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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3사 1월 판매, 현대 11.8%↓ㆍ기아 5.7%↓ㆍ쌍용 12.4%↓

현대 28만ㆍ기아 21만ㆍ쌍용 76백대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 쌍용자동차 등 자동차3사가 올해 1월 판매실적을 발표했다. 회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한 반도체 수급 문제로 국내·외에서 실적이 감소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현대차는 28.2만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동기보다 11.8%나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으며, 기아차는 지난해보다 5.7% 감소한 21.3만대를 판매했다. 쌍용차는 7600대를 판매하며 지난해보다 12.4% 감소한 실적을 보였다.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올해 1월 국내 4만6205대, 해외 23만5999대 등 모두 28만2204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국내 판매는 22.3% 감소, 해외 판매는 9.8% 감소한 수치며, 전체 판매는 지난해 1월 31만9959대보다 11.8% 감소한 실적이다.


◇ 국내 판매


세단은 그랜저가 1806대, 쏘나타 2036대, 아반떼 5437대 등 총 9300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4302대, 싼타페 2159대, 투싼 3619대, 아이오닉5 376대, 캐스퍼 3948대 등 총 1만6127대가 팔렸다.


포터는 5443대, 스타리아는 2810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1945대 판매됐으며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5501대, GV60 177대, GV70 2415대, GV80 1876대 등 총 1만580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이슈 등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상황에도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을 통해 공급 지연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는 한편 내실 있는 판매 전략을 펼쳐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기아




기아는 2022년 1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3만7038대, 해외 17만5781대 등 전년 동기 대비 5.7% 감소한 21만2819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반도체 부품 수급 부족으로 인한 생산 및 공급 차질 발생으로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은 줄었으나, 반도체 부품 수급 문제가 점진적으로 완화되며 글로벌 생산량 및 판매량은 전월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2만7221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6973대, K3 (포르테)가 1만7585대로 뒤를 이었다.


◇ 국내 판매


기아는 2022년 1월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10.7% 감소한 3만7038대를 판매했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5066대가 판매됐다. 승용 모델은 레이 3598대, K5 3342대, K8 2566대 등 총 1만3485대가 판매됐다.


쏘렌토를 포함한 RV 모델은 스포티지 4455대, 카니발 4114대, 셀토스 3468대 등 총 1만8848대가 판매됐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4520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4705대가 판매됐다.


◇ 해외 판매


기아의 2022년 1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4.6% 감소한 17만5781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셀토스가 2만3505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다. 스포티지는 2만2766대, 프라이드(리오)가 1만6456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등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상황이지만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으로 공급 지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실제로 지난해 9월부터 차량 생산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1분기 내 인도공장 3교대 전환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내실 있는 판매 전략 등으로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는 올해 1월 내수 4836대, 수출 2764대를 포함해 총 7600대를 판매했다.


이러한 실적은 내수와 수출 포함 1만 대 이상의 출고적체와 새롭게 출시된 뉴 렉스턴 스포츠&칸의 호평에도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 수급 제약으로 인해 전년 동월 대비 12.4% 감소한 실적이다.


내수 판매는 지난달 4일 출시된 뉴 렉스턴 스포츠&칸이 전년 동월 대비 29.9%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공급의 한계로 인해 전년 동월 대비 14.4% 감소세를 보였다.


특히 출시 2주 만에 누적 계약 대수 3000대를 넘어서는 등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은 2978대가 판매되며, 지난해 월 최대 판매를 기록했던 11월(3159대) 이후 3000대 수준의 판매 상승세를 이었다.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는 수출 역시 2~3개월 치의 백 오더(Back order)에도, 부품 수급 제약에 따른 한계로 전년 동월 대비 8.8% 감소세를 나타냈다.


쌍용자동차 관계자는 "현재 잔업 및 특근 시행 등 총력 생산판매 체제 구축을 통해 출고 적체 해소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며, 


"올해에도 지속적인 제품개선 모델과 함께 코란도 이모션 및 중형 SUV J100 등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를 대폭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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