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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5사 11월 판매 12.2%↓ 해외부진 못벗어나

누계실적은 5.6%↓, 11월 부진 특히 심해 연말까지 지난해 못 미칠 듯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5사는 지난 11월 국내외에서 76만2962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기간 86만8774대 보다 12.2% 감소된 실적을 보였다.


11월까지 누적판매량이 746만대로 5.6% 감소된 것과 비교해 보면 11월 판매가 특히 부진했음을 알 수 있다.


부문별로 보면 내수에서는 14만 342대로 지난해 같은 달 보다 3.1% 감소하며 선방했지만 판매비중이 큰 해외에서 62만2620대를 팔면서 14.1%나 감소해 전체 실적이 감소했다. 


특히 판매규모가 타사보다 10배 가까이 큰 현대차와 기아차가 여전히 해외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전체 실적 감소세를 이끌었다. 


업체별 증감폭을 보면 현대차가 10.4%, 기아차가 14.7% 감소했으며, 한국지엠이 4만2543대를 팔면서 19.7%가 감소해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다. 쌍용차도 12.0% 감소했고 르노삼성차만 0.8% 증가해 작년 수준을 유지했다.


내수에서는 현대차가 63만대를 팔아 12.8% 증가한 실적을 보인반면, 한국지엠은 40.0% 르노삼성은 33.9% 감소한 실적을 보여 두 회사가 내수에서 크게 고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해외에서는 쌍용차가 22.1% 판매가 줄었고, 기아차도 17.6% 감소했다. 현대차도 13.6% 감소했고 한국지엠도 9.9 감소해 34.4% 증가한 르노삼성을 제외한 회사들이 모두 해외에서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중국의 사드보복과 세계 경기침체 여파가 11월까지 계속됐음을 보여줬다.




■ 현대차, 해외생산 판매 전년 比 13.9% ↓


현대차는 11월 국내시장에서 6만3895대를 팔아 12.8% 증가했지만 판매규모가 5배나 큰 해외판매는 35만9045대로 13.6% 감소해 전체 판매가 10.4% 줄어든 실적을 보였다.


해외판매 중 국내생산 수출은 9만 3660대로 12.7% 감소했고 해외생산 판매는 26만 5385대로 13.9%가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수증가는 그랜저가 1만181대 판매로 성장을 이끌었고 이어 쏘나타 7459대, 아반떼 7183대가 판매 호조를 보여 전년 동월과 비교해 판매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남은 한 달 동안 불확실한 대외변수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상품경쟁력 강화와 함께 수익성 개선을 최우선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 기아차, 해외생산 판매 22.6%↓


기아차는 지난 달 국내 판매량이 4만9027대로 지난해 같은 달 보다 0.2% 증가했으나, 해외 판매량이 21만616대로 지난해 11월보다 22.6%가 줄어든 실적을 기록해 총 판매량은 25만 9643대로 14.7% 감소한 부진한 실적을 보여줬다.


국내판매는 쏘렌토, 니로, 스토닉 등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신형 RV 모델이 판매를 이끌어 전년 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해외판매는 주요 지역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국내공장 수출이 9.9% 줄고 해외공장 판매도 22.6% 감소해 전체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해외 차종별 판매는 스포티지가 3만 6822대로 최다 판매 차종에 이름을 올렸고 K3가 3만 4145대, 프라이드가 2만 7835대 순으로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스팅어의 해외 판매 호조에 힘입어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내년 실적개선의 기대를 걸고 있는 실정이다.


■ 한국GM, 내수판매 40.0%↓


한국지엠 지난달 내수판매는 1만 349대로 전년 같은 달보다 40.0%나 급감했고, 수출은 3만2194대를 팔아 9.9% 줄어든 실적을 내놨다.


특징을 보인 차량은 쉐보레 크루즈가 지난 한 달간 821대가 판매되며 지난 10월보다 176.4% 증가했다.  이 차량은 11월부터 높은 주행 연비와 성능을 보인 디젤 모델 출시해 제품 라인업을 확장했다.


한국지엠 측은 연말 고객 사은 프로모션과 보다 경쟁력 있는 판매 촉진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르노삼성, 내수판매 8302대 그쳐…‘꼴찌’ 못벗어나


르노삼성은 지난달 국내에서 8303대를 팔아 8769대를 판 쌍용차 보다 낮은 실적을 보이면서 내수판매 “꼴찌‘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르노삼성의 11월 국내판매는 지난해 같은 달 보다 33.9% 줄어든 부진한 결과로 지난 5월부터 7개월 간 꼴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SM6와 QM6의 인기가 예전만 못한데다 올해 주력 모델의 신차 출시가 없었던 것이 원인으로 분석한다.


실제 SM6는 지난달 2219대 판매로 지난해 같은 기간 5300 보다 무려 58.1%나 감소했다. 같은 기간 2882대의 판매고를 올린 QM6도 3859대에 그치며 전년 대비 25.3% 줄었다.


르노삼성은 내수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해외에서 34.4%나 판매실적이 증가해 전체 판매량은 2만5천759대로 전년 동월 대비 0.8% 소폭 상승했다.


르노측은 “올해까지 남은 기간 할인 프로모션과 이달 중 전 차종 조기 출고 고객에 한해 20만원의 특별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QM6와 SM6 구매 시 각각 최대 300만원과 250만원, QM3 구매 시 최대 150만원 할인 진행 중인 행사를 통해 꼴찌 탈피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 쌍용차, 수출 22.1%↓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에서 차량 8769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달보다 7.5% 감소했고 수출에서도 3313대 판매에 그치며 22.1%나 판매가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내수에서는는 티볼리 브랜드와 G4 렉스턴 등 주력모델이 꾸준하게 판매되며 올 누계 실적은 지난해 보다 3.4%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2.1% 감소했으나 G4 렉스턴 글로벌 선적이 이어지며 4개월 연속 3천대 이상 판매되는 실적에 누적 감소세는 다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쌍용차는 지난 9월 G4 렉스턴의 영국 론칭을 시작으로 불가리아, 페루 등 국제모터쇼를 통해 G4 렉스턴을 선보이며 글로벌 판매 확대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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