘행가래’를 기반으로, 전주 시내 고등학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 특화 실천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전주 행가래 시범학교인 완산여고는 학생회가 중심이 돼 교내 1·2·3학년 학생들과 함께 고교생활 전반에 걸친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그램을 고안했다. 특히 행가래 앱과 친근함을 더하기 위해 ‘행가래 송’까지 제작해 학생들의 즐거운 동참을 이끌었다.

여고생들이 생활 속 환경보호와 나눔 실천은 물론 서로가 서로를 챙기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앞장선 것. 

SK㈜ C&C는 전주여고 행가래 앱을 4월에 사전 오픈하고 학생들의 기발한 아이디어 발굴을 지원해왔는데,  

완산여고 학생 250여명과 교직원들은 ‘행가래 앱(완산여고)’을 다운받아 ▲머그컵·텀블러 쓰기 ▲학생식당 잔반 남기지 않기 ▲교실 미사용 전기 끄기 등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될 교내 활동을 하고 포인트를 모을 수 있다.

또 학생들은 학우 상호 존중에 기반한 행복한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수업자료 공유하기와 같은 아이디어도 학생회 활동을 통해 직접 고안했고, 학교 밖에서도 등하굣길 대중교통 이용, 건강 걷기와 같은 활동도 포인트로 지급받게 했다.

즉, 불평등 해소를 위해 친구들에게 수업 자료와 봉사활동 정보 등을 반 게시판에 공유하고 QR코드를 찍으면 50 포인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5 포인트, 2천 걸음을 걸으면 10 포인트를 받는 식이다.

이렇게 모은 포인트는 학생들이 직접 선정한 사회적 기업들에 기부된다. 

SK㈜ C&C 구성원들도 행가래 앱을 다운 받아 ▲텀블러 사용 ▲계단 이용 ▲걷기 ▲헌혈·봉사 참여 ▲양면 인쇄 ▲사내 식당에서 잔반 남기지 않기 등 활동을 수행하며 SV포인트를 적립, 기부나 사회적 기업 물품 구매 등에 사용하고 있다.

행가래는 지난해 10월 한양대에도 도입돼 사용 중이다. 

완산여고 박정희 교장은 “전라북도교육청 지구 살리기 실천학교로 선정돼 학생들에게 환경과 생태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며 “SK㈜ C&C가 제공하는 행가래 앱을 통해 생활 속에서 사회적가치 실천 활동을 재미있고 의미 있게 진행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SK㈜ C&C 김성한 SV담당은 “‘행가래 기반 SV교육 모델’이 완산여고를 시작으로 전북도내 중·고교생들에게 널리 활용되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실천 활동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디지털 SV 플랫폼과 서비스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카누 캡슐커피 신제품 5종 출시...면면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카누 캡슐커피 신제품 5종을 선보이며 음용을 제안했다. 신제품은 카누 바리스타 머신 전용 캡슐 2종(▲카누 이터널 마운틴, ▲카누 세레니티 문 디카페인)과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 3종(▲카누 싱글 오리진 에티오피아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카누 싱글 오리진 인도네시아) 등 5종으로 출시됐다. 동서식품에서 전해온 제품별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카누 이터널 마운틴은 강하게 로스팅한 원두를 블렌딩해 진한 초콜릿의 풍미를 담았고, ▲카누 세레니티 문 디카페인은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원두를 블렌딩하여 청사과처럼 산뜻하면서도 깔끔한 부드러운 산미를 즐길 수 있으며 디카페인 제품으로 저녁에 마셔도 부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함께 선보인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은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등 세계적인 커피산지에서 엄선한 단일 품종 원두(싱글 오리진)를 사용해 눈길을 끈다. 이중 ▲카누 싱글 오리진 에티오피아는 기분 좋은 산미와 은은한 꽃 향기가,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는 균형잡힌 바디감과 과일의 상큼함, 견과류의 고소함이 특징이다. ▲카누 싱글 오리진 인도네시아는 묵직한 바디와 크리미한 단맛의 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