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0℃
  • 구름많음강릉 10.3℃
  • 구름많음서울 7.0℃
  • 맑음대전 8.5℃
  • 맑음대구 8.9℃
  • 구름많음울산 10.1℃
  • 구름많음광주 7.6℃
  • 구름많음부산 13.0℃
  • 구름많음고창 8.4℃
  • 제주 14.6℃
  • 구름많음강화 4.8℃
  • 맑음보은 8.6℃
  • 맑음금산 8.0℃
  • 구름많음강진군 12.6℃
  • 구름조금경주시 10.5℃
  • 흐림거제 12.5℃
기상청 제공

SK㈜ C&C, NH농협은행 ‘AI 질의응답’ 서비스 구축 착수

MS애저 기반의 ‘오픈 AI’를 연계한 AI프롬프트 활용
최적화 엔진으로 질문 내용·사용자에 맞는 최적의 프롬프트 적용
공공·금융 보안 가이드라인 준수 및 은행 민감 정보 유출도 차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SK㈜ C&C(사장 윤풍영)는 지난 14일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의 ‘생성형 AI 기반 질의응답 서비스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사업은 NH농협은행이 구축 완료한 개방형 ‘AI기술 허브 플랫폼’에서 운영 중인 ▲AI은행원 ▲금융업무에 따른 차별화된 음성합성기술(TTS) ▲지능형문서처리 서비스 등에 생성형 AI 기반 질의응답 서비스를 추가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SK㈜ C&C는 ‘생성형 AI기반 질의응답 서비스’를 통해 AI가 업무 규정 및 가이드는 물론 은행내 각종 보고서까지 훑어내며 은행원의 업무 처리를 지원하게 할 방침이며 향후에는 대고객 서비스로 확장해 고객 응대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은행 업무 영역별 지식 저장소와 MS애저 기반의 ‘오픈 AI’를 연계한 AI프롬프트를 활용해 업무별 질의응답 서비스를 구현할 방침이다.

지식 저장소는 데이터 등록 시 별도의 수작업 없이 자동으로 데이터를 처리한 후 저장함은 물론, 파편화된 원천 데이터를 연동해 단일 저장소로 저장·관리함으로써 효율적인 데이터 탐색과 활용을 지원한다.

특히 사람이 정해 놓은 시나리오 기준으로 답변하는 기존 AI챗봇과는 다르게, 생성형 AI를 API로 연계해 활용함으로써 은행 내부 지식 저장소의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AI가 직접 답변을 생성토록 한다는 것. 

‘생성형 AI 기반 질의 응답 서비스’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은 ‘AI프롬프트 최적화 엔진’인데, 프롬프트는 AI가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사용하는 지시문이다.

또 ‘AI프롬프트 최적화 엔진’은 사용자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질문에 가장 적합한 프롬프트를 선택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질의응답에 대한 답변 신뢰성 확보를 위해 출처를 표기하고 출처 정보 제공을 위한 하이라이팅 기능도 제공하며, 

생성형 AI기술 활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해 국가정보원 및 금융보안원 등이 제시하는 가이드라인 준수는 물론, 은행원들이 입력한 프롬프트 및 답변 생성결과를 포함한 은행 내 민감 정보의 외부 유출을 원천 차단하는 보안 기술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시작일 뿐, 향후 다양한 업무 영역으로 생성형 AI기술을 확대하여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SK㈜ C&C 김화중 금융Digital 혁신그룹장은 “NH농협은행이 AI 디지털 전환을 통한 업무 혁신에 관심이 높은 만큼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의 생성형 AI 기술 확대가 기대된다”며 “나아가 NH농협은행의 디지털 ITS파트너로서 은행 업무 현장 곳곳에서 디지털 AI 기반의 다양한 금융 혁신을 적극 지원해 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