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7 (일)

  • 맑음동두천 10.9℃
  • 구름많음강릉 16.0℃
  • 맑음서울 14.0℃
  • 맑음대전 13.2℃
  • 맑음대구 13.6℃
  • 구름많음울산 17.4℃
  • 맑음광주 14.1℃
  • 맑음부산 19.2℃
  • 맑음고창 11.3℃
  • 맑음제주 19.9℃
  • 맑음강화 12.4℃
  • 맑음보은 11.3℃
  • 구름조금금산 7.5℃
  • 맑음강진군 15.9℃
  • 구름조금경주시 14.7℃
  • 맑음거제 17.0℃
기상청 제공

‘부자 감세’ 추진, 국민 62% '동의 못한다'

참여연대, 조세·재정 국민 여론조사 총선 특집
부자증세(64.1%), 복지 확대 위한 증세 정책(58.4%),
주식투자소득세(52.9%) 등 증세 추진에 투표 의향
거대 양당 등 감세 공약 난립, 증세 논의 필요한 때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참여연대 조세재정개혁센터(소장 신승근 교수)는 지난 2일 실시한「조세·재정 정책 국민 여론조사」에서, 국민 10명 중 6명이 정부의 각종 감세와 규제 완화 정책에 반대하며, 부자 증세를 원한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윤석열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24차례나 쏟아낸 각종 감세와 규제 완화 정책에 더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 대책 위원장은 부가가치세 인하를(3/28일) 언급하는 등 ‘총선 용 감세 공약’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결과여서 향후 처리 방향이 주목 받고 있다.


참여연대 조세재정개혁센터는 지난 3월 조세·재정에 관한 22대 총선 국민 여론조사 '특집 편'으로, 시민들이 어떤 조세·재정 정책을 추진하는 정당에 투표할 의향이 있는지를 실시했다.


대상 분야는 <부자 감세, 부자 증세, 주식투자 소득세 과세, 다주택 자 종부세 인하, 복지 확대를 위한 증세 정책 등>에 관한 국민 인식과 투표 행태를 파악할 목적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가 지난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1천명 대상, ARS 자동 응답 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여론조사 결과, 62.4%의 시민이 ‘부자감세’ 정책 추진 정당에 투표하지 않겠다고 응답했고(매우 부정 44.5%, 부정 17.9%)했다.  


특히 보수, 진보, 중도 등 이념 성향을 불문하고 ‘부자감세’ 정책을 추진하는 정당에 대해 투표하지 않겠다는 답변이 과반수(△보수층 50.2%, △진보층 77.1%, △중도층 66.9%를 넘겼고, 종부세를 인하하는 정당에 대해서는 오차 범위(5.9%p) 이내이나, 47.5%(매우 부정 33.9%, 부정 13.6%) 가 투표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이에 더해, 조사 대상자의 과반수는 일부 증세 정책을 긍정하는 것으로 나타냈다. 


부자 증세, 주식투자 소득세를 추진하는 정당에 대한 투표 의향이 각각 64.1%, 52.9%로 절반 이상을 나타냈고, 부자 증세 추진의 경우 보수층 52.0%, 진보층 79.4%, 중도층 62.6%이 투표하겠다는 응답을, 주식투자소득세 추진 정당의 경우 보수층 49.5%, 진보층 60.9%, 중도층 48.4%이 투표하겠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복지 확대를 위한 증세 정책을 추진하는 정당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58.4%로 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진보층과 중도층에서는 증세 정책 추진 정당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74.3%, 53.6%로 과반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를 실시한 참여연대는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부자 감세>와 <재정 추계 실패>에 더해, <저 성장, 고물가, 고금리, 저 출생>이라는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위기 상황" 이라며 "윤석열 정부와 각 정당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나타난 시민들의 복지 확대 요구를 새겨듣고 증세 논의에 적극 나서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