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이어지는 금리인상과 윤석열 정부의 주택규제완화 속도가 더뎌지면서, 주택가격이 폭락하고 있다는 통계수치가 연일 나오고 있다. 시장에서는 깡통전세, 영끌족 등 문제로, 주택담보대출이 불안해지고 금융권마저 흔들리고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지난해 이맘때만해도 주택가격 주간변동률이 +0.20%를 넘나들었는데, 단 1 년만에 -0.20%로 완전히 반대상황이 돼버렸기 때문이다. 그것도 지난 7월 이후 3개월 사이에 0.15%포인트 넘는 급락세를 보이면서 시장의 혼란과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이러한 가격폭락 통계수치에도 불구하고, 실제 매물로 나온 아파트들의 가격은 통계수치만큼 하락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지난해의 10분의 1 수준으로 감소된 거래실종 상황에서 '급매물'도 아닌 '급급매물'만 가격을 크게 낮춰 거래되기 때문에 통계수치는 폭락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게 떨어진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는 아파트는 사실상 찾아보기 힘들다는 설명이다.
■ 한국부동산원 가격 통계는 실거래 신고가격 기준
아파트값 추이의 기준이 되고 있는, 한국부동산원의 아파트가격 주간변동률을 보면 작년 10월 첫째주 전국 아파트가격 주간상승률은 +0.28% 였다. 9월에는 0.30%를 넘기도 했다. 시장에서는 '폭등세'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작년 10월 이후 정부가 금융규제를 강화하면서 상승률이 꺾이기 시작했고, 올해 들어와서는 6월까지 약보합세를 보였다. 그리고 지난 7월 13일 정부가 기준금리 빅스텝을 단행하자 가격상승률은 -0.10%아래로 하락속도가 급해지더니 올해 10월 3일 조사에서는 -0.20%로 하락폭이 크게 확대됐다. 3개월의 짧은 기간에 가격이 너무 급하게 하락했다는 평가다.
전국 주요 시도 아파트값 주간상승률 (10월 3일 기준, %)
한국부동산원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주 전국 주요 시도 어느 한 곳도 가격이 상승한 지역이 없다.
세종은 -0.39%, 인천은 -0.31%로 폭락세를 보이고 있고, 대전, 경기, 대구, 울산 등 대도시도 -0.20% 수준으로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새정부가 들어선 이후,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으로 하락세를 떠받치고 있던, 서울 강남과 경기도 1기 신도시들 마저 지난 8.16대책 이후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서울의 상승률 마저 -0.20%로 급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그야말로 전국이 가격하락의 늪에 빠진 모습이다.
가격이 급락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들은 미분양이 속출하고, 임대기간 만료에도 임대료를 내주지 못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전세사기 고발 건 수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1년간 발생한 전세보증금 사고금액은 5,790억원이었는데, 올해는 8월까지만 5,368억원이다. 문제는 8월에만 1,089억원으로 최근들어 사고금액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9월 집계가 나오면 지난해 1년 금액을 초과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 부동산R114 가격 통계는 주택매매플렛폼의 시세 기준
한국부동산원의 아파트가격 변동률이 급락세의 수치를 보이는 가운데, 또 다른 주택가격 조사기관인 부동산R114의 변동률은 한국부동산원의 수치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가격을 주간단위로 조사해 발표하고 있는 부동산R114의 조사자료를 보면, 10월 7일 현재 서울의 아파트가격 주간변동률은 -0.06%이다. 한국부동산원이 조사한 10월 3일 기준 -0.20%와는 3배가 넘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9~10월 가격 상승시기에는, 한국부동산원의 상승률이 +0.21%, 부동산R114의 상승률이 +0.12%로 오히려 한국부동산원의 상승률이 더 컸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두 기관의 주택가격 조사자료가 다르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은 국세청에 신고된 실거래가격을 자료로 통계를 작성하고, 부동산R114는 주택매매플렛폼에 올라와 있는 가격을 자료로 통계를 작성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실제 거래된 가격을 시장의 가격으로 보는 견해가 많고 정부가 운영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한국부동산원의 수치가 공식적으로 많이 인용되고 있다.
하지만 주택시장이나 아파트를 분양하고 있는 건설사 등 주택현장에서는 다른 견해를 보이기도 한다.
즉, 거래가 활발해서 거래량이 많을 때는 실제 거래된 가격을 시장의 가격으로 볼 수 있지만, 최근 주택시장처럼 거래가 사실상 실종된 상황에서는 '급급매물'만 거래가 되기때문에 실제 거래된 가격으로 시장의 가격을 보는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이 조사한 서울 아파트 거래량을 보면 지난해 8월에는 4,061건이 거래됐는데, 올해 8월에는 295건이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의 10분의 1도 안되는 거래량으로 시장에서는 거래가 실종됐다고 말한다.
주택거래 현장에서는,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하는 가격으로 아파트를 사려고 해도, 그 가격으로 나온 물건은 찾기 힘들다고 말한다. 실제 매물로 나와 있는 대부분 아파트의 가격은 아직까지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급박한 하락세를 반영하고 있지 않다는 설명이다.
강남에서 중개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는 중개사는 "아주 드믈게 거래되는 극히 일부 물건의 가격을 시장가격이라고 말하는 것은, 거래되지 않은 대부분 물건들의 가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금리인상 후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정부가 발표하고 있는 것과 같이 가격이 급락한 아파트는 시장에 와보면 사실상 찾기 힘들다"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보람그룹이 환경보호와 사회봉사 두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보람그룸은 1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사랑의 PC나눔' 행사를 열고 300여 대의 PC와 주변기기를 한국IT복지진흥원에 무상 기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컴퓨터 부품의 재활용을 넘어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까지 염두에 둔 실천이라는 것이 보람그룹의 설명이다. 보람그룹의 사랑의 PC나눔은 기업 자산을 재활용해 환경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역량을 높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증된 PC는 한국IT복지진흥원을 통해 새롭게 재활용된다. 업사이클링(새활용) 작업을 마친 PC는 국내 보육시설 또는 기초생활수급 가정 등 IT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보람그룹은 지난 2017년부터 중고 PC를 IT 취약계층에 제공하는 사랑의 PC나눔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기증을 포함한 누적 기부 수량은 약 1000대에 달한다. 단발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공헌 활동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보람그룹은 2012년 '보람상조 사회봉사단'을 출범한 이후 국내외를 아우르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롯데뮤지엄과 함께 국토 방위를 위해 힘쓰는 군인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생활 지원을 펼치고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군인가족 전시 초대 이벤트’를 기획하고, 잠실 롯데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 기념 특별 전시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를 방문하는 군인 가족에게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힌 것. 대상은 군인·예비역·군인가족 모바일 신분증 애플리케이션인 밀리패스에 가입한 현역 군인 및 예비역, 군무원, 국군 장병과 군무원의 가족, 사관생도 및 간부후보생 등이며, 롯데뮤지엄 티켓부스에서 밀리패스를 제시하면 1인 1매에 한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전시가 종료되는 이달 29일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열린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는 초콜릿이 선사하는 행복한 경험을 예술로 확장하는 이색 전시다. 그라플렉스(GRAFFLEX), 김미영, 코인 파킹 딜리버리(COIN PARKING DELIVERY), 박선기, 김선우 등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 5인이 참여해 가나 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성금 1억원을 네이버 해피빈에 기부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이번 기부는 본격적인 혹서기를 앞두고 폭우와 한여름 무더위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이웃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는데, 기탁한 성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여러 수혜처에 전달돼 냉방기구, 여름철 의류, 영양식 구입 등 혹서기 대비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더위에 취약한 이웃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을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을 통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컴포즈커피가 서울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2025년 세계 헌혈자의 날(6·14) 기념행사’에 3년 연속 ‘찾아가는 커피트럭’을 운영하며 큰 호응 속에 행사를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 주최·대한적십자사 주관으로, 생명 나눔을 실천한 헌혈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고 헌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13일 진행된 기념식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및 관계자,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서울시장, 서울시 교육감,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혈액관리본부장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컴포즈커피의 ‘찾아가는 커피트럭’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헌혈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됐으며, 아이스아메리카노 600잔과 자몽에이드 400잔 등 총 1,000잔의 무료 음료를 헌혈 참여자 및 행사 방문객에게 제공했다. 무더위 속에서도 방문객들에게 시원한 한 잔의 여유와 편안한 휴식 공간을 선사하며 헌혈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헌혈 후 시원한 커피 한 잔으로 금세 기운이 차올
[산업경제뉴스] 최근 소비자들은 단순한 가격 경쟁력을 넘어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처럼 지속가능한 소비를 중시하는 흐름이 강해지면서 기업들의 친환경 마케팅도 활발해지고 있지만, 동시에 그린워싱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린워싱은 기업이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으면서도 마치 환경을 보호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는 소비자를 오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저해할 수 있어 최근 강력한 규제 대상이 되고 있다. 문제는 국내 기업들이 아직 그린워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일부 기업들은 특별한 경각심 없이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실제 환경 보호 효과가 없는 제품을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에도 부담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 국내 기업 절반은 그린워싱 잘 몰라도 태연자약그린워싱은 특히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기업들은 웹사이트, SNS,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실제로는 과장된 표현이나 근거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발간된 한미약품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ESG 리포트’의 여덟 번째 판이 발간됐다. 한미약품은 지속가능경영 전략부터 실천 성과까지 한미약품의 ESG 여정을 집약한 ‘2024-25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2017년부터 ‘CSR 보고서’라는 제목으로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공개해왔으며, 2023년부터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ESG 보고서’로 명칭을 변경해 발간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 국제지침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를 기준으로 작성된 이번 ESG 리포트에는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기후관련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 등 글로벌 ESG 이니셔티브(지침)은 물론, 2025년부터 신규 적용된 국제재무보고기준(IFRS), EU 지속가능성 보고기준(EU ESRS) 등 세계적인 ESG 공시 지침을 새롭게 반영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미약품의 ESG 경영과 퍼포먼스를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항목별로 정리했다. 세부적으로는 한미약품 소개와 ESG 경영, 중대성 이슈, ESG 퍼포먼스 등 테마별 항목들을 체계적으로 수록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안산도시공사는 한국평가데이터가 실시한 ESG 기업평가에서 ‘ESG-2등급’을 획득하며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각 부문별로 정량·정성 지표를 통해 진행됐다. 공공기관으로서의 ESG 경영 이행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증 받은 안산도시공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ESG 경영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중장기 실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환경 부문에서는 온실가스 및 용수 등 주요 환경지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회 부문에서는 근로 환경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일하기 좋은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그 성과가 현장에 정착되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ESG 정보공시 확대 등을 통해 공정하고 신뢰받는 조직 기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에 ESG 경영성과를 체계적으로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추진 성과와 향후 전략을 시민과 투명하게 공유한다.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평가는 우리 공사의 ESG 경영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