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태양광 발전 대신 규제를 선택한 일본의 선택은 과연 옳은 것일까. 사진은 전남 사옥도 탄동리 태양광발전소 전경. [사진=신안군]](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1252/art_17667216843057_e0eed5.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일본이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규제를 대폭 강화한다. 환경 훼손과 경관 파괴, 재해 위험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신규 지원을 중단하고 법적 규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은 것이다.
25일,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운영하는 영자신문 재팬뉴스(The Japan News)는 일본 정부가 메가 솔라 발전소 개발로 인한 환경 훼손과 재해 위험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약 20개의 규제 방안을 담은 패키지를 채택했다고 보도했다.
재생에너지 전환의 중요성을 모르는 건 아니지만 그 못지않게 환경과 경관 보호 역시 지켜야할 과업임을 천명한 셈인데 이번 발표가 분산형·지역사회 중심의 재생에너지 확대 전략을 통해 속도를 높이고 있는 한국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 대규모 발전 대신 환경 부담 적은 차세대 기술, 소규모 설비에 지원 집중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 과정에서 지켜야 할 숙제가 단순히 재생에너지 발전에만 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23일, 관계 부처 장관 회의에서 관련 법률 개정, 모니터링 체계 강화, 신규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 지원 폐지 등을 포함한 조치를 채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법적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의무 환경영향평가 대상 기준을 기존 3만 킬로와트에서 낮추고, 평가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라는 게 보도의 골자다. 이에 따라 정부 인증 기관이 향후 계획된 태양광 발전소가 관련 기술 기준을 사전에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제도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패키지에는 일본 최대의 습지인 홋카이도의 구시로 습원과 주변 구릉지의 제한 구역을 확대하고, 문화재보호법·경관법 등 관련 법률의 적용을 재검토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환경 보호를 위한 고민이 짙게 드러난 대목이다.
동시에 2027 회계연도부터 일본 정부는 출력 1,000킬로와트 이상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피드인 프리미엄 제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다. 이 제도는 발전소가 생산한 전기를 시장가격보다 조금 더 높은 가격(프리미엄)을 붙여 판매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방식인데, 앞으로는 대규모 설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대신 환경 부담이 적은 차세대 기술과 소규모 설비에 지원을 집중한다. 예컨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같은 차세대 소재나 주택용 태양광 시스템에는 인센티브를 확대해, 대규모 발전소 대신 분산형·친환경적 발전을 장려하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가 대규모 발전소 지원을 줄이고 소규모·차세대 기술에 힘을 싣는 것은 단순한 정책 변화가 아니라 지난 10여 년간의 흐름을 되짚은 결과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전국 곳곳에 메가 솔라 발전소가 잇따라 건설되었고, 2012 회계연도에는 당시 민주당 정권이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전력회사가 재생에너지 생산자가 만든 전기를 시장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매입하는 지원 제도를 도입했다.
그러나 현재 태양광 발전이 국가 전체 전력 생산의 약 10%를 차지하게 되면서, 정부는 해당 지원 제도를 재검토했고,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라는 본래 역할을 어느 정도 수행했다고 결론지은 결과가 이번 제도 도입 배경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 분산형 확대에 공들이는 한국, 일본 행보에 촉각 곤두 세워
이번 일본의 정책 전환을 두고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재생에너지 확대 방식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일본과는 다른 길을 걷고 있다는 점에서 비교가 될 수밖에 없다. 한국은 일본과 달리 대규모 억제보다는 분산형 확대에 방점을 찍고 있기 때문이다. ‘햇빛소득마을’ 프로젝트를 통해 2030년까지 2,500개 마을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농촌 소득을 높이고 주민 참여형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밖에도 난방·냉방 분야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2035년까지 350만 대의 열펌프를 보급할 계획이며, 2038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용량을 121.9GW로 확대해 현재의 네 배 이상으로 늘리는 목표도 세우는 등 재생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양국의 접근법이 너무도 상이한 것만은 분명하다. 두 방식 모두 뚜렷한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대규모 프로젝트 억제와 환경·경관 보호를 우선시하는 보수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일본의 정책은 재생에너지 확대 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환경 보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반면 한국의 전략은 빠른 확대를 가능하게 하지만 지역 수용성과 안정적 관리가 관건이다.
눈여겨 볼 것은 두 나라의 정책 차이가 단순히 국내 에너지 전략에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본과 한국 모두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기후 대응과 직결된다. 일본의 규제 강화는 환경 보존과 안전을 중시하는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지만, 재생에너지 확대 속도가 늦춰질 경우 국제적 감축 목표 달성에 부담이 될 수 있다. 반대로 한국은 빠른 확대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재생에너지 전환 선도국’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지만, 주민 수용성과 안정적 관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정책 신뢰성이 흔들릴 수 있다.
또한 글로벌 시장 경쟁도 중요한 변수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와 같은 차세대 기술은 일본과 한국 모두가 주목하는 분야로 기술 선점 여부가 향후 에너지 산업 경쟁력에 직결된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일본은 대규모 억제를 통해 차세대 기술에 집중하는 전략을 택했고, 한국은 분산형 확대와 병행해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동아시아가 세계 재생에너지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지 결정짓는 요인이 될 것이다. 일본의 행보를 눈여겨보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당초 약속한대로 임직원 자선바자회 판매수익금 전액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따뜻한 나눔을 이어갔다. 26일, 자사 사내 봉사동호회 ‘살림’과 기업문화 함양을 위한 ‘매일다양성위원회’가 주관한 자선바자회의 수익금 3,650만원 전액을 연말을 맞아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기부했다고 밝힌 것. 앞서 매일유업은 이달 초, 이번 바자회를 통해 모인 판매 수익금 전액을 입양기관과 미혼모시설 등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기부금은 지난 11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본사에서 열린 임직원 자선바자회를 통해 마련됐다.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한 바자회 판매 수익금이 단순한 기부를 넘어, 지역사회 곳곳의 도움이 절실한 다양한 이웃들에게 전달되었다. 매일유업이 이번 자선바자회 판매수익금을 기부한 곳은 총 세곳이다. 먼저 지난 6일, 매일유업 임직원들은 서울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을 직접 찾았다. 영하의 추위 속에서도 임직원들은 독거노인과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정성이 담긴 도시락을 직접 배달하며 안부를 묻는 등 이웃과 온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이디야커피가 연말을 맞아 고객들과 소통을 위한 따뜻한 클래식 공연과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사내 플리마켓을 운영하는 등 상생을 통한 지속 성장 행보로 분주하다. 이는 국내 1세대 토종커피브랜드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이디야커피는 지난 17일 사옥 내 복합문화공간인 이디야커피랩에서 연말 맞이 고객들을 위한 따뜻한 클래식 공연을 선보였다. 이날 공연은 오후 4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매장을 찾은 고객들에게 연말과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문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클래식 선율을 중심으로 한 공연 구성으로 공간의 감성을 한층 끌어올리며 이디야커피랩만의 복합문화공간 이미지를 강화했다. 공연에는 New York Classical Music Society Asia Team(NYCMS Asia)이 참여해 음악에 대한 진정성을 담은 무대를 선보였는데, 전통 클래식부터 현대 클래식까지 폭넓은 레퍼토리를 통해 K-컬처와 클래식 음악의 매력을 고객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했다. 칼 젠킨스의 ‘팔라디오(Palladio)’를 시작으로 비발디의 ‘첼로 협주곡(Cello Concerto)’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연말을 맞아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전국의 취약계층을 위한 공주쌀 후원 및 배식 봉사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을 통해 공주, 부여, 청양을 비롯해 서울, 남양주, 경기 광주, 논산, 김해 등 빙그레 사업장 소재지 취약계층에게 공주쌀 10kg 총 3,000포가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아울러 빙그레는 연말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23일 서울시의 위탁을 받아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에서 운영하는 서울역 인근의 무료 급식소인 ‘따스한채움터’를 찾아 배식 봉사활동도 펼쳤다. 이날 빙그레 임직원 15명이 참여해 ‘따스한채움터’를 방문하는 분들께 따뜻한 한 끼를 제공하고 급식소에 일손을 보탰다. 빙그레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온정을 나누기 위해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뜻깊은 활동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재난취약계층 지원 사업에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산불 피해가 발생한 경남, 경북, 울산 지역에 음료 제품 약 5만여 개를 지원했고, 7월에는 집중 호우 피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문화와 예술을 통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따뜻한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생활 속에 향기를 더하는 동서식품’이라는 기업 슬로건처럼 음악, 바둑, 도서 나눔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사회공헌 활동이 돋보인다는 평가가 나온다. ■ 대표 문화·예술 나눔 ‘동서커피클래식과 맥심 사랑의 향기’ 먼저 동서식품은 창립 40주년인 지난 2008년부터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문화예술 발전을 돕기 위해 문화나눔 활동인 동서커피클래식을 개최하고 있다. 매년 한 도시를 찾아 지역 오케스트라 및 유명 음악가와 함께 무료 클래식 공연을 선보인다.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인천, 대전, 광주, 춘천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수준 높은 공연을 펼치며 지역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제15회 동서커피클래식’은 지난 11월 12일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개최됐다. 지휘자 백진현이 이끄는 대구시립교향악단과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 소프라노 이해원, 카운터 테너 최성훈, 테너 존 노 등 국내 유수의 음악가들이 참여했다. 이번 동서커피클래식에는 총 1,300여명의 관객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을 운영하는 지앤푸드가 지역사회 청소년의 안정적인 자립을 돕기 위한 나눔 활동을 2025년에도 이어가며 따뜻한 겨울나기에 힘을 보탰다. 지난 17일 서울 강서구청에서 청소년 자립 지원을 위한 ‘2026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 증정식을 진행한 것. 지원 대상은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는 아동보호시설 퇴소 청소년 4명으로, 1인당 500만 원씩 총 2,00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지원금은 청소년들이 성인이 된 이후 생계, 주거, 교육 등 자립 과정 전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된다. 특히 이번 후원금은 지앤푸드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어나더사이드(ANOTHER SIDE)’의 지역 기반 매출 환원 구조를 통해 마련되어 의미를 더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어나더사이드 발산 1호점에서 매월 셋째 주 월요일 하루 매출을 적립하고, 연말에 누적된 금액을 청소년 자립 지원금으로 기부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매장을 찾는 고객들 또한 일상적인 소비를 통해 자연스럽게 나눔에 참여하고 있다. 지앤푸드 관계자는 “청소년 자립 지원금 후원은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 경영 철학인 ‘역지사지’ 정신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시리얼과 커피 신제품 출시에 이어 장애아동 복지센터를 방문, 크리스마스 봉사활동도 펼치는 등 지속 성장을 향한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이는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RA인증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신제품 출시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달 24일, 자사 커피 브랜드 ‘카누’(KANU)의 신제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스틱과 원두를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최근 높아진 기후 위기와 환경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RA)과 협력하여 인증을 받은 고품질 원두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카누 싱글 오리진은 대륙을 대표하는 주요 커피 산지에서 엄선한 지역 한정 원두를 최적화된 방법으로 로스팅해 원두 고유의 풍부한 맛과 향을 구현한 제품인데, 이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는 안데스 산맥 특유의 기후와 토양 조건을 지닌 콜롬비아 톨리마 지역에서 재배된 원두만을 100% 사용해 기분 좋은 과일향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활용률 60%? 실제로는 10%대에 불과합니다.” 2026년 1월 1일 시행을 앞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제도를 두고 정부의 낙관적인 전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자신 있게 수치를 내세우지만 공공 인프라 확충은 전무하고 민간 의존만 늘어나면서 ‘쓰레기 대란’ 우려가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현재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 하루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약 4만 톤에 달한다. 직매립이 금지되는 시점에서 이를 처리할 방법은 소각 뿐이다. 문제는 이를 수용할 시설이 현저히 모자르다는 점이다. 2021년 이후 신규 공공 소각장 건설은 사실상 전무하며, 기존 시설은 노후화로 가동률이 떨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직매립 금지 시행을 앞두고도 공공 인프라 확충이 지지부진하다”며 “민간 의존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주민 반발과 환경영향평가 지연으로 민간 소각장 증설도 난항을 겪고 있어, 정책의 취지는 옳지만 준비 없는 시행은 ‘환경정책의 실패 사례’로 기록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양적 통계에만 매달리는 한국, 이대로면 파국 불가피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대처는 한가하기만 하다.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