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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현대차, 팔수록 손해?‥5년 새 수익성 1/4 ‘토막’

영업이익률 2013년 9.5% → 2018년 2.5% ‥ 4분기 '적자전환'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이 최근 5년 사이 71%나 감소하면서 끝 모를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같은기간 1/4토막 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지난 24일, 지난해 경영실적(연결기준)을 발표하면서 매출액은 97조2516억 원, 영업이익 2조4222억 원이라고 밝혔다.


직전년와 비교해 매출액은 0.9%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반 토막(47.1%↓)이 났다. 따라서 영업이익률도 직전년도 4.7% → 지난해 2.5%로 1년 새 무려 2.4%p 줄어들었다.


이는 한국은행 경영통계시스템이 발표하는 2017년 말 기준, 제조업 평균영업이익률 (7.59%)의 1/3 수준에도 못 미치는 부진한 성적표다. 


게다가, 지난 4분기는 2033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 적자전환으로 돌아서 향후 전망까지 더욱 어둡게 만들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신차 및 SUV 중심의 판매 확대 영향으로 매출은 확대됐다” 며 “그럼에도 수익성은 원·달러 환율하락과 신흥국 통화 약세 심화 등 외부요인과 기타부문의 수익성 악화,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비용 증가 등 원가율 상승으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현대차의 수익성 악화는 지난해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래서 기준시점을 5년 전(2013년)으로 잡고 비교해 봤더니, 이 때의 영업이익은 8조3천억 원이였다.


하지만 이듬해 7조6천 억 원으로 줄더니 매년 추락을 거듭, 지난해(2조4천억 원)에는 기준시점 대비 무려 70.9% 축소된 것으로 마감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기준시점에 9.5% 였으나, 이듬해인 14년에는 8.5% → 15년 6.9% → 16년 5.5%→ 17년 4.7% → 18년 2.5%로 매년 추락을 거듭해 5년 새 무려 7.0%p를 낮춰갔다.


반면, 기준시점 매출액(87조3천억 원)은, 이듬해인 2014년에 89조3천억 원을 시작으로 매년 성장을 거듭해 지난해에는 97조3천억 원으로 마감, 5년 전 대비 9% 성장했다.


하지만, 상단 그래프가 보여주듯, 이러한 매출증가를 수익성 확대로 연결하기는 커녕, 반대로 영업이익은 해마다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특이한 현상이 어김없이 반복되고 있다. 즉 매출이 늘어날수록 이익이 줄어드는 보기 드문 장사를 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차량 판매량은 기준년도 473만대 대비 오르내림을 반복하다가 지난해에는 459만대로 기준년도(473만대) 대비, 오히려 14만대 줄어든(7.5%↓) 실적을 내놨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車를 팔수록 손해 보는 것 보다, 차 생산에 들어가는 고비용 구조 때문” 이라며 “매출원가 급상승이 매출단가까지 끌어올려 수익성과 관계없는 매출액 확대가 원인일 것” 이라며 속내를 털어놨다.


현대차 관계자는 더 나아가 “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 등의 계정 재분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매출원가가 2.6% 포인트 높아진 84.4%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전략과 관련해서는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 대응과 향후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투자를 적극 확대,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할 계획” 이라며 ”올 해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과 신규 디자인이 모두 적용된 신차가 본격 판매될 예정인 만큼 수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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