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세금신고를 잘못해서 세금을 적게 냈으면, 수정신고를 하고 적게 낸 세금을 더 내야 한다. 당연한 얘기다. 하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이렇게 잘못을 바로잡는 일이 생각처럼 간단하지 않다.
세금을 덜 낸 경우에는 벌금(罰金) 성격의 가산세와 지연이자, 그리고 과태료 등이 붙기 때문이다. 세금을 적게 냈으니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겠지만 벌과금이 너무 커서 세금 원본보다 커진다면 아무래도 수정신고를 망설일 수밖에 없게 된다.
현행 세법상 '과소신고'에 따른 가산세율은 10~40% (국제거래 60%)이다. 거기에 세금을 늦게 냈기 때문에 연 10.95%로 계산한 납부불성실 가산세, 즉 지연이자가 따라 붙는다. 4~5년 마다 실시되는 세무조사에서 잘못된 항목이 발견되면 지연이자만 40~50%가 더 붙는다. 또, 잘못 신고된 항목이 현금매출과 관련이 있으면 여기에 과태료 50%가 또 얹어진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 조세회피 아닌 단순 실수에도, 스스로 자진 신고해도 영락없이 가산세 부과
기업 현장에 있는 세무담당자에 따르면 세액을 적게 신고한 원인의 대부분이 기재 오류나 항목분류 오류 등 담당자들의 실수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중소기업의 A 세무팀장은 "수 차례 세무조사를 받았지만 의도적인 탈루로 적발된 적은 한 번도 없었고 모두 담당자들이 잘못 기재했거나, 아니면 세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항목을 다르게 분류하는 바람에 신고가 누락된 것이었다"면서 "세무조사관도 조사를 하면서 그런 사실을 충분히 이해했지만 현행 법이 그러니 어쩔수 없다며 가산세를 부과했다"고 한숨을 쉬었다.
또, 영업을 하다보면 제품의 규격과 사양에 따라 적용세율이 복잡해서 계산서를 일괄 발행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한데 이런경우, 알면서도 과소하게 신고를 했다고 '부정과소신고'로 간주돼 최고 가산세율을 적용받았다고 하소연한다.
업계에서는 탈세 목적이 아닌 단순 실수나 불가피한 현장사정에 의한 경우에는 가산세 부담을 낮춰 자발적 시정을 유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기업이나 사업자들은, 오류를 발견해 자진신고를 했는데도 세무당국에 적발된 경우와 동일한 가산세를 부과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이다.
가산세의 취지가 조세회피나 불성실 신고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면, 실수를 발견하고 스스로 다시 성실하게 신고를 한 경우에는 입법취지에 상응하는 감면혜택을 줘야 한다는 주장이다.
■ 돌려줄 때는 1.8%, 받아갈 때는 10.95% "과세당국 갑질"
기업이나 사업자들이 현행 가산세제에 대해 가장 큰 부담을 느끼는 규정은 '납부불성실 가산세', 즉 '납부 지연이자'라고 입을 모은다.
국세기본법 시행규칙에는 납부불성실 가산세율을 '하루 1만분의 3'으로 규정하고 있다. 연이율로 환산하면 10.95%에 달한다.
많은 기업이나 사업자들은 세무신고 과정이 너무 복잡하고 힘이 들어서 한번 신고를 하고 나면 다시 들여다 볼 여력이 없는게 현실이라고 말한다. 결국 과소신고한 내역도 4~5년에 한 번 치르는 세무조사때나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경우 지연이자가 최대 40~50%에 달하게 된다고 울상을 짓는다.
세무업계나 학계에서도 10.95%에 달하는 이자율이 너무 과하다는 지적을 오랫동안 해왔다. 무엇보다 시중금리 하락이 반영되지 않았고 또, 국세환급가산금의 이자율과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국세청이 세금을 더 낸 납부자에게 돈을 돌려줄 때 적용하는 환급가산금 이자율은 1.8%다. 이 이자율은 2012년 4.0% 였지만 그동안 시중금리가 하락하면서 1.6%까지 낮아졌다가 올해 3월 1.8%로 다시 조금 올랐다.
하지만 국세청이 세금을 덜 낸 납부자에게 돈을 받아갈 때 적용하는 가산세 이자율은 2012년 10.95%로 지정된 후 6년 째 그대로다.
지난 6년 사이 기준금리는 3.0%에서 1.5%로 절반으로 떨어졌고 환급 이자율은 4.0%에서 1.8%로 절반 이하로 떨어졌지만 가산세 이자율만 지금보다 금리가 2배나 높았던 2012년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정기국회에서 박명재 의원은 "세금을 받을 때와 돌려줄 때 계산법이 다른 것은 납세자에 대한 과세당국의 갑질"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 "성실납부 유도보다 제재 측면이 강하다"
한국세무학회가 지난해 12월 전현직 세무공무원, 조세전공교수, 공인회계사, 세무사 등 조세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세전문가들의 86.6%가 현행 세법의 제제 수준이 너무 과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가운데에도 연 10.95%에 달하는 납부불성실 가산세율이 너무 지나치다는 응답은 90.0%에 달했다. 또, 이들이 제시한 적정 납부불성실 가산세율은 연 3.65%로 현행 가산세율보다 7.3%p나 적었는데, 특히 전현직 세무공무원의 47%가 3.65%를 적정 가산세율로 꼽았다. 현행 환급 이자율의 두 배 수준이 가장 적당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편, 과소납부 내역을 자진신고한 경우에는 감면 폭을 확대해 성실납부를 유도해야한다는 의견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현행 세법에는 자발적 수정신고의 경우, 신고기한 후 6개월내에는 가산세의 50%를 감면해 주지만 6개월 이후 1년 내에는 20%, 2년까지는 10%를 감면해주고 2년이 넘으면 감면이 없다. 지방세에는 자진신고에 따른 감면규정이 아예 없다.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세금 체납현황을 보면 체납 건수도 체납 금액도 전혀 줄지 않았고 오히려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조세전문가들은 현행 가산세와 감면 규정이 납세자의 성실납부를 유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기업 현장에서도 가산세 부담에 비해 자진신고 감면율이 턱없이 낮고 적용기간도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행 감면 수준만으로는 여전히 자진신고를 망설이게 된다고 털어놓는다.
조세업계에서는 자발적인 성실납세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성실납세에 대한 유인책과 성실하지 못한 경우의 제재가 엄격하게 구분돼야 하는데 지금의 규정은 제재측면만 강조돼 있다고 지적한다.
서울시립대 박훈 교수는 "잘못된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다보니 하나의 행위에 대해 다수의 제재가 결합되면서 과잉금지의 원칙 위배라는 헌법적 논란과 더불어 납세자의 자발성마저 해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하고 자발적 수정신고에 대해서는 가산세 전액을 감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0일과 31일 대전에서 14회 커피클래식과 맥심 사랑의 향기 등 사회공헌 활동을 잇따라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31일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날 대전 대덕구 소재 대전동도초등학교(교장 강창숙)에서 ‘제17회 맥심 사랑의 향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맥심 사랑의 향기’는 유소년 오케스트라에 문화자산을 후원하는 동서식품의 대표 메세나 활동이다. 지난 2008년 부산 소년의 집 관현악단을 시작으로 17년간 전국 각지의 초등학교 오케스트라에 새 악기와 물품을 지원하고 연습실 개보수 등 연주환경을 개선했다. 현재까지 누적 후원 금액은 총 4억 9천만원에 달한다. 올해 맥심 사랑의 향기 수혜처로 대전동도초등학교가 선정됐는데, 이 학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1인 1악기 교육을 시행 중이다. 특히 4학년부터는 재학생 전원이 동행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며 단체 음악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성취감을 키워가고 있다. 이날 동서식품은 악기전달식을 통해 대전동도초 학생들에게 약 3,800만원 상당의 바이올린, 첼로 등 새 악기와 음악 교육 기자재를 전달하고 앞으로의 꿈을 응원했다. 이에 앞서 지난 30일 대전예술의전당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가 지난 24일 서울시 도봉구 소재 ‘정의 유치원’에서 ‘스마트해빗’ 치아건강 실천 유치원 인증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치아건강 실천 유치원 인증식은 ‘자일리톨 스마트해빗 교육급식 캠페인을 우수하게 실시한 유치원을 대상으로 인증 현판, 수료증 등을 제공하는 행사로, 이날 배성우 롯데웰푸드 마케팅본부장, 황윤숙 대한치과위생사협회장, 이병진 충치예방연구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자일리톨 스마트해빗 교육급식은 ‘롯데 자일리톨’의 치아 관리 습관 정착 캠페인 스마트해빗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이다. 아동기에 올바른 치아관리 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청소년에서 성인까지 지속되는 치아건강의 기초를 마련하고, 유아 치아우식증(충치) 등 구강질환 예방 및 치아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롯데웰푸드의 스마트해빗 어린이 충치예방 교육사업은 2022년 12월 서울특별시교육청,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충치예방연구회와 함께 체결한 업무협약을 토대로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치과위생사 등 전문인력이 서울시 관내의 치아건강 모범 유치원을 직접 방문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아 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자일리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약 4개월 간 진행한 ‘제17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 작품 접수를 지난 1일 성황리에 마감하고 오는 22일 수상작을 발표한다. 과연 이들 수상자 중 국내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를 이을 동량이 탄생할지 관심이 쏠린다.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올해로 36년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 여성 신인 문학상으로 매 2년마다 개최된다. 이번 제17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지난 5월 말부터 약 4개월에 걸쳐 자유 주제로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까지 총 4개 부문의 작품을 공모했다. 그 결과 총 1만8천여편이 출품되는 등 예비 작가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대상(1명), 금상(3명), 은상(8명), 동상(12명)을 포함한 총 484명의 수상자를 선정한다. 수상작은 오는 22일 동서문학상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될 예정이다. 상금은 대상 1천만원을 포함해 총 7천9백만원 규모다. 대상과 각 부문 금상 수상자에는 종합문예지 ‘월간문학’에 작품이 수록되는 등단의 기회와 한국문인협회의 입회 자격이 부여된다. 동상 이상 수상작은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발간되는 ‘동서문학상 수상작품집’에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임산부의 날을 맞아 국내 최초 자연임신으로 탄생한 다섯쌍둥이의 분유 지원에 나섰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동두천시에 거주하는 김준영·사공혜란 부부는 자연임신으로 잉태된 남자아이 3명과 여자아이 2명을 건강하게 출산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드문 사례로 이들 부부의 출산 소식이 연일 화제를 일으켰다. 매일유업은 다섯쌍둥이의 출산을 축하하며 1년간 분유를 지원하기 하고, ‘앱솔루트 프리미엄 산양’ 제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산양유로 편안한 소화흡수와 함께 아기들의 건강한 성장발달과 자기방어체계, 황금변까지 생각해 영양설계를 했다.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모유 분석 결과를 토대로 모유 평균 DHA와 루테인 함량까지 담은 제품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심각한 초저출산 문제를 직면하고 있는 만큼 매일유업은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1975년도에 임신과 출산, 육아문화를 선도하는 모자보건교육을 시작한 이래로 임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직장과 가정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가 농협경제지주와 의기투합, 국내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소재 이디야커피 본사에서 펼쳤다. 이는 쌀 소비 감소와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겠다는 취지로, 특히 이날 이디야커피 문창기 회장, 김상수 대표이사, 농협경제지주 이천일 경제기획본부장, 박기홍 경제전략국장 등을 비롯해 양사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날 양사는 아침 시간 이디야커피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약밥, 식혜, 쌀 홍보 책자를 나누어 주며 아침밥 먹기의 중요성을 알렸고, 더불어 이날 행사에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상생협력’ 업무 협약(MOU)을 체결,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앞으로도 이디야커피는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을 지속 전개할 예정이며, 쌀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 활동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우리 임직원들과 쌀 재배 농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DL이앤씨는 최근 개체수 급감 문제를 겪고 있는 꿀벌의 생태계 회복을 위해 국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해 운영했다고 30일 밝혔다.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한 것은 국내 건설사 가운데 처음이다. 꿀벌은 인류 생존과 직결된 곤충이다. 전 세계 식량의 90%를 차지하는 100대 농작물 중 70% 이상이 꿀벌의 수분 활동을 통해 생산된다. 하지만 지구온난화와 살충제 오염, 도시화 등에 따라 최근 전 세계적으로 꿀벌 개체수가 급감하며 생태계가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 DL이앤씨는 꿀벌 생태계 회복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5월 수도권의 한 공사 현장에 도심 양봉장을 조성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현장 직원들은 양봉용 모자와 작업복을 착용하고 벌통 내 소비장(벌집)을 주기적으로 점검했다. 벌통에 진드기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일일이 약제를 뿌리는 것은 물론, CCTV를 지켜보다 말벌이 나타나면 달려가 잡는 등 정성을 들여 관리했다. 특히 DL이앤씨는 전 현장 직원의 환경 보호 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여왕벌 ‘봉순이’ 캐릭터를 제작했다. 친근한 이미지의 봉순이 캐릭터를 현장 내 폐기물처리소와 분리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국군의 날인 오늘 51만 명의 국군장병에게 톨 사이즈 카페 아메리카노 음료 교환 쿠폰을 지급한다. 1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이번에 제공하는 음료 교환 쿠폰의 명칭은 ‘HERO 전용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T 교환권’으로, 국군장병이 이용하는 전용 앱인 ‘나라사랑포털’과 ‘iMND복지포털’을 통해 오는 10월 1일 일괄 지급된다. 해당 쿠폰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이와 함께 국군장병 응원을 위해 특별 제작된 슬리브도 군부대 인근 일부 매장에 비치된다. 스타벅스는 10월 1일부터 ▲계룡대로DT점 ▲고양대로DT점 ▲파주문산DT점 ▲지행역점 ▲연천전곡DT점 ▲속초DT점 ▲동해DT점 ▲평택안중DT점 ▲평택송탄점 ▲김포구래점 등 총 10개 매장에서 해당 슬리브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번 음료 교환 쿠폰 제공은 스타벅스가 지난 9월 국방부와 맺은 ‘Hero 프로그램’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스타벅스는 올해 우리 사회 각계각층에서 헌신하는 히어로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는 ‘Hero 프로그램’을 론칭하며 첫 번째 히어로로 국군장병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밖에 스타벅스는 업무협약에 따라 앞으로도 꾸준히 격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